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 좋은 석류 효능 8가지, 석류씨유/석류껍질 이용법, 석류동치미 만들기

2019. 1. 28. 

석류(Pomegranate)는 먼저 종교적 역사적으로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멀게는 그리스신화 부터 기독교, 이슬람교 그리고 유대교에서 이르기까지 석류는 풍요로움, 신성함, 다산. 생명, 결혼 등의 상징으로 쓰인 기록들이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결혼한 젊은 아내에게 다산과 건강을 위해 석류 주스를 주었고, 페르시아에서는 유방암과 다산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석류가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석류의 원산지는 예전 페르시아 제국이 있던 이란 지역입니다. 동양에는 한나라 때 전해졌고 우리나라는 정확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고려 초기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석류는 미국 UCLA 연구에 의해 '건강에 좋은 주스 및 기타 음료' 부문 10가지 식품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석류의 영양성분

석류는 100g당 약 83 칼로리입니다. 100g당 16%의 식이섬유는 소화와 변비 개선을 돕습니다. 그리고 항산화제인 비타민C는 일일 요구량의 17%로 풍부합니다. 이외에  판토텐산(비타민 B5), 엽산, 피리독신, 비타민K와 같은 비타민과 비타민B복합체의 공급원이며 칼슘, 구리, 칼륨, 망간과 같은 미네랄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ORAC(산소라디칼흡광도용량)은 2341 μmol TE/100 g입니다.


석류열매 100그램당 영양성분표


1. 석류 열매에는 탄닌, 안토시아닌, 엘라직산(엘라그산, ellagic acid)등 항산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엘라직산(엘라그산)의 전구물질 엘라기탄닌(ellagitannin)이 들어있는데 이 식물성 페놀물질은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돌연변이 및 항암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유방, 식도, 피부, 결장, 전립선 및 췌장에서의 암세포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2. 석류씨앗에는 리그난(lignans, 식물성 에스트로겐)성분이 많습니다.

석류씨앗에는 항산화제이며 항암작용과 에스트로겐 효과가 있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합니다. 리그난은 콩류(대두)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과 함께 여성의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질의 성분입니다.


3. 석류 주스와 껍질에는 푸니칼라진(Punicalagins)성분이 많습니다.

푸니칼라진은 주로 석류 주스와 껍질에서 발견되는 매우 강력한 페놀성 산화방지제입니다. 이 산화방지제는 석류껍질을 말려 분말화 해  석류추출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항산화 성분들은 석류주스가 적포도주나 녹차 보다 항산화제로 인한 건강개선 기대 효과가 높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석류의 효능

1. 한방에서의 석류 - 독 없고 따뜻한 성질, 위와 대장기능을 개선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석류는 독이 없고,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시며, 떫은 성질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석류는 위와 대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목 안이 마르는 것과 갈증을 치료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만성/세균성 설사를 다스릴 때 사용했습니다.



2. 중년 여성의 갱년기 증상과 질병을 개선합니다.

석류에 포함된 엘라그산(엘라직산) 등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중년여성의 갱년기 장애로 찾·▩아오는 여려 증상을 개선합니다. 우리나라 연구에 따르면 40~60대 갱년기 여성들에게 8주간 석류 농축액을 섭취시킨 결과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 골다공증
  • 관절염
  • 피부탄력 개선
  • 근육강화
  • 소화개선
  • 불면증개선
  • 우울증 감소
  • 월경주기 조정
  • 여성 난소기능 향상


3. 석류로 유방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석류는 에스토로겐이 적어 폐경기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여성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강한 에스트로겐 성분이 원인인  유방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PMS, 갑상선 결절 등의 질환이 있는 여성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도움이 되는 이유는 석류에 들어있는 선택적 에스트로젠 수용체 조절자(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 SERM)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유방세포에 에스트로겐이 부착하지 못하도록 에스트로겐 신호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4. 석류 주스는 체지방을 낯추고 심장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석류의 오메가5 지방산인 푸닉산(Punicic acid)은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시험자를 대상으로 하루 800mg의 석류씨오일을 마시게 했더니 중성지방 수치가 현저히 낮아지고 HDL 비율은 높아졌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과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에게 석류 주스 매일 먹게 하자 수치들이 개선되었습니다. 이 결과들은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나 대사증후군에도 이용 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5. 석류열매는 소화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 알맹이를 털어내어 유리병에 담고 적당량의 설탕을 뿌린 뒤 냉장고 보관해 두었다고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더부룩할 때 조금씩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6. 석류과즙은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 과즙은 올리브 오일과 섞어서 변비가 있을 때 한 숟가락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석류는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 효과 있어요.

7. 석류는 남성의 전립선암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석류 추출물은 전립선 암세포의 재생을 늦추고 심지어 암세포에서 세포 사멸이나 세포 사멸을 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연구에서는 임상시험 중 남성이 매일 석류주스 237ml를 마셨습니다.


8. 석류 주스의 발기 부전 치료 연구도 있습니다.

동물 연구이지만 석류주스를 실험 토끼에게 주입하자 혈류와 발기성 반응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발기 부전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통계적 유의한 결과는 도출해 내지 못했습니다.


길거리 석류주스 길거리 즉석 석류주스 판매점


한방에서 석류열매 껍질 이용

석류껍질 이용법 - 목이 쉬고 아플 때

목이 쉬고 아플 때 석류껍질을 달여 양치질을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석류를 반으로 잘라 귤과 함께 끓여 마시면 피로, 감기, 천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석류껍질 이용법 - 관절염, 류머티스 관절염

석류열매 껍질을  말려 끓여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석류껍질 이용법 - 신경통이나 요통

석류 껍질을 말려 가늘게 썰어 약간 볶은 다음 술에 담가 1개월이 지난 뒤 매일 3회 씩 복용하면 신경통, 요통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석류껍질 이용법 - 피부병

한방에서 석류는 우피선(牛皮癬)에 석류껍질를 태운 가루를 환부에 바르면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우피선은  만성 재발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건선과 같은 피부병입니다.  




석류씨유의 효능

압착해 만든 석류씨앗유는 영양가가 풍부하며 부드러운 호박색이며 과일 향이 납니다.  민간요법, 화장품, 의약품의 원료로 쓰입니다. 특히 석류오일은 비누, 샤워젤, 마사지 오일, 보습제, 스킨 케어 제품과 같은 대부분의 화장품 성분에 쓰입니다. 그리고 석류씨기름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석류씨오일석류씨오일 라벨


1. 피부를 개선하여 젊게 보이게 합니다.

석류종자유는 피부의 바깥 층 세포를 자극해 피부 손상을 막고 피부를 소생 시킵니다. 그리고 석류씨 오일은 종종 노화 방지 크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오메가5 성분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석류종자유에는 강력한 항염증성 오메가5 지방산인 푸닉산(punicic acid)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오일을 피부에 발랐을 때 피부노화을 막고 강한 태양빛으로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석류씨 오일은 모든 타입의 피부에 다 잘 맞습니다.

석류씨앗오일은 잔류물 없이 피부 깊숙히 침투하며 지성피부 건성피부 트러블 피부 상관없이 다 적합합니다. 그래서 화장품의 기본 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석류씨오일은 서구나 인도 등에서 마사지 오일로 이용됩니다. 


4. 석류씨오일은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게 합니다.

석류씨오일은 피부와 건강에 유익함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과 두피의 건강도 개선합니다.  석류 종자유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함량이 높기 때문에 두피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혈관을 강화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 시킵니다.


석류 종자유는 항박테리아 효과로 두피 가려움과 건선 피부 습진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석류씨오일로 파마 후에 손상된 머리카락 되살리는 방법

파마 후에 머리카락은 화학약품으로 많이 손상됩니다. 이때 손바닥에 석류오일 몇 방울을 떨궈  머리카락과 두피에 발라주면 머리카락을 끈적거림 없이 부드럽고 과일향을 냄과 동시에 손상된 모발과 두피를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가정용 파마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헤어 세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

(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순무는 매운맛과 석류의 신맛을 함께 드시면 순무의 매운맛은 혈액을 순환시키고 석류의 신맛은 혈액을 채워 서로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란 이야기입니다.  뿐만 아니라 석류 속의 항산화제와 식물 영양소는 동치미처럼 발효를 시켜서  먹으면 분해가 되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순무와 석류를 함께 드시면 동맥경화, 협심증, 뇌경색과같은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동치미 만드는 방법(엄지의제왕)

재료:

석류즙(취향에 따라 석류 알맹이도 추가), 순무, 순무순, 배, 소금, 쪽파, 홍고추, 생강즙, 마늘즙, 찹쌀풀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1.순무를 나박김치 썰기로 네모나게 썰어줍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2. 줄기(순무순)부분도 먹기 좋게  4cm 정도로 썰어 줍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3.절이기 

썰어 놓은 순무에 굵은 소금을 뿌려서 2시간 정도 절입니다. 먼저 순무에 굵은 소금을 뿌려서 1시간 정도 절이고 이후 순무에서 물기가 배어나오면 순무순을 같이 절입니다. 순무순은 금방 절여지기 때문에 시간차를 주는게 포인트.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4. 두시간 절여진 순무와 순무순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5. 석류즙넣기(국물만들기)

 석류즙과 소금물을 1:3 비율로 섞습니다.  석류는 단맛이 있기 때문에 석류즙을 반이상 넣으면  단맛이 너무 강해집니다. 여기에 취향에 따라 석류알맹이를 넣어 주거나 어떤 분들은 석류 전체 부위를  몇개로 쪼개 덩어리째 넣어 주기도 합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6. 동치미에 찹쌀 풀을 넣습니다. 찹쌀풀이 없을 경우 전분가루를 이용해도 됩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7. 마늘과 생강을 넣습니다.  다시백에 넣어서 이용할 수 도 있지만 각각 즙을 내어서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8. 배와 쪽파, 홍고추를 넣어 줍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9. 이렇게 만든 석류동치미는 김치통 같은 곳에 넣어서 열지 말고 상온에 이틀 정도 숙성시킵니다. 이후 냉장고에 일주일 정도 더 숙성 시킵니다.

순무동치미 만들기(청혈 석류 동치미, 순무 석류 동치미)



석류 부작용 및 과다복용

  • 한방에서는 석류를 많이 먹으면 폐를 상하게 하고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 초기 설사나 이질이 있는 환자는 복용을 하면 안됩니다.
  • 석류는 여성호르몬이나 남성호르몬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유 없이 과다복용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상, 여성 건강에 좋다는 석류와 석류씨유,  석류열매껍질의 효능과 석류 동치미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