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두플럼 효능과 성분, 스킨케어 방법, 먹는법

카카두플럼은 어떤 식물인가요?

kakadu plum은 호주에서 Bush Plum(부시플럼), Gubinge(구빈게)라 불리며 학명은 Terminalia ferdinandiana입니다.


카카두플럼은 호주 북서부와 퀸즈랜드에서 자라는 열대 식물 중 하나로 호주 토종 식물입니다.  카카두플럼 나무는 반 낙엽수로 우기 말부터 건기 초기에 열매가 열립니다. 열매는 매끄럽고 황록색이며 길이는 약 1.5~2cm의 작은 매추리알 같은 난형 형태입니다.



이 식물의 과일과 씨앗은 수천년 전부터 원주민의 식이요법과 약용식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주민들은 직접 과일을 먹고, 더운 날씨에 상쾌한 음료를 만들기 위해 추가했으며, 또한 젤리나 껌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카카두나무의 열매 뿐만 아니라 나무의 잎이나 줄기껍질까지도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풍부한 천연 비타민C의 공급원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카카두플럼은 블루베리보다 900배 이상 비타민C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한국 건강 프로그램에서 각광받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카카두플럼은 어떤 맛인가요?

카카두플럼은 사과와 배를 합친 향긋한 맛이 납니다. 또한 약간 귤이나 진한 꽃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카카두플럼은 어떻게 먹나요?

카카두플럼은 대부분 동결 건조된 농축분말로 이용되며 건강식품이나 영양보충제로 사용됩니다. 




카카두플럼 성분은?

카카두플럼 열매는 비타민C가 가장 많은 과일입니다. 비타민C의 함량은 카카두플럼 생과 기준 3.5%에서 5.5%로 대략 0.5%만 갖고 있는 오렌지, 자몽, 라임과 비교해 엄청난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2)


그래서 카카두플럼 나무의 주용도는 열매 생산입니다.  카카두플럼 열매는 건강식품, 화장품, 그리고 제약산업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카카두플럼 나무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항산화 작용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벤조산(benzoic acid), 플라바놀(flavanol 또는flavanone), 항산화 및 항암유발 활성을 나타내는 갈산(gallic acid)과 엘라그산을 함유합니다. 그리고,

  • 카카두플럼 과일은 엽록소가 매우 풍부합니다. 
  •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성분과 카로티노이드, 바티민E도 풍부합니다.
  • 헤스페리딘, 글리코사이드 캄페놀, 루테올린, 글루코시드 케르세틴 같은  또다른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 또한 미네랄로는 마그네슘, 아연, 칼슘, 칼륨, 나트륨, 철, 인, 망간, 구리. 몰리브덴의 좋은 공급처입니다.


카카두 플럼의 약리 효능

1. 카카두플럼은 항균작용과 생리활성 작용이 있습니다.

[연구] 카카두플럼 뿌리 추출물의 약리학적 특성 (3)


2. 카카두플럼은 심혈관 질환 개선 및 항염증 활동을 도와줍니다.

[연구] Terminalia catappa 잎에 대한 식물 화학 및 항 염증 연구 (4)


3. 카카두플럼은 협심증 등의 심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연구] Terminalia arjuna Wight & Arn의 나무 줄기 껍질 가루 - 심혈관 질환에 유용한 약물. (5)


4. 카카두플럼은 다양한 항산화제를 함유해 항산화, 항염증, 혈관내 지방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카카두플럼 줄기 껍질에는 글리코 사이드, 다량의 플라보노이드, 탄닌, 많은 미네랄 및 식물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이며 항염증제인 카카두플럼의 플라보노이드들은 혈액 속 지방(지질) 물질의 수준을 떨어뜨리는 작용도 합니다.



5. 카카두플럼은 강심제로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두 플럼은 심장 강화제로도 유용합니다. 인도 아유르베다 전통의학에서는 카카두플럼 식물을 이용해 강심제로 판매됩니다. 


6. 카카두플럼은 항산화제로서 암, 심혈관 질환, 신경학적 퇴행성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화방지제는 유리 라디칼을 직접 제거하여 산화스트레스 관련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연구] Terminalia ferdinandiana 의 화학 요법 잠재력 : 식물 화학 및 생체 활성 (7)


7. 카카두플럼은 비만을 감소시키고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페놀성 화합물과 안토시아닌을 포함해 다양한 항산화제가 있습니다. 이들은 항당뇨병, 비만 감소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카카두플럼은 피부에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카카두플럼은 고농도의 비타민C와 항진균 특성이 있어서 스킨 케어나 미용 제폼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카카두플럼 함유 스킨 케어 제품은 피부의 독소를 해독하고 씻어내는데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카카두플럼 크림?

미용 산업에서 비타민C 크림과 제품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지만 정작 괜찮은, 제대로 작동하는 크림은 거의 없습니다.  비타민C 유도체가 함유된 많은 미용 제품은 효과가 없습니다. 비타민이 충분하지 않거나 피부에 사용할 수 없는 저렴한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카카두플럼은 가장 많은 천연 비타민C를 제공합니다.

노화 방지

카카두플럼 추출물에는 비타민C와 E, 엽산 및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자유 라디칼을 막고 노화 증상을 줄입니다. 또한 다크서클과 눈 밑의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 치료

카카두플럼 분말로 얼굴에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나중에 여드름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카두플럼 분말과 약간의 마사지팩을 섞어 얼굴이나 피부에 바르세요. 약 2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물로 씻어 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피부의 불순물을 씻어 내고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하고 고른 색조를 만들어 줍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사용하면 여드름과 얼굴 반점 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감염 예방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피부감염에 취약합니다. 피부 감염은 극단적 인 경우 가려움증, 발적, 발진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즉시 케어 해줘야 합니다. 카카두플럼의 나무 껍질은 피부 감염과 상처, 종기, 건선을 치료하고 상처를 치유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상, 증거기반 카카두플럼의 효능과 피부에 좋은 이유 그리고 마사지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동영상] 카카두 플럼과 카카오닙스, 메밀을 섞어 크리스피 그라놀라 만들기


아침식사. 간식으로 좋습니다.


1. 메밀 3컵을 물에 담궈 불린 다음, 믹서기에 넣습니다.

2. 선호하는 감미료나 설탕 2분의1컵을 넣어 줍니다.

3. 바닐라 시럽이나 바닐닐라 향도 넣어 줍니다.

4. 카카두 플럼 파우더를 적당량 넣어 줍니다.

5. 마지막으로 물 50ml를 넣고 갈아줍니다.

6. 카카오닙스 적당량을 넣고 좀 더 갈아줍니다.  카카오닙스는 초코칩처럼 그라놀라에 붙어 있는 형태가 됩니다.

7. 바닥에 유산지를 깔고 전체 덩어리를 얇게 펴 바릅니다. 

8. 그리고 상온에 완전하게 건조 시킵니다. 이것을 적당하게 크기로 깨 유리병에 넣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