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두 이소플라본 효능과 부작용 (여성 폐경, 가슴이 커지는)

2019. 1. 3. - update 

이소플라본이란 무엇인가요? 대두 이소플라본(Soy isoflavone)은 콩과 두부, 된장, 간장 등 콩 식품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일종입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과 화학 구조가 비슷하며, 폐경 증상의 완화나 미용과 건강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의 효능과 부작용을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특히 이소플라본과 유방암논란도 알아봅니다.



이소플라본의 효능


1. 여성의 폐경에 효과가 있습니다.

폐경은 두통이나 염증과 함께 심리적 부담을 일으키는 여성 특유의 증상입니다.  주요 원인은 폐경과 관련된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 호르몬처럼 작용하여 여성 폐경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 개선

체중 증가, 인슐린 저항성, 월경주기 불규칙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은 호르몬 불균형에서 옵니다.  콩을 먹으면 여러가지 PCOS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영양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따르면 약 35%의 대두 단백질을 포함하는 음식을 섭취하면 테스토스테론, 중성 지방 및 체중이 낮아지고 혈당 조절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 피로 회복과 신경을 안정 시켜주고 숙면을 하게 합니다.

이소 플라본은 자율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숙면효과 등을 가져다 줍니다.


콩의 대두 레시틴(인 지질 성분)에는 약 30%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018년 미 영양저널 연구에 따르면 대두 레시틴을 보충한 40-60세 여성의 에너지와 활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레시틴은 콩 외에도 달걀 노른자를 비롯한 다양한 동물 및 식물 식품에서 발견되며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대두이소플라본과 콩 식품대두이소플라본과 콩 식품


4. 다양한 질병 개선 효과

다양한 질병에 대해서도 이소플라본은 매우 효과적으로 움직여줍니다. 이것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혈행 촉진 작용, 자율 신경을 정돈하는 작용이 상호 균형을 잡아 얻을 수 있는 결과입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이소플라본 화학구조의 유사성 그림


5. 붓기 개선과 변비 해소

이소플라본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을 증가시켜 붓기 해소에도 효과를 줍니다. 



6. 바스트 업. 가슴이 커지는 작용

여성의 가슴이 커지는 작용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 에스트로겐과 대두 이소플라본은 분자 구조가 흡사하기 때문에  유방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여 가슴이 커지는 것입니다. 


7. 다이어트에 효과

이소플라본은 기초 대사를 향상시켜 주므로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건강 컨디션을 무너뜨리는 일 없이 살을 뺄 수 있으므로 안전하고 간편합니다.


▶ 그 외에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해 동맥 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한 연구(Journal of Bone and Mineral Research, 2017)에 따르면 폐경기 여성의 식이 요법에 콩 단백질을 첨가하면 골밀도의 균형을 나타내는 뼈의 신진대사가 증가했습니다.





이소플라본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특정 알레르기가 없다면 이소플라본을 콩 식품으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이 없으나 농축제나 보충제 등으로 과잉 섭취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진] 대두 이소플라본 보충제의 예[사진] 대두 이소플라본 보충제의 예


논란의 한가운데 있는 이소플라본과 유방암


[논란 반대측]유방암에 좋지 않다.

유방암의 재발 원인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American Cancer Society는 대두 이소 플라본의 농축 추출물이 종양 성장을 촉진 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유방암 때문에 항 에스토로겐를 복용할 경우 섭취하면 안됩니다.


(추가 정보)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 암협회는 성명에서 "유방암을 앓고 있는 환자나 앓았던 사람들은 콩 식품을 많이 먹거나 식물 에스트로겐 보충제를 섭취하는 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콩 식품을 많이 섭취할 경우 종양 성장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 찬성측]유방암에 좋다

대두 이소 플라본 섭취량이 10mg/day 이상인 경우 유방암 생존자의 종양 재발 위험이 25% 감소했다. 


(추가 정보)

콩 식품이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

미국 터프츠 대학 영양과학대학 연구팀이 유방암 환자 6천200여 명을 대상으로 자료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적으로 두부, 두유 같은 콩 식품 섭취가 많은 유방암 환자는 적은 환자에 비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2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특히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이 아닌 환자는 콩 식품 섭취 효과가 가장 커서 사망률이 50%나 낮았다.


(추가 정보2)

이소플라본의 높은 수준을 갖고 있는 아시아인은 유방암의 발생이 다른 집단에 비해 상당히 낮다. 중국 원주민(36g /일)과 비교하여 중국계 미국인 (4g /일)이 섭취하는 대두 이소플라본의 일일 섭취량에는 9배의 차이가 있다. 아시아계 여성에 식이 isoflavone의 항암 효과는 콩에 대한 초기 노출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유년기에 콩 섭취량이 많아지면 나중에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들 수 있고 성인과 마찬가지로 콩 섭취로 위험이 감소 할 수 있다. 



이소플라본 유방암 논란 결론:

isoflavone을 보충제가 아닌 음식으로 먹을 경우에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 발생률이 가장 낮은 일본 여성은 유년기부터 콩을 섭취해 왔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농축제품이나 보충제가 아닌  콩이나 두부, 된장 같은 콩 식품을 통해서 얻으면 유방암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그외 대표적인 대두 이소플라본 과잉 섭취 부작용과 주의점 

  • 과잉 섭취는 호르몬 밸런스를 무너지게 할 수 도 있습니다. 
  • 대두 이소플라본의 과잉 섭취로 위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 어린아이와 임산부는 이소플라본을 건강보조식품 등으로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두 이소플라본 복용량


매일 이소플라본 보충제 30mg는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평균량이라고 합니다.


메릴랜드 메디컬 센터 (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에서는 안면홍조가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피험자에게 일일 40mg~80mg을 표준 용량으로 제안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