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토마토, 콩, 카레)

(수정) 2019. 9. 12 -

급증하는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토마토와 콩! 


요즘 선진국병의 하나였던 전립선암이 50대를 넘어 40대까지 넘보고 있다고 합니다. 지방 위주의 식생활은 전립선암 뿐만 아니라 전립선 비대증 등 전립선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런 증가 추세의 전립선 암에 토마토와 콩이 좋은 예방 음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이란?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서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 내는 남성 생식기관 중 하나입니다. 전립선은 호두 크기의 기관으로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중요한 기관인 고환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 결과 남성의 요도로  잡균이 들어가도 방광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습니다.



전립선암과 전립선 비대증과 관계는?

나이가 들면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요도가 압박되어 요도 관이 가늘어지는 것으로 비만 남성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암과 배뇨 자각 증상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암의 상관 관계는 없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악화되어 방광염 등이 생길 수 있지만 전립선암으로 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립선암은 증가 추세

예를 들어 전립선을 호두라고 생각하면 내부의 열매에 문제가 있는 것이 전립선 비대증이고, 전립선 암은 외부의 껍질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전립선암은 대표적인 서구암이라 많이 알려져 왔습니다. 미국의 암에 걸린 남성 중 무려 3명 중 1명이 전립선 암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암으로 불리며 전립선암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근 20년 동안 20.6배가 증가 하였습니다. 이는 각종 암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암입니다. 


201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0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202,053건의 암이 발생하였는데, 그 중 전립선암은 연 7,848건 발생하여 전체 암 발생의 3.9%로 7위, 남성의 암 중에서는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연령대별로는 70대가 41.1%로 가장 많고, 60대가 36.5%, 80대 이상이 11.2%의 순입니다. 


전립선암의 원인

전립선암의 대표적인 원인은 식생활의 서구화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전립선 암과 유방암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우유, 치즈등의 유제품의 섭취가 전립선 암의 위험을 올리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버드대학이 2만명이 넘는 남성 의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인 "의사 건강 연구"에서는 유제품을 매일 2컵 이상 먹는 사람이 유제품을 먹지 않거나 조금만 먹는 사람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성이 34%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럽국가 중에서도 전립선 암이 많은 나라는 스위스, 노르웨이, 스웨덴 등 낙농이 번성하고, 지방 섭취가 많은 나라들입니다. 같은 유럽에서도 그리스 등 남유럽에 있는 나라는 전립선 암이 적었습니다.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전반적으로 이런 음식들은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물성 기름기나 지방같은 포화지방이나 바로 흡수되는 단당류를 적게 먹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 그리고 채소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성분들을 먹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아래 성분들은 되도록 보충제가 아니라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1.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이 전립선암에 효과

토마토의 붉은 색소인 리코펜 성분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같은 이탈리아라도  토마토를 많이 먹는 남부지역은 북부지역에 비해 전립선 암이 적습니다. 

2. 콩의 이소플라본

콩(대두)에 포함 된 이소플라본은 장내 세균의 작용으로 발암을 방지합니다. 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된장과 청국장처럼 발효시킨 것보다, 완두콩이나 두부가 더 효과적입니다.



3. 카레의 커큐민 성분

인도 사람에 전립선 암이 적은 것은 카레를 먹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카레에 들어 있는 커큐민(크루크민, Curcumin)이라는 성분이  전립선 암을 막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4. 그밖에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들

올리브 오일, 생선기름(오메가3, DHA), 녹차 등은 의학적으로 전립선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에 안 좋은 음식들

아래 소개되는 음식들은 피하면 전립선암을 예방하거나 발병 위험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 붉은 가공육: 붉은색의 가공육은 헤테로 사이클릭 아민 (HCA)이라는 발암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소시지, 스팸류 등은 피하세요. 생선이나 껍질 제거한 닭고기, 콩류, 견과류를 먹으세요.
  • 고지방 유제품: 해외 영양지에 소개된 논문(2)에 따르면 우유, 고지방 치즈/버터/요구르트 등은 전립선암과 관련 있었습니다.  두유나 아몬드 우유 등을 대용으로 이용하세요.
  • 알코올: 맥주, 소주, 양주 등 모든 알코올류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은 전립선암 발병률이 높았습니다.
  • 포화지방: 육고기, 유제품, 기름기 많은 음식, 가공 식품에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을 줄이면 전립선암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 외에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 신경의 긴장, 고혈당, 비만, 흡연은 모두 체내의 활성 산소를 늘려 암세포을 쉽게 발생하게 합니다.  이런 전립선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식생활 개선과 운동을 통해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식이 요법과 운동과 같은 생활 습관은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전립선암의 기본 정보와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해로운 음식을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