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와 혈관건강 (천기누설) - 비트주스, 비트 샐러드, 비트 냉국 만들기

2019. 7. 10.


오늘은 비트(Beetroot)의 효능 중에서도 혈관 건강에 관련된 글입니다. 비트의 전반적인 효능과 관련 약선요리는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참고] 레드비트즙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비트즙영양밥, 비트즙나박김치


속까지 붉은 빛 때문에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다이어트, 면역력 증진, 항암 작용 등 뛰어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비트 잎으로 상처를 감싸 해독하는데 이용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가 혈관건강에 좋은 이유

이재환/ 가정의학과 전문의: "비트의 대표적인 성분은 베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베타인 성분은 항산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혈관 벽의 탄력을 높이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베타인이란? 베타인(betaine)은 수용성 아미노산이며 소화를 보조하고, 심장 건강, 간 기능 지원과 해독, 근육량을 늘리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베타인은 체내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육류 섭취시 증가하는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손상이나 동맥경화,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트에는 혈관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베타인이 양배추보다 320배나 풍부하게 들어있고 같은 뿌리 채소인 양파보다는 무려 1,28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질산염 또한 다른 채소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 한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트 주스 섭취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비트로 혈관 건강 관리 사례

실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며 혈관 건강을 챙기고 있다는 사례자가 천기누설에 소개되었습니다.


71세 한OO씨는 13년 전 혈관 벽이 손상돼 혈압을 이기지 못하고 부풀어 오르는 질환인 '대뇌동맥류' 진단을 받았습니다. 대뇌동맥류는 심각해지면 뇌출혈 등으로 돌연사하기도 하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사례자는 기적적으로 혈관이 터지기 직전 색전술을 시술하고 1주일만에 퇴원하게 됩니다. 

비트 뇌색전술


사례자는 뇌동맥류 진단 후 혈관 건강 관리를 위해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례자는 비트를 어떻게 섭취했는지 알아 봅니다. 


1. 혈관 노화 막는 비트 주스 만들기 

사례자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 먹는데 지금은 간편하게 비트즙을 만들어서 하루에 한 잔씩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트를 갈아서 섭취하게 되면 비트 속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관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주는 비트 속 베타인과 질산염은 모두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즙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소 용출은 물론 흡수를 높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비트를 찌거나 삶는 등 가열하게 되면 혈관 건강에 이로운 질산염 성분과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깨끗히 씻은 비트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2. 비트 4분의1개, 오렌지 2분의1개, 물 100ml를 넣고 갈아 주면 완성. 사례자는 여기에 제철과일 등 여러가지 과일을 그때 그때 달리 넣는데 꼭 오렌지를 빼놓지 않고 넣는 게 있다고 합니다.  


비트와 오렌지의 궁합은?

오렌지에 풍부한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함유된 비타민P의 일종으로 혈압을 낮추고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트 속 베타인과 함께 섭취하면 혈관 노화를 막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2. 초간단 비트 샐러드 만들기

1. 비트 4분의1개, 파인애플 4분의1개, 올리브 오일 1큰술을 넣고 갈아 달콤한 비트 소스를 만듭니다.


비트와 파인애플 궁합?

파인애플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인 카로티노이드는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파인애플 속의 효소가 식재료의 소화 흡수를 도와줍니다. 이 둘을 함께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 성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2. 미리 준비한 신선한 채소 위에 비트 샐러드 소스를 뿌려주면 혈관 노화 막는데 도움을 주는 비트 샐러드 완성.


3. 비트 냉국 만들기

비트 냉국에 오이를 섞어서 만들면 별미라는 사례자.



1. 비트 4분의1개, 오이 2분의1개를 채 썰어 줍니다.


비트와 오이 궁합은?

오이에 수분 다음으로 풍부한 것이 바로 비타민C입니다. 이 비타민C는 혈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 비타민C가 비트 속 베타인의 활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비트즙 70ml, 물 200ml, 식초, 설탕 각각 1 큰술을 넣고 섞어 국물을 만들어 준비합니다.


3. 비트와 오이에 냉국 국물을 넣고 통깨와 얼음을 넣어 줍니다.,



비트 섭취 주의사항

비트는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 등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1개, 약 350그램 이내로 즙은 1~2봉지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