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방기호 원장 '탈모 극복 비결'

발모 촉진에 좋은 음식(Foods That Prevent Hair Loss)

섬유질이 많은 거친 음식 : 멸치, 시금치, 미역, 현미, 조, 수수


발모식단 발모밥

현미·조·수수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효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조와 수수에는 구리와 아연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리와 아연은 탈모효소를 억제하고 발모를 촉진하는 미네랄 성분입니다.   



또한 우리가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데 좋다고 알고 있는 검은깨, 검은콩 등의 일명 블랙푸드는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음식에는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  멜라닌 색소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미는 진짜로 머리를 검게하는 블랙푸드입니다. 현미의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은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데 관여해 머리를 검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발모밥 혼합 비율 : 현미92% : 조4% : 수수4%

*조를 고를 때는  '차조'라는 종류를 골라 당뇨있는 분들도 혈당 상승으로 부터 자유롭게 발모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탈모를 촉진하는 음식 

섬유질이 없고, 부드러운 음식: 육고기, 생선, 달걀, 우유

이런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고 가늘어지는 역효과를 가져옵니다. 과도하게 육류류를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 몸속에 쌓이게 되어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곳 탈모효소의 증가로 이어져 탈모가 진행되게 됩니다.



*'완전식품'이라고 흔히 말하는 달걀과 우유는 왜 탈모에 영향을 주나?

2차 대전 당시 윈스턴 처칠이 국민들에게 한 말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영양결핍을  해결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식품들이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영양 과잉의 시대로 달걀과 우유가 아니더라도 많은 음식으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과 우유는 단백질과 지방이 주요성분으로  완전식품이라면 갖춰야 할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 효소, 섬유질 등 은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우유와 달걀의 단백질 성분이 흡수되는 과정에 산성의 질소와 유황 화합물을 만듭니다.  혈액이 산성화 되면 이를 중화 시키기 위해 칼슘(Ca) 성분을 배출해 혈중 칼슘성분은 고갈되게 됩니다. 그런데 모발생성의 기본이 되는 성분은 칼슘입니다. 이렇듯 과도한 산성 식품은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DHA와 오메가3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 고등어 등 생선류는 왜 탈모를 촉진하는가?

등푸른 생선에는 생각처럼 오메가3가 그리 많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보다 오메가6가 4배 정도 더 많습니다. 차라리 광합성으로 얻어지는 오메가3의 섭취를 원하면 채소류나 해조류를 먹어야 합니다.  


만약 생선을 먹더라도 큰 생선보다는 멸치나 정어리 처럼 좋은 담백질과 지방이 적고 오메가3가 풍부한 작은 생선을 먹어야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