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삼계탕(인삼황기탕)의 재료와 만드는 법 그리고 삼계탕의 효능

천기누설 113회에서는  한의사들이 추천한 보양식  1위로 삼계탕이 소개되었습니다.  


1위 - 삼계탕 

2위 - 장어 

3위 - 낙지 

4위 - 생맥산 

5위 - 민어


삼계탕의 보양식 1위는 너무나 당연한 순위인데요. 그만큼 우리들이 여름철에 쉽게 접하고 자주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삼계탕은 고기도 들어있고 따뜻한 탕이면서 여러가지 채소와 한약재를 넣어 달이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보양식입니다. 또한 온몸에서 따뜻한 기운이 올라오고, 소화도 잘되어 속도 편하고,  먹고 난 다음에 개운한 느낌이 드는  보양식이기도 합니다


삼계탕의 효능

삼계탕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대부분 따뜻한 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닭고기는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인삼, 황기 등의 약재는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키고 체력을 증진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닭고기: 본초강목에는 “보양과 보익에 이롭고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써있고,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여 허약한 체질을 보하고,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양기를 보충한다. 산후의 허한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인삼: 동의보감에는 "오장의 기가 부족한 것을 보한다. 또한 기운이 약한 것, 기가 허한 것들을 치료한다."라고 적혀있습니다.

황기: 황기는 처진 기운을 들어주어서 피부까지 기운을 보내고 든든하게 합니다. 기운을 보하는 대표적 약재. 자양강장, 면역력개선



런데 자주 천기누설에 출연하여 한의학 정보를 제공해 주었던 배한호 한의사의 특별한 삼계탕이 나옵니다. 삼계탕의 재료나 요리하는 방법이 특이하게 느껴지는데요. 배한호 한의사가 체력이 떨어졌을 때 즐겨 먹었다는 한방삼계탕 조리법과 효능을 알아봅니다.



배한호 한의사에 따르면 삼계탕은 일반적인 음식용 삼계탕과 함께 한약용 삼계탕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이분이 갖고 있는 임상경험방이라는 강의록을 보면 기운이 적을 때 먹는 특별한 약에 인삼황기탕이 있고  이 탕을 달이는 방법에 세번째 '한방삼계탕'이라는 방법이 따로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어릴 적부터 몸이 허약했던 배한호 한의사는 대학 시절부터 이 한약삼계탕을 만들어 먹고 건강에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한약삼계탕과 일반삼계탕이 차이?

일반 삼계탕에 쓰이는 대표적 한약 재료는 인삼과 황기입니다. 한약삼계탕에도 같은 재료가 들어가지만 음식용 삼계탕의 재료는 4년근 인삼과 1년근 황기를 쓰는데 반해  한약삼계탕은 약효가 최고인 6년근 인삼과 6년근 황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약삼계탕은 단순히 음식으로 먹는 것이 아닌 몸의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 한약으로 먹는 삼계탕이다 보니 같은 재료라도 약효가 훨씬 뛰어난 것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제의 양 또한 일반적인 인삼(20g)보다 많이 들어가는데요. 인삼의 경우 최대 300g(10뿌리정도)까지 사용하고 황기 또한  인삼과 같은 양을 사용합니다.





한약 삼계탕 만드는 비법


재료: 닭(1kg, 12호), 인삼(200g~300g), 황기(200~300g), 마늘 10개, 생강 6절편, 대추 4개, 찹쌀


여기에 질환과 성별에 따라 약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당귀와 오가피를 주로 추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추가 재료의 예

당귀: 여성의 보혈작용, 생리불순, 생리통에 효과.

오가피: 남성의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는 효과.


재료 중 닭은 반드시 1kg 이상의 토종닭만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닭의 따뜻한 양기를 많이 흡수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한 대추씨는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씨를 제거 후에 사용 합니다.



1. 우선 일반삼계탕을 만들 듯이  닭 속에 찹쌀과 인삼, 황기, 생강, 마늘을 넣고 실로 봉합한 다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줍니다.



2. 이때 모든 재료를 다 넣지 말고 냄비에 각 재료의 절반씩만  나눠 넣고 끓이고 나머지는 따로 준비해 둡니다. 



3. 이렇게 한번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토종닭의 육즙과  한방재료의 약효가 충분히 우러나도록 6시간 정도 달입니다.



4. 6시간 끓인 후 먼저 닭과 건더기들을 모두 꺼내고 국물을  사용합니다.  한약삼계탕은 닭고기를 먹는 일반삼계탕과 달리 국물이 주가 되는 처방입니다. 



5. 이렇게 따로 분리한 국물에 남아있던 재료 중 마늘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들 국물에 넣고 2시간 정도 다시 달입니다. 다 우려낸 국물이 바로 한방삼계탕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한방삼계탕의 맛은 그냥 한약의 맛이 난다고 합니다. 닭 한마리로 완성한 한약삼계탕은 10회 먹을 수 있는 분량으로 2~3일 먹을 수 있습니다. 배한호 한의사에 따르면 이틀 정도 먹으면 바로 힘이 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든 삼계탕을 초복, 중복, 말복에 각각 2~3일 정도 먹을 것을 권유한다고 합니다.



삼계탕 섭취 주의사항

삼계탕은 몸의 열을  내게 하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열이 많거나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