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믹 식초 효능과 활용법 - 발사믹 소스 드레싱 만드는 법

발사믹 식초란?

이탈리아어로 "Aceto Balsamico 향기가 있는 식초"라는 뜻으로 줄여서 발사믹이라고 부릅니다.  원래는 이탈리아 지방의 장기간 숙성 시키는 전통 방법으로 만든 포도 식초 입니다.  이탈리아 모데나 지방의 전통 식초 제조법은 모데나 지방의  포도를  천천히 농축하여 12년 이상 장기 숙성 시킵니다.


맛은 일반적인 식초와 달리 부드러운 신맛과 단맛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색은 갈색이나 진한 흑색을 띄며 오래될 수록 맛은 진해지며 그에 따라 가격도 높아 집니다.  올리브 오일과 함께 샐러드 요리나 디저트, 이탈리아 요리에 이용됩니다. 



발사믹 식초(Balsamic vinegar) 기대 효능

발사믹 식초에는 몸속에 필요 없는 여분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고  혈행이 촉진시키며 냉증을 개선합니다. 또한 식초의 초산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칼슘등 미네랄과 젖산을 분해하고 피로를 회복 시키는 구연산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모데나 전통방법으로 만든 12년산 발사믹 식초의 예



발사믹 식초 구입하기

발사믹 식초는 마트나 수입 식료품 점에 가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낮은(?) 제품들은 숙성 기간이 짧고, 포도 원액에 와인식초를  혼합해 캬라멜 향을 넣거나 착색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원래 고가의 장기 숙성 제품들은 포도 원액 100% 입니다. 물론 대중적으로 구입 가능한 제품도 가격은 만만치 않습니다.  



발사믹 식초 건강하게 먹기 (야채 구어 먹기)

이 건강식은 천기누설 100회 특집 10대 건강식품중 '소식'편에서  이영석  외과전문의  건강비법으로 나온 내용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발사믹 식초는 올리브 오일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발사믹 식초를 올리브유에 섞습니디.


재료: 발사믹식초, 올리브유, 각종 야채(버섯, 양파, 피망,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마늘, 당근 등의  자신의 기호에 맞는 야채)

1. 올리브유를 후라이팬에 두르고 각종 야채를 굽니다. 올리브유로 구우면 더 많은 비타민 성분이 체내에 흡수됩니다.

2. 올리브유와 발사믹식초를 혼합해 소스를 만듭니다. 

3. 구운 채소를 발사믹 식초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건강 비법의 특징은 발사믹식초 이외에 다른 양념이나 간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야채를 구우면 영양 손실을 막고 맛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단순하지만 발사믹 식초의 맛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발사믹 식초 소스 만드는 방법 (샐러드용 드레싱 만들기)

이 소스는 일반적인 샐러드에 넣기 위해 만드는 것입니다.

재료: 발사믹 식초, 올리브오일, 레몬즙(조금), 설탕(조금), 소금(조금)

발사믹식초와 올리브유를 1:1로 섞습니다. 레몬즙 조금과 설탕 조금, 소금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금 넣고  섞어서 냉장고에 차게 넣어두고  2~3일 정도 샐러드 만들 때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