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11. update - 

막걸리로 발효식초 만드는 법과 과일식초 만들기


jtbc의 '신의 한수'라는 프로그램에 나왔던 막걸리로 식초 만드는 방법입니다.


발효 막걸리를 이용한 발효 식초 만드는 법


재료: 찹쌀 발효주 등 꼭 '발효주'라고 표기된 막걸리만 사용합니다.

[팁] 발효 막걸리 자체가 천연 식초를 만들 때 쓰는 '모균' 역할을 하게 되어 따로 시중에서 모균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1. 발효 막걸리 등 발효주를 꿀단지 크기의 입 넓은 병에 70%만 넣는다. 중요합니다.

[팁] 30% 빈 공간은 발효균들이 숨을 쉬는 공간입니다.


 

2. 깨끗한 천과 고무줄을 이용하여 뚜껑으로 사용합니다. 뚜껑을 잠그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천으로 덮습니다.


[팁]뚜껑으로 밀봉하면 안됩니다. 숨구멍이 없어서 부패하게 됩니다. 식초균인 초산균이 살기 위한 온도는 25~30 입니다.



3. 시간이 지나면 '초막' 형성. 초막이 생기면 수시로 저어준다.


[팁] 표면의 하얀 막은 초막으로 이 막이 있어야 초산발효가 됩니다. 초막이 생기면 산소가 투입이 안되므로 생길 때마다 깨뜨려야 합니다.



4. 90일(3달)이 지나면 위에서 부터 맑게 천연 식초가 떠 오릅니다. 



적절한 온도와 보관 장소는?

가스렌지 밑의 수납 공간이 발효하기 좋은 온도인 28도 정도를 유지해  적당한 장소입니다.

또는 냉장고 모터 옆에 놓아 둡니다. 놓아 둘 때는 모포로 감싸  온도도 유지하고 햇빛도 차단 해주세요. 이 시기에도 초막이 생기면 계속 저어 주어거나 흔들어서 막을 깨줍니다.


스타프룻으로 만든 과일식초

과일식초 만들기

이렇게 맑은 식초가 완성 되었으면 여기에 자신의 기호에 맞는 과일을 잘게 썰기를 해 넣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같은 방식으로 90일 동안 발효시킵니다. 때에 따라 2년 정도 발효 시켜도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