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치료목적 부추 효능, 영양성분 - 부추볶음, 부추감자국 만드는 방법

2019. 2. 11. 장염이나 위염에 좋은 식재료 중 잘 모르는 채소가 하나 있는데 바로 부추입니다. 부추는 내장에 염증이 있을 때 위장벽을 달래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항암 식이요법으로도 긴히 사용할 수 있는 유황성분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이 부추의 효능과 약선요리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읽어보기: 설사 동반한 급성 장염 치료와 장염에 좋은 음식 - 부추된장죽



부추란?

부추는 부추속(allium vegetables)  식물 중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부추속 식물로는 부추, 양파, 마늘, 달래, 두메부추, 산마늘, 파 등이 있습니다. 부추속 식물은 대부분 유황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독특한 매운 맛과 향을 냅니다.


질병치료목적 부추 효능



부추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있나요?

부추는 칼로리는 적지만 식이섬유가 많고 비타민C, 비타민B 복합체, 비타민E 같은 비타민류 그리고 칼륨, 칼슘,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알리신 등 항화합물과 베타카로틴, 클로로필(엽록소), 콜린, 퀘르세틴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부추의 효능


한방에서 부추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구채(韭菜)라고 쓰여있으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시고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채소 중에서는 성질이 제일 따뜻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 속을 편안하게 하고 열기를 없애며 허약한 것을 보하고 허리와 무릎을 덥게 한다고 합니다.


양기가 정상적 운행을 못하여 마음과 가슴이 답답하고 꽉 막힌 것 같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슴속의 궂은 피와 체한 것을 없애고 간의 기운을 채운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질병치료목적 부추 효능


1. 부추는 피로 회복과 자양 강장에 효과적입니다.

부추속(屬) 식물의 독특한 냄새는 황화 아릴의 일종인 알리신(allicin)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유황 관련 성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성분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 피로 회복과 자양 강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중국의 한의학에 따르면 부추는 간장과 신장을 보해주어 자양강장 효과가 뚜렷해 예전부터 기양초(起陽草)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양기가 허해져 생기는 정력감퇴, 조루증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부추는 서구에서 Chives로 불리며 항암작용에 관한 연구가 많이 있습니다. 


부추의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해 냉증이나 동맥 경화, 혈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위암과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는데 이는 함유된 유기황화합물 때문입니다. 

 

전립선암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 국립암연구소 저널에 따르면 부추속(屬) 채소들이 전립선암을 예방 한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부추속 야채를 많이 섭취한 남성들은 전립선 암 발병률이 낮았습니다.[연구] 


그리고 부추속(屬) 식물을 자주 섭취하면 식도암과 위암 위험도 낮아 진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3. 만성염증 개선과 동맥경화 예방

부추에 많이 들어있는 콜린 성분은 만성염증을 감소시키고 수면과 근육운동, 학습 및 기억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지방간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성분입니다. 



4. 부추의 비타민K 성분은 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응고를 돕고 뼈의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부추의 풍부한 엽산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은 과량의 호모시스테인이 체내에서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여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병치료목적 부추 효능



6. 부추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추에는카로틴 성분인 루틴과 제아잔틴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항산화 작용과 젊음 유지에 도움

부추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고, 베타카로틴과 함께 활성 산소를 줄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8. 부추는 혈관건강과 심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황화합물인 알리신 성분은 심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또다른 성분인 케르세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물론 동맥경화증이나 뇌졸중 위험도 낮추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추의 비타민E도 활성 산소를 억제해 체내의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막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동맥경화나 심근 경색 등의 대사성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부추는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부추속 식물의 알리신은 항박테리아, 항곰팡이, 항바이러스  성분입니다.



10. 마지막으로 부추는 식욕을 증진시키며 위와 장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부추는 음식의 소화 흡수 과정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염증 성분들은 위장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소화를 부드럽게하며 식욕을 돋굽니다. 위염/장염 등을 다스릴 때를 위한 요리법은 매운 생식보다 살짝 익히는 요리로 먹으면 됩니다.


천기누설에  출연한 박미경 한의사는 장염이나 위염이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부추요리를 2가지 소개했습니다.  


"부추 한줌이면 백년묵은 체증도 가신다고 할 만큼 위장에 좋은 채소입니다.  부추에 풍부한 황화아릴 성분이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위장의 항균 작용과 위염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재료: 부추, 건새우, 양파, 양념장(간장, 다진마늘, 올리고당), 호두


1. 부추를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2.  후라이팬에 건새우를 먼저 살짝 볶은 후 채 썬 양파와 함께 부추를 가득 넣어 줍니다. 건새우에는 감칠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을 세게 하지 않아도 돼 저염으로 음식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우 속에는 여러가지 소화를 돕는 비타민B나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부추 속의 양양분을 잘 흡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3. 그리고 간단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양념장에는 간장 2 : 다진 마늘1  : 올리고당1 비율로 양념장을 만들어 골고루 뿌려줍니다.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4. 그리고 부추의 숨만 살짝 죽게 짧은 시간만 볶아줍니다.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5. 마지막으로 호두를 잘게 다져서 골고루 뿌려줍니다.  이렇게 완성한 부추볶음은 부추의 부드러운 식감과 양념들의 감칠맛이 어울러져 일상 반찬으로도 제격입니다. 부추 볶음에 호두를 넣어주면 호두 속의 알파리놀렌산이라는 지방성분이 몸 속 염증을 억제해 줍니다. 그래서 부추와 함께 먹으면 위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식욕을 돋구는 부추볶음




위장벽 달래는 부추감자국


재료: 부추, 감자, 멸치/다시다육수, 소금간, 들깨가루



1. 멸치 다시다 육수를 준비합니다. 


위장벽 달래는 부추감자국



2. 감자를 껍질 제거 후 채 썰어 끓고 있는 육수에 넣어 줍니다. 


위장벽 달래는 부추감자국



3. 감자가 충분히 익으면 소금 간을 한 후 부추를 듬뿍 넣어 줍니다.


위장벽 달래는 부추감자국



4. 마지막으로 부추의 소화 흡수를 높여 주는 들깨가루를 넣고 한소끔만 더 끓여 주면 됩니다.소화에도 도움되고 상한 위장을 살살 달래주는 부추감잣국 완성.


위장벽 달래는 부추감자국

위장벽 달래는 부추감자국

부추와 감자 궁합

감자에는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아트로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부추와 함께 먹으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 부작용과 주의사항

- 부추는 칼륨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 복용량은 하루 한 줌,  성인 약 70그램 정도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