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 성분이 많은 음식과 글루타치온 보충제 부작용

2018. 12. 15. -  (수정) 2019. 9. 14. 

이 글은 ▶'글루타치온 체내 농도 올리는 방법 17가지'의 후속 글입니다.  이 글은  글루타치온이 많은 음식과 글루타치온 보충제 부작용에 관해 쓴 글입니다. 부득이  글이 너무 길어 페이지를 나눴습니다. 



글루타치온 올리는 성분이 많은 음식

글루타치온(glutathione) 생산을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로 만든 요리, 생선, 육류 등을 다양하게 먹어 흡수 시켜야 합니다. 아래의 음식들은 실제 밥상에서 일상적으로 먹을 수 있는 재료들을 나타낸 것입니다.


1. 황 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글루타치온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를 이용한 요리아보카도를 이용한 요리


신체 글루타치온 성분 수준을 올리는 L-시스테인(L-Cysteine)과 L-메티오닌(L-Methionine)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성분들은 유황 원자를 포함한 아미노산 성분입니다.  황 함유 아미노산이 많이 든 식품은 동물 단백질에서는 쇠고기, 소의 간, 닭고기 등 가금류, 가공 안된 육류, 생선류, 조개류, 우유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식물에서는 마늘, 아보카도, 밀배아, 양배추, 오이, 호박,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 빵효모, 엉겅퀴(밀크시슬), 딸기, 수박, 호두, 강황, 양파, 대파, 브뤼셀 콩나물, 콜리플라워, 물냉이, 겨자잎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2. 비타민C가 많은 음식도 글루타치온 수준을 올립니다. 비타민C 보충제를 복용해도 수준을 올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글루타치온 수준을 올리는것과 동시에 리사이클링 합니다.

3. 브라질넛트 같은 셀레늄 함량이 높은 견과류도 도움이 됩니다.

4. 직접 시금치,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오크라 등 글루타치온 성분이 든 식품을 먹어 올릴 수 있습니다.

오크라오크라

5. 이외에도 유청단백질, 밀크시슬, 커큐민(강황) 같은 성분이나 식품들이 도움이 됩니다.




먹는 글루타치온 보충제 효과있나?

보충제든 식품이든 직접 글루타치온 성분을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전구물질(N-아세틸-시스테인, NAC)이나 연결된 성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먹는 경구용 글루타치온 보충제를 많이 찾고 있고 효과를 봤다는 분들도 많지만 연구를 통해 확실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경구용도 장기복용하게 되면 가격 부담도 무시 못하게 됩니다. 보통 글루타치온 리사이클링에 도움이 된다는 알파리포산과 같이 복용하게 되면  한달치 가격은 대략 5~10만원대가 됩니다.  

경구용 글루타치온의 종류

경구용 글루타치온은 생체로 전달하는 방법(형태)에 따라

  • 리듀스드 글루타치온(Reduced)
  • 리포소몰 글루타치온(Liposomal)
  • 아세틸 글루타치온

으로 대략 구분할 수 있으며, 리포소몰과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세포내 전달이 리듀스드 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리포소몰과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다른 형태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리듀스드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 리듀스드는 이전부터 이용되는 일반적 글루타치온(GSH) 형태입니다.


리포소몰 글루타치온

리포소몰 글루타치온은 리포좀 지방질 형태로 흡수가 용이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중 인지질 유기물인 리포좀은 일부 건강한 미생물이 적은 사람들에게 심장질환같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아세틸 글루타치온

아세틸 글루타치온은 뇌혈관장벽 보호에 좀 더 용이하다고 합니다.  아세틸기가 황원자에 붙어있어 불쾌한 냄새가 덜하고 복용시 소화관에서 산화를 막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보충제 복용을 통해 글루타치온 체내 흡수는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입니다. 글루타치온 복용을 통해서는 체내 특별한 이점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가 두건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500mg 하루 2회 복용해도 큰 변화가 없다는 연구(2)입니다. 그리고 다른 연구에 의하면 하루 글루타치온 복용량을 3g(3,000mg)까지 높여 복용 했을 때도 신체 흡수는 잘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아미노산 결합 화합물이기에 위에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글루타치온 보충제와 정맥주사 부작용

글루타치온 성분 자체는 한도 내에서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예외는 많습니다. 대부분 위장에서 분해됩니다. 만약 글루타치온으로 문제가 생긴다면 경구용 글루타치온 보충제일 경우 성분의 체내 수준을 올리는 첨가 성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맥주사용 글루타치온은 문제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보충제로 경구 섭취시 부작용

  • 글루타치온 경구 보충제에 대한 경험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만약 글루타치온이 제대로 흡수되었다면 전반적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 복용량, 몸의 시스템에 독소가 있는지, 유전적으로 문제가 없는 지에 따라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도리어 몸에 부작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명현반응이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글루타티온을 장기 복용하면 아연 수치가 낮아집니다.
  • 안전에 대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수유 중이거나 임신 중일 때는 보충제 섭취를 삼가합니다.

2. 글루타치온 정맥 주사( 글루타치온IV, 백옥주사, 루치온주)의 부작용


비타민C 메가도스 정맥주사처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직접 고가의 글루타치온 성분을 정맥주사하는 방법도 쓰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가격이 비싸고,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안정성은 확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몇 년 전부터 한국의 피부과에서는 글루타치온을 주성분으로 한 정맥 주사가 피부미백에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피부를 맑고 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식약처에서 허가한 효능·효과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으로 법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정맥주사는 체질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정맥주사는 전반적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 복용량, 몸의 시스템에 독소가 있는지, 유전적으로 문제가 없는 지에 따라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도리어 몸에 부작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 따라 Herx(Jarisch-Herxheimer reaction)로 불리는 다양한 명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정맥주사 부작용: 백반증, 저색소증, 복통, 신장 기능 이상, 고혈압 등 다양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미국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회사 '이헬스미'(ehealthme)>


글루타티온 정맥주사를 피부미백에 사용하면 스티븐스존슨증후군(stevens johnson syndrome), 중독성표피박리증(toxic epidermal necrolysis) 등 생명까지 위협하는 중증 피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필리핀 식약청, 2011년> 


이상, 글루타치온 성분이 많은 음식과 글루타치온 보충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