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사이다 식초 효능, 먹는법, 살 빠지는 이유, 부작용, 애플사이다식초 만들기
2019. 7. 25.
애플 사이다 식초는 간헐적 단식이나 저탄고지 등 식이요법을 하는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기름진 음식의 소스나 샐러드 드레싱에 사용되며 심지어 물로 희석해서 마시기도 합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몇몇 연구 조사를 통해 체중 감소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apple cider vinegar)는 사과를 발효 시킨 식초로 서구에서는 수백년 동안 이용되었으며 최근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으로 더 각광 받고 있습니다. 특히 '브래그(Bragg)' 사의 유기농 사과식초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 브랜드가 특별하거나 효능이 더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는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앞 글자만 따와 '애사비(ACV)'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럼 애플 사이다 식초의 효능을 알아 봅시다.
애플 사이다 식초의 효능
1. 애플 사이다 식초를 이용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간단한 식이요법과 애플 사이다 식초를 섭취하자 약 200~275칼로리를 덜 먹게 되었습니다 .(5)
2. 애플 사이다 식초는 체중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 환자 1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사과 사이다 식초 섭취가 약간의 지방과 체중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3. 애플 사이다 식초는 식후 혈당이 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제2형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고혈당을 개선합니다. 고탄수화물 식사 중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혈당을 낮춥니다. (1) 다른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 사과 사이다 식초 2큰술을 희석해 먹으면 아침 공복 혈당을 4% 낮췄습니다.(2) 당뇨 환자들 중 일부는 애플 사이다 식초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4. 애플 사이다 식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일반적인 식초 섭취 효과가 마찬가지로 애플 사이다 식초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버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샐러드 드레싱을 식초와 함께 먹으면 심장 질환이 감소했습니다. (5)
5. 사과 사이다 식초 속의 초산(아세트산)은 병원균을 죽입니다.
식초는 박테리아를 포함한 항균작용이 있으며 예전엔 방부제나 감염치료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사과 사이다 식초가 살 빼는데 작동하는 방식
왜 사과 사이다 식초가 체중 감량에 효능이 있을까요? 사과 사이다 식초에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같은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엄격하게 따지면 단지 식초일 뿐입니다.
초산(아세트산)은 말 그대로 산성 성분입니다. 그리고 평상시 우리 몸은 약한 알칼리성을 띠고 있습니다. 어떠한 건강상의 이유로 체내 알칼리 수준이 올라갈 때 산 성분의 사과 사이다 식초를 먹게 되면 알칼리 수준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내 몸은 산성? 알칼리성?
우리 몸은 ph 7.4정도의 약알칼리성 입니다. pH 7.0 이하를 산성, pH 7.0 이상을 알 칼리성 이라 합니다. 우리몸의 ph는 항상 일정하게 7.4의 약알칼리를 유지하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0,1만 변해도 몸에 이상이 오며 0.3이 오르내리면 의식을 잃거나 생명이 위태로워집니다. (출처:네이버백과)
몸의 알칼리 수준이 떨어지면 미네랄 운반과 효소 작용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가 증가하게 됩니다. 여기에 아세트산은 혈관 속에서 기름이 조직에 붙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이유로 살이 빠지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식초가 위산 농도를 올려줘
아세트산의 PH농도는 2.5로 매우 산성입니다. 초산(아세트산)의 농도는 위산 농도와 비슷합니다. 이는 위산 부족이나 위산 겹핍증이 있을 경우 염산 보충제를 복용하듯 사과 사이다 식초로 위산을 보충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몸이 알칼리화되고 위산이 잘 나오지 않게 되고 소화 불량이 되면 위액 역류로 하부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집니다. 이때 사과 사이다 식초를 먹으면 산성분이 보충이 되면서 문제는 개선될 수 있습니다.
칼슘 문제도 해결
그리고 몸이 너무 알칼리화 되면 칼슘 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떠다니던 칼슘은 연골조직에 쌓여 관절염이 생기고 백내장, 신장 결석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칼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나 비타민K2가 필요하지만 사과 사이다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과 사이다 식초 만드는 방법 간단히 알아보기
사과 3개와 막걸리 2병를 1대2 비율로 준비합니다. 누룩도 2큰스푼 준비합니다. 막걸리는 발효 막거리인 '생막걸리'를 이용합니다. 슈퍼에서 판매합니다. 이렇게 해야 실패 없이 할 수 있습니다.
- 사과를 잘 씻어 씨를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 생막걸리를 잘 흔들어 소독한 유리 용기에 먼저 넣고 믹서기로 간 사과를 넣어 줍니다.
- 누룩도 2스푼 넣어 주고 잘 섞어 줍니다.
- 용기의 입구를 초산균들이 공기와 접촉 할 수 있도록 면과 고무줄을 이용해서 막아줍니다.
- 햇빛이 들지 않는 음지에 실온에 보관하고 2~3일 한번씩 저어 줍니다.
- 액체 위에 초산막이 생성되고 한달이면 초산막이 사라집니다.
- 이때부터 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건더기는 걸러내고 맑은 발효 식초를 3개월간 계속 보관하면 풍미가 있는 사과 사이다 식초가 됩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 만들기 (해외편)
준비물과 재료: 소독된 병, 유기농 사과(병을 4분3 채울 양), 유기농 설탕(2테이블스푼, 30ml), 물2컵, 무명천이나 커피 필터, 고무밴드
- 소독 건조된 병에 유기농 사과 조각을 넣는다.
- 설탕을 물컵에 녹입니다. (꿀은 비추천, 더디게 발효)
- 사과가 완전히 잠길 때까지 설탕물을 채워 넣다.
- 무명천과 고무밴드로 입구를 덮는다.
- 어두운 실온 보관. 3주간 그대로 둔다.
- 가끔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저어준다.
- 3주 후에 달콤한 냄새가 나면 사과 건더기를 빼냅니다.
- 가끔 저어 주면서 3~4 주 다시 어두운 곳에 보관
- 뚜껑이 있는 용기로 바꿔 이용하면 됩니다.
사과 사이다 식초 먹는 법
사과 사이다 식초는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스로 이용하여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희석해 마실 때는 하루에 1~2 티스푼(5~10ml)에서 1~2 큰스푼(15~30ml)까지 물 한 컵으로 희석해 마시면 됩니다.
예1) 다이어트 경험담: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에 레몬 1개를 압착해 물1컵에 같이 섞습니다. 여기에 애사비 2큰술을 넣어 2주간 복용 후 10파운드(4.5kg) 살을 뺐다는 해외 유튜버도 있었습니다.
예2) 잠깐 1분 동영상 - 사과 사이다 식초를 스테비아나 꿀을 섞어 맛있게 마시는 법 4가지
1. 공복에 먹어도 될까?
아침 공복에 사과 사이다 식초를 복용하면 흡수도 좋아지고 효과도 높아집니다.
- 결장 해독을 촉진합니다.
-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 시킵니다.
- 혈관 수축을 막아 혈액 속 산화 질소 수준을 증가 시킵니다.
- 알칼리 균형을 맞추고 가슴앓이 속 쓰림 증세를 완화 시킵니다.
공복에 먹는 법: 자극적이지 않게 물에 희석해 적당량을 마시면 됩니다.
2. 간헐적 단식과 사과 사이다 식초
사과 사이다 식초는 칼로리가 없어 간헐적 단식 중에 허용됩니다. 혈당 수준을 낮추고 소화를 개선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수면 중에 혈당치를 낮추기 위해 잠자기 전에 사과 사이다 식초를 물로 희석해 섭취하면 됩니다.
3. [반론] 케토 다이어트와 사과 사이다 식초 효과?
케토 식단에 사과 사이다 식초를 이용하는 것에 회의적인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이들에 따르면 애플 사이다 식초는 지방 연소나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합니다. 차라리 '활기찬 걷기'가 50배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초의 지방 연소 효과는 탄수화물 섭취가 많을 때 그 효과가 나타나는데 케톤 상태에서는 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식초 효과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사과 사이다 식초는 물에 희석해서 먹거나 하지 말고 소스나 드레싱 등 요리 용도로 권합니다. 저탄고지나 케토식을 할 때 요리 용도로는 괜찮은 선택이라고 말합니다.
사과 사이다 식초의 부작용과 섭취 주의 점
사과 식초를 잘못된 방법으로 이용 시 몸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메스꺼움이나 소화불량, 위나 식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 직접 섭취시엔 언제나 물에 희석해 이용하고, 되도록 소스나 드레싱 또는 음식에 넣어 이용해야 합니다. 아세트산은 자극적 산 성분으로 사과 사이다 식초를 원액 섭취할 경우 치아나 식도, 폐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꼭 주치의와 상담 후 이용하세요.
이상 애플 사이다 식초의 효능과 작동 방식,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