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이베리 효능과 부작용 - 일명 아마존의 비아그라. 시력 개선에도 도움

(수정) 2019. 9. 17. -

아사이베리(Acai berry)는 남미 아마존 지역 특히 브라질의 야자수 나무의 열매입니다. 아사이베리는 혹독한 아마존의 환경에서 원주민들이 살아남기 위해 먹던 열매입니다. 


외형 자체는 블루베리와 비슷하고 크기는 작지만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베리류와는 다른 열매입니다. 맛은 신맛이 조금 나며 어떤 사람들은 '산딸기와 초콜릿을 합한 맛'이라고 하나 그 맛을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니다. 또한 설탕을 첨가하지 않을 경우 달콤하다는 느낌은 나지 않습니다. 


★아사이베리에는 풍부한 영양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니아닌 성분등이 들어있습니다.★




아사이베리 왜 슈퍼푸드인가?

첫째, 전체 폴리페놀(항산화 성분)은 레드와인의 30배, 블루베리의 18배가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 중에서도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블루베리의 약 2배가 들어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적포도와 함께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은 식품의 대표격입니다. 


둘째, 아사이베리에는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아연 같은 경우 아몬드의 2배, 칼슘은 우유의 2배입니다. 


셋째, 비타민과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피부와 세포 건강에 좋은 비타민B1은 참깨의 13배, 비타민C는 레몬의 2.8배, 정력과 노화방지 효과있는 비타민E는 장어의 6배가 들어 있으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식이섬유는 우엉의 6배,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는 칼슘도 우유의 2배로 풍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의 함량도 풍부합니다.


미국의 유명 건강학자 니콜라스 페이컨은 "슈퍼푸드라 불리는 식품 가운데 아사이베리가 가장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다"고 했습니다. 



아사이베리의 성분과 효능 요약

아사이베리는 산화방지제, 미네랄, 비타민을 충분히 공급해 줍니다. 이는 아사이베리가 전반적인 건강과 웨이트 트레이닝 시 즉각적인 영양 공급, 그리고 다이어트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아사이베리는 생과 100그램당 80~250kcal로 높은 수준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 성분도 많아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런 이유로 아마존 원주민의 주식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항산화성분 소스

레스베라트롤 등 폴리페놀성 성분과 안토시아닌 화합물, 탄닌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방지, 항염증, 항암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사이베리의 항산화력 수치(ORAC)는 블루베리나 일반적인 과일류 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여기에 아사이베리의 ellagic acid 성분은 특정 발암물질의 증식을 억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수준을 정상화

아사이베리에는 불포화 지방산 중 중쇄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 시키고 피부에 충분히 영양과 수분을 유지시켜 줍니다.


식이섬유 풍부

아사이베리는 식이섬유도 적당히 함유해 변비 개선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영양 -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의 균형

풍부한 영양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은 웨이트 트레이닝 시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시력 개선 효과

MBN 천기누설에도 눈 건강에 좋다는 아사이베리가 체험 사례와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아사이베리의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아사이베리


"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력이 악화되고 통증과 염증이 있던 체험자는 안과도 다니고 여러가지 민간처방도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러다 딸이 사다 준 아사이베리를 먹고 점점 눈의 염증이 없어지고 시력이 회복되었다고 한다" 천기누설 체험자 인터뷰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외선처럼 유해한 광선으로 부터 우리 눈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에 재합성을 촉진시켜 시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과전문의 이영기

 

▶아사이베리가 비아그라 효과?

아사이베리는 바이그라와 같이 혈액량을 늘려 발기를 즉각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분자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 부작용

아사이베리


  •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아사이베리에는 과당이 많이 들어있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도리어 혈관건강이나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도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영양적 측면에서도 너무 맹신해 아사이베리 한가지로만 다이어트 하는 것은 비추천입니다. 완전식품은 없기 때문에 특정 영양성분의 부족을 초래합니다. 
  • 위장이 약한 분이나 체질에 따라 복통, 위통, 소화장애,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 먹는 법

아시이베리


아사이베리를 가장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생열매를 그대로 먹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아사이베리는 주스나 아사이베리 분말 또는 건강식품 판매하는 사이트 등에서 정제, 캡슐 형태로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수입되는 주스의 경우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 과도하게 설탕을 넣거나 방부제가 첨가 될 수 있어 차라리 분말 형태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사이베리를 과당이 없는 플레인 요구르트에 섞어 먹으면 영양과 성분 효과를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는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갈아서 스무디 형태로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웨이트시 스무디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 최적의 열매입니다.



아사이베리 VS 아로니아베리 비교

아사이베리와 비교되는 것이 아로니아베리입니다. 아사이베리와 아로니아는 비슷한 크기의 짙은 색의 열매로  아로니아는 동유럽 등지에서 주로 생산되는 장미과의 열매이고,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등 남미의 원주민들이 주식으로 먹던 야자수 나무의 열매입니다. 


두 열매  모두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성분을 높은 수준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2010년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Agriculture Research Service의 ORAC(항산화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덱스)의 수치를 보면 


■ 아사이베리 파우더 Total-ORAC 102,700

■ 아로니아베리 생과:Total-ORAC 16,062 


입니다. 수치상으로는 아사이베리가 높지만 수분을 제거하여 영양성분이 농축된 분말과 생과를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수치들은 두 열매 모두 활성산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양성분에 있어서는 아사이베리가 불포화 지방산이 더 풍부합니다. 아로니아베리를 주식으로 먹지 못하지만 아사이베리는 남미 원주민들의 주식으로 이용되었습니다.


[참고링크] 아로니아 베리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