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무설탕 이온음료 링거워터 '링티' 포카리스웨트 대체할 수 있을까?

2019. 10. 2. -  

군의관들이 만들었다는 마시는 링거 제품이 장안의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온음료 링티입니다. 마시는 링거 주사액 즉, 링거워터인 '링티'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링티는 어떻게 만들어 졌나요?

링티 뜻은 링거(Linger)와 티(Tea)의 합성어입니다. 군의관들이 제대 후 이런 제품을 만들었다는데요.  행군할 때 기진맥진 쓰러지는 병사들의 링거 정맥주사를 간편하게 대체할 수 없을까 해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기존에 마시는 링거 성분 제품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전문 의약품이거나 일반 소비자들은 알지도 못하고 접근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소비자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나왔다는 것.



링티가 광고하는 물을 체내로 흡수하는 원리는 무엇인가요?

신체 수분 흡수 메커니즘은 소장에서 물을 흡수해 성분이 간을 거쳐 혈관까지 가야 합니다. 그런데 시중에 파는 포카리스웨트, 게토레이, 파워에이드 같은 이온음료는 소변으로 배출됩니다만 링티는 특허받은 다른 성분들 때문에 소변량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링티는 수액처럼 소변량을 늘리지 않습니다.  링티 제품에 보면 섭취 후 약 한시간 뒤에 250ml 정도의 혈액 보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뭐 약간 과장도 있겠지만 마셔보면 뭐 그런 느낌 충분히 듭니다. 몸무게로 볼 때 여성은 약 7% 남성은 약 5%정도 혈액에 수분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링티 분말 찬물에 잘 풀리나요?

가루형태로 되어있는데 믹스커피처럼 생긴 한 봉지를 500ml 찬물에 풀면 됩니다. 잘 안 풀릴까 걱정이 앞서는데 우려와는 달리 바로 풀립니다. 




링티에는 설탕이 들어 있나요?

시중 이온음료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링티는 500ml 기준 7g정도로 포카리스웨트의 30g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입니다. 또한 다른 판매되는 이온음료보다 전해질 농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링티는 숙취에 좋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제조사의 실험 조사에 의하면 링티를 마시고 알코올 농도를 재보면 술 먹고 45분 후 약 10~13%가 준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로 마십니다. 술 마신 다음날 마시면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품 댓글이나 후기들 보면 숙취해소 용도로 괜찮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숙취로 생기는 속 불편함,  갈증 해소에 제격입니다. 또한 강한 향이 없어서 마실 때 오심 등 불쾌한 느낌을 자극하지 않아 좋습니다.



링티는 어떤  맛인가요?

링티는 복숭아향과 레몬향이 있습니다. 맛은 약간 소금으로 간을 한 레모네이드나 레몬 맛 이온음료. 취향 존중이지만 개인적으론 일단 맛은 합격입니다.  후기들을 보면 맛은 밍숭밍숭하며 레몬맛은 포카리스웨트 맛과 비슷하고, 복숭아 맛은 이프로(2%)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레몬맛은 뒷맛이 약간 쓴 느낌이고, 살짝 짠맛이 먼저 느껴지는 것도 특징.


링티의 가격은?

10포에 24,000원 정도면 구입 가능합니다. 비싸도 너무 비싸다. 



링티가 포카리스웨트를 대체할 수 있나요?

링티가 포카리스웨트를 대체 하려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가격은 500ml 한번 마실 양인 한포당 가격이 2,700원이니 비쌉니다. 포카리스웨트 분말과 가격비교하면 약 10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가격을 대폭 낮춰야 합니다. 제조자의 말을 들어보면 향을 넣기 위해 비싼 천연향을 동남아시아에서 사온다거나, 고가제품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제품 포장이나 마케팅에 많은 돈을 쏟아 부은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을 일절 뺀다면 가격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하루에 1시간 정도 걷거나 조깅을 하는데 입이 자주 말라서 꼭 삼다수를 갖고 다닙니다. 예전엔 포카리스웨트를 갖고 다녔죠. 포카리스웨트는  MSG 이슈도 있지만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있고 또한 최근에는 일본 제품 불매 리스트의 대표적 브랜드이기도 해서 마시시 않고 있습니다. 그것을 대체하는 제품이 링티인데 솔직히 가격 부담 때문에 ....


또한, 가루 형태 말고 번거로움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패트병 제품도 판매했으면 합니다.



그 외 링티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술마신 다음날 숙취 해소에 마실 수 있다.
  • 가루라서 냉장고 차지 하지 않는 게 장점이라면 장점.
  • 도핑에 민감한 운동선수들의 수분 공급으로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 고3 수험생들에게 인기템. 
  • 피로를 줄이고 땀 많이 흘리는 분들한테 좋아요.
  • 포카리스웨트가 비슷한 성분에 가격도 많이 싸지만 포카리스웨트는 당이 무쟈게 높다는 것.




링티 제품 표기 사항과 성분 특징

링티에는 비타민C가 500mg으로 무려 하루 권장섭취량의 5배(500%)가 들어있습니다.  

포장: 1포 11.25g(40kcal) x 10포

제품 종류: 링티 레몬향 / 링티 복숭아향

유통기한: 제조일로 부터 2년

원재료명: 분말결정포도당, 구연산삼나트륨, 정제소금, 타우린, DL-사과산, 비타민C, 레몬향 분말(복숭아향 분말), 수크랄로스

섭취량 및 섭취방법: 1회 1포를 물 500ml에 타서 섭취하면 됩니다.

1회 섭취량(1포) 당 40칼로리 이며 하루 필요량(2,000칼로리 기준)의 나트륨은 22%가 들어 있으며, 탄수화물 3%, 당류는 7%입니다. 비타민C는 500mg이 들어있습니다.  



이상, 마시는 링거액 링티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