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무(과일무)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 먹는법, 생채무침, 동치미

2018. 12. 17. - 

무 중에서 빨간 속살을 갖고 있으며, 가장 단맛이 많고, 항암성분 또한 다른 무에 비해 많은  수박무(과일무)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무는 탄수화물을 가장 잘 분해하는 식재료 중의 하나 입니다. 특히 양배추나 매실액기스에 비해서도 탄수화물 분해 능력은 더 뛰어납니다. 그 이유는 무에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무는 위 건강에 좋은 최고의 식재료입니다. 


 

수박무(watermelon radish)란?

위와 같이 위건강에 좋은 무 중에서도 수박무는 단연 여러 면에서 특이한 면이 있습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는 수박무(watermelon radish, 과일무)는 생김새가 일반무보다 작고 약간 동그랗게 생겼습니다. 


한국에서도 품종을 개량해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과일무'라고도 불립니다.  


수박무의 효능과 부작용



일반무와 다른 특징 - 색깔과 단맛

수박무(watermelon radish)는 이름 그대로 겉은 하얗고 속은 빨간 수박을 닮았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무를 잘라보면 안은 붉은 보라색을 띄는데 이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맛은 어떨까요?


수박무는 일반무와 다르게 청량한 단맛이 강합니다. 


일반무의 당도가 약 5~6브릭스라면 수박무는 약2배인 10브릭스가 측정됩니다. 당도는 재배지의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박이 약 11브릭스이니 거의 수박과 같은 당도를 같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 재배한 과일무는 더 달다고 합니다.




수박무의 영양성분

수박무 영양 성분표: 

수박무 350그램 1개 기준 61칼로리입니다. 

아래 %는 하루권장량당 가져올 수 있는 비율입니다.


총지방 0.9g 1%

포화 지방 0.3g

고도 불포화 지방 0.4g

불포화 지방 0.1g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 46mg 2%

칼륨 1017mg 29%

총 탄수화물 12g 4%

식이 섬유 5.7g  23%

설탕 6.5g

단백질 2.4g 0%

비타민C  90%

칼슘 4.7%

철 3%


(*watermelon radish라는 해외품종 양양성분표입니다. 한국 재배 수박무와는 영양성분 분포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항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이 일반 무보다 2배 이상 많습니다.

이 성분은 위암을 예방하고 위벽을 보호하는 성분입니다.  농업진흥청 성분 분석결과를 보면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 성분은 일반무 8.7,  콜라비 10, 수박무 19로 단연 수박무가 2배 이상 많이 들어 있습니다.  (100g/ug)



2. 탄수화물과 단백질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diastase)/옥시다아제(Oxydas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시다아제는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지)


3.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색소가 일반무에 비해 약 10~15배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4.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5. 베타카로틴(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6. 위건강에 좋은 또다른 항산화 성분 설포라판(sulforaphane)이 들어 있습니다.


7.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수박무의 효능


1. 천연소화제, 위장병 증상 개선

수박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이 전분과 단백질을 분해해서 소화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한 복통 등의 위장병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 성분과 베타카로틴(비타민A변환) 성분도 위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효과 - 다이어트에 이용가능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일반무에 비해 약10~15배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몸속 콜레스테롤 성분 배출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다른 항산화 성분이며 몸속으로 들어오면 비타민A로 변환하는 베타카로틴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3. 위암 억제효과

3-1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위암을 예방한다는 연구논문이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2주간 실험쥐에게 수박무 추출물을 투여하자 위점막 손상 예방과 암세포 발생이 억제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 생물종다양성연구소)


3-2 수박무에는 발암성물질을 분해하는 옥시다아제가 함유되어 있다.


3-3 해외 막크 햄턴박사팀 등 연구들에 의하면 수박무나 십자화과 식물에서 발견되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isothiocyanates)라는 성분이 암과 싸워서 대항하는 성질이 있음을 보고 하기도 했습니다.


4. 신경병성 질환 예방[1]

수박무에도 들어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는 신경변성 질환을 예방하는 활성물질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5. 수박무 자체 뿐만 아니라 뿌리와 잎 모두 비타민C의 풍부한 원천입니다. 

수박무 한개를 먹으면 비타민C 하루 섭취량의 90%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일반무가 가진 각종 소화효소가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를 몸밖으로 배출하여 숙취해소에도 탁월합니다. 


7. 수박무를 먹으면 비만과 변비를 해결합니다.


8. 무 속에 든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살충작용이 있습니다.




수박무 먹는 방법

위건강을 위한다면 수박무는 생식을 적극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사각거리며 단맛이 나는 수박무는 그냥 먹을 수 있어서 유효 영양 섭취를 위해서는 생식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무는 가열하면 열에 약한 글루코시놀레이트, 안토시아닌, 비타민 성분 등 영양성분이 사라집니다.


해외에서는 얇게 썰어 샐러드, 샌드위치 속에 넣어서 먹습니다. 일본에서는 스시와 함께  데코레이션 해서 나옵니다.  우리나라의 동치미가 있듯이 해외에서도 소금물에 절여 나온 수박무 식품이 다양합니다. 중국에서는 스프나 중국식 볶음 요리로 이용합니다.



수박무 생채무침

천기누설의 출연자가 만든 아삭한 수박무 생채무침 만드는 방법입니다.


 

수박무 생채무침



1. 수박무를 잘 씻어 채 설어줍니다.


2. 냄비에 수박무 채를 넣고 고춧가루 3큰술, 매실청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1큰술를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3. 천기누설 출연자는 여기에 위건강을 위해 새우젓을 넣었습니다.  소금 대신 새우젓 국물 2큰술로 간을 맞춥니다.  


새우젓 국물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서 담즙과 산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면역기능을 증강시키는 키틴(chitin) 성분이 들어있어 무와 함께 위암 예방 효과를 높입니다. 또한 잘 발효된 새우젓은 무와 궁합도 잘맞아 생채무침의  감칠맛을 내줍니다.




수박무 동치미 만들기

수박무에는 위암예방에 도움을 주고 위벽을 보호해주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수박무를 동치미로 만들어 먹게 되면 발효과정에서 이 성분이 국물에 고스란히 우려나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더 잘되는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수박무 6개 정도 (3kg)를 이용해 저염식 동치미를 만들어 봅니다. 



수박무 동치미



1. 수박무를 절이기 위해 소금을 준비합니다. 소금 위에 수박무를 하나씩 굴려서 소금알갱이가 무에 달라붙게 만듭니다. 반나절 정도 소금에 묻어 절입니다. 이렇게 하면 소금물에 풀어서 절이는 것 보다 훨씬 소금간이 빨리 배고 맛도 더 있습니다.  


수박무 동치미



2. 동치미 맛주머니 만들기 

면보자기에 파뿌리 3개, 다진 생강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건다시마를 넣어 줍니다. 여기에 개운함과 살짝 얼큰한 맛을 내는 고추씨를 2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이렇게 맛주머니에 갖은 양념을 넣고 꽉 묶어주면 됩니다.


수박무 동치미를 만들 때 고추씨를 양념에 추가하는 이유?

고추씨에는 고추보다 100배 높은 항암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실제 국내 연구에 따르면 고추씨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고추씨에 든 캡사이신 성분이  위암 세포를 60% 사멸 시켰다고 합니다. 


3. 절인 수박무에 맛주머니와 쪽파 배, 물은 넣어 줍니다.  저염식으로 무 3kg에 물 6리터, 소금 반컵만 넣으면 됩니다.


수박무 동치미


4. 마지막으로 천연 방부제인 건대추를 넣어 줍니다.

5. 실온에서 이틀 정도 숙성 시키면 완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