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에 많이 들어있는 L-테아닌의 효능과 부작용 (불면증에 좋은)

테아닌 또는 L-테아닌으로 불리는 성분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이 성분은 보충제 형식으로 제가 현재 복용중입니다.


테아닌이란?

테아닌(공식명칭 L-Theanine)은 차의 고유한 맛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차에 다량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산의 유도체입니다.  테아닌은 건조시킨 차잎에 1~2%정도를 함유하고 있고, 특히 고급차에 함유량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테아닌은 맛을 내는 성분인 글루탐산과 비슷한 화학 구조를 갖고있으며, 녹차등 일부 식물에만 존재합니다. 특히 햇빛을 차단해 그늘에서 키운 차잎(예:일본의 옥로차)에 테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햇빛을 많이 쏘인 차잎은 합성과정에서 테아닌이 다른물질로 변하기 때문에 성분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테아닌 분자구조


이 성분은 흥분을 진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과 신체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테아닌이  뇌에 도달하면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농도를 변화시켜 신심의 안정등 효가를 주는 것입니다.  또한 테아닌은 섭취시 혈압 강하 작용 및 신경 세포 보호 작용뿐만 아니라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팁] 녹차나 홍차를 마시면 기분이 안정되는 이유 

차를 한잔 마시면 약 10~30mg의 카페인을 섭취하게됩니다.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면 강한 흥분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그다지 강한 흥분작용이나 각성작용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테아닌이 카페인의 흥분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L-테아닌은 녹차나 홍차류 또는 보충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테아닌의 효과


심신안정 효과 

일상 생활에서 찿아오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테아닌 성분이 완화시켜 줍니다.  임상 시험 결과에 따르면 테아닌을 섭취할 경우 뇌파중 휴식의 지표인 α파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불안경향이 낮은 경우 50mg를 섭취, 높은 경우 200mg을 섭취했는데 두 시험군 다 안정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테아닌의 농도가 높을수록 α파가 강하게 나타나, 진정 효과는 테아닌의 양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냉증 개선 효과 

테아닌을 섭취하고 뇌파의 α파가 늘어난 결과, 근육이 이완되고 혈관이 확장하여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테아닌은 말초 혈관의 혈액 순환 장애인 냉증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완화 :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 

테아닌은 뇌의 흥분을 억제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쾌적한 수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테아닌을 취침 전에 섭취하면 긴장상태를 없애 수면으로 전환을 원활하게 진행시켜 줍니다

건강한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취침 1시간 전에 테아닌 200mg을 6 일간 섭취시킨 결과,  각정을 줄이고 수면의 질이 좋아져 숙면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집중력 강화 효과 

테아닌 섭취시 필요 이상의 긴장을 줄이고 대신 집중력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습니다.  

쥐를 이용한 기초연구에서 테아닌을 투여하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것은 테아닌이 뇌에 침투하여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과 세로토닌의 농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생리전 증후군, 폐경기 증상 개선 효과 

테아닌은 월경전 특유의 짜증, 우울, 집중력 저하, ​​피로, 부종 같은 증상을 개선합니다. 뿐만 아니라 폐경에 의한 홍조, 불안감등 증상도 줄여 줍니다. 

경전 증후군 자각 증상이있는 24 세~49세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에서는 1일 200mg의 테아닌을 배란일에서 생리시작일까지 약 2주간 투여한 결과, 월경전 증후군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혈압 예방

테아닌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쥐를 이용한 연구에서 테아닌은 과도한 글루타민산의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이있어 국소 빈혈에 의한 뇌신경 세포의 장애를 완화하고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테아닌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 작용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L-테아닌의 부작용


테아닌 복용으로 인한 특이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다량 섭취할 경우 수용성이기 때문에 체외로 배출된다고는 합니다만 뭐든 과량 섭취는 금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아침에 200mg을 복용합니다. 특별한 몸의 이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느끼고 있습니다.


L-테아닌은 녹차나 홍차류 또는 보충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제품으로 응용

껌, 사탕,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및 미용건강 식품 등에 심신 안정효과 또는 맛을 내기위해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