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파린(쿠마딘) 복용할때 비타민K 낮은/높은 음식들과 주의점

와파린(쿠마딘) 복용 중 PT/INR 수치 유지하는 식이요법


심혈관 질환 때문에 와파린(쿠마딘)과 같은 항응고제 또는 혈액 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경우, PT/ INR(프로트롬빈타임/혈액응고수치)를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와파린 성분은 체내에서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비타민K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하면 와파린 성분이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을 하여 PT/INR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합니다.



PT/INR(혈액응고 수치의 예)

PT/INR 수치 1.0 : 정상 혈액응고 시간 

PT/INR 수치 2.0 : 정상에 비해 혈액응고 시간이 약 2배 늘어난 상황


시금치같은 비타민K가 많이 든 식품을 먹으면 무조건 해롭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와파린 복용량과 관계가 있는 것이지 무작정 식사 제한을 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INR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K 성분의 섭취를 일관성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NR수치가 너무 낮으면 응고와 반대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파린 약품 이미지



와파린(쿠마딘) 복용자의 일반적인 주의점


낮은 INR 수치는 혈액 응고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높은 INR 수치는 반대로 출혈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와파린 INR 수치가 증가하면 반대로  비타민K는 감소합니다.

대부분 심혈관 질환자들은 INR수치를  2.5 ~ 3.5 정도에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와파린을 처방 할 때 비타민K를 평상시 얼마나 섭취하느냐를 확인하여 균형을 맞추게 합니다.

와파린 복용자는 정기적으로 PT/INR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날마다 일관성있게 비타민 K의 섭취를 유지합니다.

음주를 자제합니다.

와파린 길항작용이 있는 녹차를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와파린 효과를 방해하는 코엔자임큐텐 복용은 피합니다.

평상시 먹는 비타민등 각종 건강 보조제는 수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기타 PT/INR 수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식품들

몇몇 음식물에 함유된 비타민 K가 와파린의 작용을 방해하여 혈액응고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K가 함유된 음식에 대해서 매일, 과량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피해야 할 음식들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즙, 당귀, 마늘, 생강, 심황, 인삼, 홍삼,  녹색식물 잎가루 보조식품, 잎차, 허브차, 녹색채소 생식, 선식, 스쿠알렌, 감초등 몇몇 한약재 등



▶비타민K 성분이 많아 주의해야 할 음식

매일 소량만 섭취하세요.

시금치, 부추, 상추, 양상추, 브로콜리, 케일, 파슬리, 양배추, 두유, 두부, 된장, 청국장, 소간, 돼지고기간, 베이컨, 계란 노른자, 아보카도, 마요네즈, 콩기름, 올리브유 등 




와파린(쿠마딘) 식이요법에 따라 먹는 비타민K 성분이 낮은 식품

옥수수, 양파, 호박, 감자, 고구마, 죽순, 표고버섯, 토마토, 오이, 오렌지, 수박, 바나나, 파인애플, 사과, 복숭아, 딸기, 백미, 현미, 보리, 통밀, 메밀, 기장 등



위에 적힌 음식들을  새롭게 섭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평상시 식사시간에 먹는 음식들과 비교해 보고,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PT수치를 확인 후 음식을 조절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