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2. 15. - update

글루타치온이란 무엇인가요?

글루타치온(glutathione, GSH)은 요즘 비타민C처럼 항산화와 관련하여 관심 받는 성분 이름입니다. 요 몇년 사이 고가의 글루타치온 주사가 '백옥주사'라는 이름으로 피부미백 개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분은 피부미백이나 영양제 정도로만 생각해선 안될 매우 중요한 생명유지 요소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신체의 기초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주로 간에서 합성되며 신체 세포에서도 적은양이 만들어집니다. 글루타치온은 수용성 물질이며 3개의 아미노산인 시스테인, 글리신, 글루탐산의 결합 화합물입니다. 


그럼 먼저 '항산화 네트워크' 상의 글루타치온 위치를 알아봅니다. 내용이 살짝 어려울 수 있지만 천천히 읽어보시면 금방 파악이 되실거에요.



항산화 기적 (레스터 패커외 저) 항산화 기적 (레스터 패커, 외)


항산화 네트워크의 한 축을 담당하는 글루타치온

항산화 연구를 선도하는 대표적 연구자인 미국 레스터 패커 교수의 '항산화 네트워크' 개념에 따르면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방어하는 임무가 끝나면 남아 있던 항산화 성분들은 독소로 바뀌어 세포를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항산화성분이 독소로 바뀌지 않도록 다른 항산화 성분들이 상호작용하며 유기적으로 관여합니다. 이것을 '항산화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사진] 글루타치온 = 항산화 성분[사진] 글루타치온은 몸에서 만들어지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그는 이 항산화 네트워크를 이루는 기본적인 항산화 성분을 비타민C, 비타민E, 글루타치온, 코엔자임Q10, 알파리포산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 수 많은 항산화 물질이 있지만 위 5종류가 가장 기본적인 항산화 물질이라는 것입니다.


이중 하나가 바로 글루타치온입니다.




글루타치온의 기능은?

비타민C의 체내 농도가 떨어지면 괴혈병에 걸리지만 글루타치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사람은 죽게 됩니다. 그만큼 중요한 성분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에이즈 환자는 글루타치온 혈중 농도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건강에 문제가 있을 경우 글루타치온 혈중 수준은 내려갑니다. 주로 암, 제2형당뇨병, 간염, 파킨슨씨병 등 입니다.  흡연자, 노인도 글루타치온 농도가 내려갑니다.

▶ 항산화 기능 - 신체 면역 시스템을 구축

글루타치온의 항산화 기능은 '티올기'(thiol group)라는 항산화성분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며 이 티올기를 이용해 활성산소를 환원하여 제거합니다. 

▶ 해독기능

체내에 들어온 독성물질을 세포 밖으로 배출하거나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 들어온  독성물질, 항생제 성분 등은 글루타치온과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리고 대사작용 중 생긴 필요없는 부산물을 변환하고 분리·배출하는데 관여 합니다. 

▶ 신체대사 조절

글루타치온 성분은 다른 성분들과 결합하고 환원 등 반응하여 생체 항상성과 신체대사 기능을 조절합니다.




글루타치온의 건강 기대 효능

1. 각종 암 등 면역력 증가 필요성과 관련 있는 모든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은 암 예방제입니다. 글루타티온은 세포의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있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건강한 세포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2. 간기능 개선, 간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간에서는 독성물질, 농약성분, 술·담배, 항생제 등 약품의 해독작용을 합니다. 이 작용을 하게 하는 해독 효소를 만드는데 글루타치온이 관여합니다. 만약 혈중 글루타치온 수준이 낮아지게 되면 간손상이나 간질환을 야기할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해 글루타치온은 간기능 개선 전문의약품으로 개발·이용되고 있습니다. 


3. 피부미용, 피부노화 예방·개선합니다.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가 주로 생기는 간과 피부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피부에 나쁜 영향을 주는 자외선도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주 요인입니다. 글루타티온 농도가 높아지면 멜라닌 색소를 제거해 피부를 맑게 하거나 주름 예방 등 피부 노화도 개선됩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 미백화장품, 노화방지 제품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주사제[사진] 고가의 글루타치온 주사제

4. 백내장 예방과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글루타치온은 눈의 수정체와 각막에 많이 존재하며 부족해지면 백내장 등 각막질환을 야기합니다. 각막내 글루타치온의 정상적 수준은 백내장을 막거나 진행을 늦춥니다.

 

5. 치매예방에 글루타치노은 필요합니다.

파키슨씨병 환자는 뇌의 글루타치온 농도가 일반인에 비해 낮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 성분은 알츠하이머병 등 뇌 조직 손상과 관련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합니다. 


[연구]

"우유를 하루 3잔씩 매일 먹을 경우 우유 속에 들어있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혈중 글루타치온 성분 수준을 올려 뇌 세포 손상을 최소화 한다"<미 캔자스대 의료센터 최인영박사>


6. 자폐증을 치료하는데 이용됩니다.



체내 글루타치온 혈중 농도 올리는 방법 10가지

1. 나이가 들면 감소합니다. 유황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글루타치온은 체내 생산과 음식을 통해 만들어 집니다. 체내에서 생산되는 글루타치온은 약 40세가 넘어가면 점점 생산량이 줄어듭니다. 이때부터 음식을 적절히 선택해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글루타치온 부족은 글루타치온 합성에 필요한 다양한 관련 영양 성분의 부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글루타치온 성분 수준을 높이려면 L-시스테인(L-Cysteine), L-메티오닌(L-Methionine)과 같은 글루타치온의 재료나 전구물질의 수준을 올리면 개선됩니다. 


L-시스테인이니 L-메티오닌은 '황 함유 아미노산'(sulphur containing amino acid, SAA)으로 유황성분이 많은 식품 먹으면 수준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술·담배·독성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술 담배. 독성물질, 항생제, GMO식품, 가공식품 등에 만들어지는 활성산소에 의해서도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 필요량이 증가해 결핍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3. 아세틸시스테인(NAC) 성분은 간의 글루타치온 수준을 올립니다.

아세틸시스테인(N-acetyl-cysteine, NAC)은 간부전 치료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의 부작용으로 생긴 간독성을 해독하는데 쓰입니다. 이 성분은 시스테인의 전구물질  글루타치온 성분을 빠르게 상승 시킵니다. 이 정맥주사가 간의 글루타치온 수준을 올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단기적이며 부작용 위험이 있습니다.


4. 유청단백질은 글루타치온 수준을 올립니다.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 나오는 '변성되지 않은'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은 체내 글루타치온 성분 수준을 올립니다. 


5. 실리마린 성분도 글루타치온 수준을 올립니다. 

간 건강을 위해 복용하는 실리마린은 엉겅퀴(밀크시슬)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실리마린은 간에서 항산화 작용에 필요한 글루타치온 농도를 평균 35% 향상"시킵니다.


6. 비타민C 공급

글루타치온은 비타민C를 섭취하면 농도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글루타치온은 산화된 비타민C를 정상적으로 환원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7. 알파-리포산(ALA)도 글루타치온 성분 흡수를 돕는다

음식 등으로  체내에 들어온 글루타치온 성분은 단독으로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글루타치온 성분이 체내 흡수·생산 되기 위해서는 다른 성분들이 필요합니다. 항산화 네트워크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항산화성분 알파리포산(alpha-lipoic acid, ALA)은 글루타치온 성분 흡수를 돕습니다.



8. 칼슘, 리보플라빈(비타민B2), 플라보노이드 등 글루타치온 합성에 간접적으로 관계되는 성분의 수준도 높여야 합니다. 


 9. s-adenosyl methionine(S-아데노실메티오닌, SAMe) 

SAM-e로 불리는 이 성분은 간에서 생산 소비됩니다. 메티오닌 또는 시스테인과 관련되어 있으며 골관절염과 우울증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이외에도....

커큐민, 셀레늄(셀렌), 비타민E 등도 글루타치온 생산을 높이는 성분들입니다. 특히 셀레늄과 비타민E, 비타민C는 항산화네트워크에서 연결되어 같이 움직이는 성분들입니다. 이 세요소가 함께 있어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이런 다양한 성분들은 쉽게는 보충제를 통해서는 얻을 수 있지만 부작용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