두메부추의 효능과 먹는 방법, 성분, 부추주스 만들기, 부작용

안녕하세요. 효능백과의 허브파인더입니다. 오늘은 두메부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메부추는 험한 산골이나 바닷가 절벽 등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자생하는 부추라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주 자생지는 울릉도, 함경북도, 강원도 등입니다. 두메부추는 부추와 같은 여러해살이 백합과 파속 식물로 일반 부추에 비해 잎이 길고 두꺼운 편이지만 씹는 맛이 부드럽고 향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두메부추는 일반 부추와 같은 효능을 갖고 있으며 몇몇 효능은 일반 부추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두메부추는 시장에서 판매하는 부추와 마찬가지로 생즙으로 먹거나 죽, 전, 겉절이, 생채, 장아찌, 김밥, 매운탕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이용가능 합니다. 음식으로 이용시 부추보다는 향이 강하고 뮤신 성분 때문에 끈적임이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메부추의 꽃과 두메부추 채취



두메부추의 영양성분

두메부추는 일반 부추와 비슷한 영양 성분을 갖고 있으며 몇몇 성분은 월등합니다.  두메부추는 일반 부추에 비해 비타민C가 2배, 칼슘은 3배, 칼륨은 무려 3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

 칼슘

 칼륨

 두메부추

 12

 107

 251

 일반 부추

 5

 28

 8

<농촌 진흥청 자료. mg/100g> 


이외에도 

뮤신: 단백질분해, 위벽보호, 콜레스테롤 저하

아데노신: 세포 구성물질, 세포의 성장·항상성에 직접 영향을 줌

알리신: 유황 성분으로 혈액의 혈전을 방지. 주로 두메부추의 비늘줄기에 포함 

사포닌;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물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메부추 효능


1.피를 맑게 한다.

두메부추는 피를 맑게 해 심장병이나 동맥경화같은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일반 부추와 마찬가지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한국 식품영양연구소 심선아 소장 천기누설 인터뷰

"인체 세포의 핵산과 여러 조효소의 구성 물질이 되는 아데노신 성분과 면역 활성 효과가 있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을 함유한 두메부추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뇌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위를 보호하고 장의 활동을 돕는다.

두메부추는 일반부추와 마찬가지로 입맛을 돋우며, 위를 보호하고 열을 내리게 하며, 장의 활동을 돕습니다. 그리고 위장의 염증 때문에 고생하는 분이나 위장 활동이 떨어진 노인들의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두메부추의 뮤신 성분

두메부추의 끈적거리는 성질의 진액은 마나 연뿌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으로  섭취시 소화를 돕고 위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3. 몸의 부종(붓기)을 개선합니다.

일반 부추에도 부종에 좋은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두메부추에는 일반 부추의 30배가 넘는 양의 칼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손발이 저리거나 다리가 잘 붓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두메부추는 몸의 냉증을 없애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4. 항균작용, 항염작용

두메부추의 향기 성분인 알리신 등은 항균/항염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두메부추는 위염, 장염, 기관지염 등 각종 염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몸의 기력을 올린다. 

두메부추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강장(스테미나↑)를 올리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두메부추의 씨는 강장제로 이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메부추 생즙(주스) 만들기

<천기누설160회>에서는 두메부추를 꾸준히 먹으며 건강에 도움을 받았다는 윤미자씨의 두메부추 생즙 만들기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이 있던 사례자는 오염이 안된 산골에서 두메부추와 산채를 먹으며 건강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사례자는 직접 기른 두메부추를 이용해 주스로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 생각날 때 마다 마셨다고 합니다. 


만는는 방법:

1. 먼저 부추 특유의 매운맛(황화알릴)을 살리기 위해 물에 씻을 때는 조리 식전 흐르는 물에 잠깐 가볍게 씻어줘야 합나다. 황화알릴 성분은 공기 중이나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너무 오래 씻으면 매운맛이 다 날아가 버립니다.


2. 잘 씻은 두메부추를 우유나 요구르트에 잘게 썰어 넣습니다. 두메부추의 뮤신 성분의 찐듯함 때문에 먹기 힘들 때는 단맛이 나는 꿀을 조금 넣어 줍니다.



3. 다음,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면 끝.




두메부추를 생즙으로 먹게되면: 

끈적한 성분인 뮤신성분을 손실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메부추를 생으로 무쳐서 먹게 될 경우 참기름이나 들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이 부추의 풍부한 지용성 영양소인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메부추 무침 만들기

큼지막한 길이로 썬 두메부추에 들기름을 넣고, 고추가루와 소금간을 합니다. 그리고 참깨를 뿌려 준후 조물조물 무쳐주면 간단히 두메부추 무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메부추는 이렇게 생식하는 것이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메부추 섭취시 주의점, 부작용

두메부추는 마늘이나 양파, 부추와 같은 성질의 식물로 평소에 열이 많은 경우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열감 때문에 불편해 지거나 설사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