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야채 효소 만드는 방법과 효소의 기능

[알림] 이 글은 현재 '효소액 논란'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참고만 해주세요. 논란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좋은 과일+ 야채 혼합 효소를 만들어 봅시다. 

효소만들기 너무 쉬워요. 저렴한 비용으로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효소 작용 메카니즘


효소란 무엇인가요?


효소는 인간의 세포 내의 모든 생물학적 활동을 담당하는  단백질내 분자입니다. 효소는 단백질 껍질 속에 들어 있지만,  단백질과는 전혀 다른 성분입니다. 효소는 종류가 다양하며 소화된 위액에서 살아남아 위에서 활동하는 것도 있고, 장에서만 활동하는 것도 있습니다. 


효소의 주된 기능은 소화를 보조하고 신체활동의 원천적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효소라고 하면 거의 무조건 '소화'와 연관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효소는 소화 뿐만 아니라 호흡과 근육을 움직이는 등의  생명 활동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효소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유형은 외부에서 공급되는 음식 및 여기서 소개할  '직접 만든 효소'입니다. 두번째로는 아밀라아제 등 몸에 이미 존재하는 내부 효소입니다.


외부효소(활성 효소)을 얻으려면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발효과정을 거쳐 영양분을 살리고 재료 속에 존재하는 효소의 수준을 끌어올린 '직접 만든 효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효소의 기능


1. 보충제로 먹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몸 속에 효소가 없을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다.

지금, 유행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고 있어도 효과가 없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몸속에 충분한 효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해도 효소가 없으면 몸 속에서 충분히 작동하지 않습니다. 미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효소의 작용을 돕습니다.


2. 열을 가한 식품에는 효소가 없다

효소의 재료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열에 약합니다. 효소도 가열하면 계란처럼 단백질이 변성하여 없어져 버립니다. 일반적으로 효소가 견딜 수 있는 온도는 50도 정도에서 기껏해야 70도 정도까지 입니다.  따라서 평소 식생활에서 가열 한 것만 먹지 말고, 신선한 야채 등 효소가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3.발효식품과 신선한(살아있는) 식품 효소가 있다. 

효소는 식품 그대로의 신선한 고기,  생선, 생야채, 과일과 함께 된장 등 발효식품에 모두 들어 있습니다.  이 효소가 바로 외부효소( 활성효소)입니다.



효소의 다른 효능

  • 효소가 소화를 도와 위에 부담을 줄이고, 항염증 성분이  염증을 줄여 위궤양을 완화시킨다.
  • 효소의 작용으로 생명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노폐물을 분해 배출시킨다. 이런 과정의 결과로 기미개선, 탈모현상 개선 그리고 아토피를 개선한다
  • 효소는 숙취에도 효과가 있다.  효소의 해독작용으로 알콜성분을 빨리 분해시켜 숙취를 해소한다.


과일+채소 효소 만드는 방법


1. 재료와 도구를  준비합니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
  • 비닐 커버와 고무줄, 유리용기
  • 칼과 도마
  • 갈색(흑)설탕 또는 꿀

2. 칼과 도마, 그리고 용기는 뜨거운 물로 소독해야 합니다.

용기와 도구 (칼과 도마)는 세척제를 사용해 깨끗이 씻고, 뜨거운 물로 소독해 건조 시킵니다. 이는 잡균의 번식을 막기 위함입니다.



3. 깨끗이 과일과 야채를 씻는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잘 씻어 자연 건조 합니다. 철저하게 씻지 않은 재료는 오염되어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재료는 잔류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10분간 희석한 식초에 담가 둡니다. 소금물에는 담가두지 않아야 합니다. 소금물은 재료 껍질에 달라 붙은 농약 성분을 안으로 흡수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무우, 귤 등 수분이 많은 재료는 피해야 합니다. 파인애플, 오렌지, 키위 등 껍질이 두껍거나 털이 있는 과일은 껍질을 제거해 잘게 썰어야 합니다.


과일과 야채를 2~3cm로 얇게 썰고, 썰고 난 후에는 오염 방지를 위해 과일을 다시 세척하지 않아야 합니다.

4. 과일(+채소) : 설탕의 비율

3:1 비율 (과일+채소3 : 1 설탕 또는 꿀)를 사용합니다. 또는 야채+채소 무게만큼 설탕이나 꿀을 사용합니다. 맨 먼저 용기 바닥에 과일과 채소 섞어 깝다. 그리고 다음에 설탕을 올리고 다음에 다시 과일+채소 혼합물, 이런 식으로  층층이 번갈아 가면 쌓아 올립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설탕을 과일과 채소가 보이지 않게 덮습니다. 



다 넣은 후엔 비닐과 고무줄을 이용해 용기를 덮은 후 2주(겨울2주, 여름1주) 동안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몇 일이 지나면 부룩부룩 소리를 내며 발효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바늘 구멍을 몇 개 내어주면 됩니다.

5. 발효와 보관

2주 정도 지나 발효가 되는 소리가 나지 않으면 일단  완료된 것으로 보고 진액과 찌꺼기를 분리합니다. 만약 만성 질환에  효소를 사용할 경우에는 알코올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1개월 이상 발효시켜야 합니다. pH수준은 4-5.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깔때기를 사용하여 적당한 크기의 유리병에 효소를 붓습니다. 효소는 오염될 염려가 있으니 1개월 내에서 다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복용 방법

식간이나 식사 후나, 아침 저녁 아무 때 먹습니다. 혀 밑에 효소 원액 한 스푼을 넣고 천천히 삼키면 신경을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위궤양을 가진 사람들은 물과 효소를 희석하여 식사 후에 마십니다.



[관련글읽기] 다른 글도 읽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