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맥산차 만드는 방법, 생맥산 효능, 양갱 만들기

천기누설에서 여러가지 한의학 정보를 전해주던 한동하 한의사가 환자와 지인들에게 추천하는 보양식이자 여름 음료인 '생맥산'을 소개합니다. <천기누설 112회>


동의보감에서도 여름철에는  기가 허 해지기 때문에 기를 보충하라고 했는데요.  그 동의보감 편의 처방 중에 가장 중요하게 처방되는 것이 바로 '생맥산'이라고 합니다.


생맥산의 효능과 특징

생맥산(生脈散)의 '맥'은 바로 '원기를 솟아나게 한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원기를 잘 만들어지게 해 여름 나기를 잘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생맥산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쓰지 않고 새콤한 맛의 생맥산은 시원하게 해서 마시는 것이 특징으로 여름철 갈증을 신속하게 풀어줍니다. 그리고 재료인 맥문동의 차가움은 아주 차가운 것이 아니라 서서히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맥산에 들어가는 차가운 기운의 맥문동과 약간 따뜻한 기운의 인삼이 들어가 있어서 궁합이 아주 잘 맞습니다. 이로 인해 어느 체질이나 마셔도 되는 좋은 여름 음료가 됩니다.



한동하 한의사에 따르면 "오후에 기운이 없고 어깨가 처지고 목소리에 힘이 빠지면서 기가 빠지는 것이 느껴질 때 생맥산 차를 마시면 기운이 나고 목소리에도 힘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그리고 갈증이 날 때 물을 아무리 마셔도 해소가 안되는 경우에도 생맥산차을 마시게 되면 바로 갈증이 해결된다고 합니다.  


생맥산 보양수 만드는 방법

생맥산에 들어가는 재료는 단 3가지면 됩니다.  맥문동, 인삼, 오미자로 이뤄진 간단한 처방입니다. 재료는 단순하지만 이 세가지 재료를 함께 섭취 했을 때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각 재료별 효능

맥문동: 기침 예방, 갈증 해소

인삼: 원기 회복

오미자:열과 땀을 멈추게 하고 피로 해소



방법: 맥문동(80g)과 인삼(40g) 그리고 오미자(40g)을 달이면 됩니다. 비율은 2:1:1 입니다. 맥문동의 양이 다른 재료들에 비해 2배 많은 이유는 여름철 음료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차가운 성질이 있는 맥문동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팁] 하지만 맥문동을 좀 더 맛있게 마시기 위해서 한동하 한의사는 물 3리터에 맥문동과 인삼을 먼저 넣어 1시간30분 정도 달인 다음 충분히 식혀둡니다. 그리고  나중에 오미자를 티백(차주머니)에 넣어 달인 물이 든 용기에 담가  24시간 정도 냉장실에 보관해 우려 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미자를 나중에 넣는 이유는 오미자 씨앗의 떫고 탁한 맛을 줄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생맥산 마시는 방법

생맥산은 원액 그대로 시원하게 마시는 것도 좋지만 한동하 한의사는 물에 희석시켜 수시로 마신다고 합니다. 원액 200ml(하루분량) 정도를 물에 적당히 희석해서 물 대신 하루 동안  마시면 됩니다.



  


생맥산 양갱 만드는 방법<천기누설 출연자 방법>

에너지바나 초코릿처럼 생맥산을 양갱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양갱으로 만들어 놓으면 여름철 힘든 산행길 등에 에너지를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생맥산 재료와 식이섬유이고 칼로리가 전혀 없는 한천을 같이 섞게 되면 복용시에도 편리하며, 또한  팥의 서늘한 기운 때문에 좀 더 서늘한 성질의 식품이 됩니다.


방법: 보통 기본 생맥산 재료를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지만 천기누설 출연자는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 추가로 황기와 대추를 넣어서 생맥산 양갱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재료: 생맥산 400ml, 팥 앙금 500g, 설탕 120g, 한천가루 15g (옵션: 황기, 대추, 조청)



1.양갱 만들기의 포인트는 각 재료의 양을 정확히 배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되도록 조리용 저울을 이용하여 정확히 양을 맞춰주세요. 


2. 먼저 식은 생맥산 400ml 에 한천가루를 풀어 섞어 30분 이상 불립니다. 한천가루는 재료를 굳히고 쫄깃한 식감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3. 이렇게 생맥산액과 한천가루를 불린 후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빠르게 젓습니다. 불이 약하면 냄비에 들러붙을 수 있으니 센 불로 해야 합니다.


4. 액체가 끓기 시작하면 설탕을 넣어 주걱으로 잘 저어 녹여 줍니다. 설탕은 '재거리'라는 덩어리진 천연설탕을 넣어줍니다. 천연설탕이 없을 때는 일반 설탕을 넣어줍니다.



5. 이렇게 팔팔 잘 끓이다가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팥 앙금을 넣어 덩어리가 풀어질 때까지 섞어 줍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불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처음 만드는 경우에는 바닥에 눌러 붙을 수 있으니 불을 약하게 하거나 끈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6. 마지막으로 조청 한 수저를 섞어주면 양갱에 윤기를 더하게 됩니다. 


7. 이렇게 만든 양갱은 그대로 굳혀도 되지만 틀을 이용해 밤, 호두 등 견과류를 넣어 냉장고에  30분간 넣어둡니다. 제대로 완성이 된 양갱은 틀에서 깔끔하게 분리가 됩니다. 생맥산 양갱은 간식으로 먹기 편할 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 재료를 첨가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생맥산 화채 만들기 

수박과 키위등 여름 과일과 함께 꿀을 붇고 생맥산을 부으면 달콤하고 시원하고 여름철 건강에도 좋은 생맥산 화채가 됩니다.




생맥산 주의점

생맥산의 재료인 맥문동은 찬성질이 있어 소화시 불편을 줘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도 있으니 이때는 맥문동의 양을 줄이 거나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