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좋은 음식 - 바나나죽(숙면죽)과 미네랄 주스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허브파인더입니다. 

이번 주 천기누설(115회)에서는  바나나를 이용한 식이요법으로 불면증을 극복했다는 사례자가 나옵니다. 저도 상당히 흥미롭게 시청했는데요.  특히 사례자가 불면증 극복을 위해 만들어 먹었다는 바나나죽과 미네랄 주스는 어렵지 않아 시도해 볼만한 식이요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불면증과 만성피로, 소화불량이 있고, 다이어트까지 필요하다면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을 극복한 체험 사례:

오랫동안 불면증에 시달려 온 사례자는 수면제도 먹어보고, 운동도 해 보았지만 역시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불면증으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피로가 쌓이게 되자  온몸으로 이상신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과 안구건조증, 그리고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변비, 여드름 등의 각종 증상과 질환이 한꺼번에 몰려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4년 가까이 지속된 불면증과 증상들은 얼마 되지 않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그 비법은 바로 바나나와 미네랄 주스를 이용한 특별한 식이요법 때문입니다.


먹은 첫날부터 효과를 봤다는 그녀의 불면증 극복 레시피를 알아봅니다.



불면증 해소하는 바나나죽(숙면죽) 만들기 


재료: 바나나3개, 콩1국자, 식초·소금(각두수저씩)


재료 선택 시 콩은 종류 관계없이 입맛에 따라 선택하면 되고,  바나나는 검은 점이 많은 완숙 단계의 바나나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숙성된 바나나는 당도와 영양이 더 높습니다.


바나나의 일반 효능

바나나는 열량은 높지만 쉽게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폭식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미네랄 중에서 칼륨 함유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를 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의 숙면 효능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트립토판 성분은 몸 안에서 마음을 안정 시키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로 바뀝니다. 이 세로토닌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해줘 역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방법:

1. 1리터의 물에 소금과 식초를 탄 후 껍질을 벗긴 바나나는 1시간, 콩은 3시간 정도 담가둡니다. 이렇게 담가두면 바나나와 콩의 농약 성분과 불순물이 빠지게 됩니다.




2. 물에 담가 둔 바나나와 콩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다음,  총 재료의 4배에 해당하는 물을 붓고  3시간 정도 푹 끓여 줍니다.




3. 푹 끓여준 재료를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이렇게 갈아 만든 죽을 밥대신 먹으면 됩니다. 




이때 사례자는 이 바나나죽과 함께 미네랄 주스와 같이 먹었다고 합니다. 


사례자의 숙면식이요법 식단표

사례자의 숙면 식이요법 식단표입니다. 이렇게 처음 3일간은 밥은 먹지 않고 미네랄 주스만 먹게 되면 해독하는 과정이 되어 치료 효과가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1~3일 : 미네랄 주스

4~6일 : 미네랄 주스 + 바나나죽

7일~계속 : 미네랄 주스 + 바나나죽  + 자유식



사례자: "이렇게 먹은 이후 7kg이상 찐 살이 빠지고 피곤이 해소되고 기억력도 좋아졌어요 그리고 소화도 정말 잘되고 면역력도 높아졌다고 그랬어요."



미네랄 주스란 무엇인가?

사례자가 먹는 미네랄 주스는 건강요리 컨설턴트를 하는 고현아씨가 만든 레시피입니다. 미네랄 주스는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미네랄 섭취가 부족해진 현대인의 미네랄 부족시 올 수 있는 질병을 예방·치유하기 위해 만든 미네랄 보충 음식입니다. 모든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제대로 몸속에서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나트륨·칼슘·칼륨·마그네슘 등 미네랄이라는 스위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와 불면증에 좋다는 미네랄 주스 만들기


기본 재료: 바나나2개, 토마토2개, 미역100g, 표고버섯 2개, 무청 한개, 무·양배추(각4분의1개씩)


미네랄 주스는 몸의 상태와 기호에 따라 조금씩 그 재료를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골다공증 환자라면 칼슘이 풍부한 무청과 콩,  긴장이 자주 되거나 불면증이 있다면 바나나 토마토 콩 등을 많이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다면 부추, 갱년기라면 칡을 더 하면 됩니다.



방법:

1. 식재료의 잔뿌리나  꼭지가 있는 그대로 물1리터에 식초와 소금을 두 수저씩 넣은 후 1시간 정도 담가 농약성분이나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2. 담가둔 재료를 꺼내어 살짝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총 재료의 2배에 해당하는 물을 넣고 끓이면 됩니다.  센불에서 1시간 약불에서 2시간 끓여 줍니다. 



3. 채반에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국물만 이용합니다. 그리고 완성 후에는 집에서 만든 국간장을 한 수저 넣어 줍니다. 이렇게 국간장을 넣으면 소화·흡수에 도움이 되고 방부제 역할도 하게 됩니다. 




4. 이렇게 만든 미네랄 주스를 냉장고에 넣어 두고 물처럼 마시면 됩니다. 마실 때는 식초를 한 스푼 넣어 같이 마십니다. 집간장과 마찬가지로  발효 식품인 식초도 소화·흡수를 돕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