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효소 해독이란? 효소음식 등 궁금증 7가지

1. 효소 해독이란 무슨 말인가요?

과식, 폭식등 잘못된 식습관과 기름진 음식, 가공 식품, 인스턴트 음식등을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 ★효소의 기능이 한계에 다다르고, 이때 배출되지 못한 독소와 여분의 에너지들은 혈액과 세포에 쌓이게 됩니다. 이 독소와 체내 효소의 기능저하는 비만과 질병으로 이어집니다.  


효소해독이란 효소성분이 많은 발효음식, 야채, 과일등을 섭취하여 체내 소화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 낭비 방지와  체내 효소 활성화 그리고 독소를 배출시켜 건강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효소의 기능이 활성화 되면 몸 속의 독성 노폐물(독소)도 자연스럽게 배출되며 각종 질병이나 만성 피곤, 통증등 대사증후군등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2. 체내에 효소가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

인체내에는 수천종에 이르는 효소가 있습니다. 이 효소들은 하나 하나 각각의 기능이 있으며, 부족해지면 그 부족한 효소의 영향으로 각종 질병, 감염 등 면역력과 자연 치유력은 약해지고, 혈액 내부의 독소 정화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 밸런스에도 혼란이 일어나며 , 지방성분의 분해 ˙ 배출 기능도 약화됩니다


감기에 쉽게 걸리거나 두통과 신경과민, 불면증과 변비 등도 체내 효소 부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3. 효소를 식사 시간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나요?

네. 효소를 많이 포함하는 식품을 식사 시간에 먹으면 됩니다. 효소는 대부분의 전통 발효식품, 야채나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김치, 된장, 청국장, 간장, 고추장등 전통 음식같은 경우엔 많은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미효소 고추장'같은 경우 1그램에 약 1억마리의 유산균도 같이 포함되어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해 줍니다.


소화 효소 같은 경우엔 무, 양배추, 그린파파야, 파인애플, 망고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삼겹살등 육고기 요리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효소의 힘으로 기름 성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선인균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장내환경도 개선해 줍니다.





4. 몇가지 먹는 방법 소개해 줄 수 있습니까?

무는 된장국이나 간단한 무나물, 동치미(신건지) 등으로 먹으면 무의 디아스타제 등 다양한 소화효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등 효소가 풍부한 야채는 섭취음식이 위장에 오랫동안 머물지 않도록 빨리 소화시켜 위장의 부담을 줄이고 독소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의 소화효소와 식초가 소화에 도움주는 동치미



브로멜라인이라는 소화효소 성분이 있는 파인애플은 되도록 통조림이나 주스보다는 싱싱한 생과일을 먹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파인에플과 브로멜라인 효소 추출물 제품


파파야라는 열대 열매에는 파파인이라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보통 완전히 익지않은 파파야(통칭 그린 파파야)에는 가장 많은 파파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태국등지에서는 채로 썰어 '솜땀'이라는 음식으로 먹고 있습니다. 그린파파야를 즙을 내서 먹으면 위궤양 · 위염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솜땀(Somtam)요리와 그린 파파야



딸기나 바나나 등은 무가당 플레인 요구르트에 혼합하여 먹으면  요구르트 속의 선인균들이 많은 효소를 생성하게 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딸기와 요거트



이외에도 현미, 부추, 양파, 브로콜리, 케일,  청국장, 생강, 콩자반, 초 절임음식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같이 먹을 수 있는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5.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효소는 가열하면 없어진다는데 맞나요?

신선한 생야채 속에는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에는 디아스타제,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껍질 부분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되도록 요리를 할 경우 껍질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야채를 이용한 야채즙을 먹을 경우에도 유기농 야채를 이용해 껍질째 갈아 마시면 건강 효과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가열이 필요한 요리를 할 경우에도 되도록이면 살짝 데치거나 볶는 정도로 이용합니다. 너무 많은 열을 가할 경우 효소는 사멸해 버립니다. 보통 50도 이상 넘어가면 효소의 기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위장이 불편하지 않다면 생식합시다.



6. 새싹에 효소가 다량 들어있다던데 맞나요? 

브로콜리 새싹, 물냉이 새싹 등에는 인체에 좋은 다량의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스프라우트(새싹, 발아)라고 불리는 이런 어린 식물들은 이미 서양에서 그 효능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샐러드등으로 생식 할 수 있는 스프라우트는 암 예방과 피부개선 등 다양한 효능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참깨 스프라우트 샐러드



7. 효소를 공급받을 수 있는 또다른 방법들은 무엇이 있나요?


몸 속 노폐물 빼는 기혈차


해독 다이어트 황기차


해독수프   


해독주스


피 해독 시키는 청혈주스


과일야채 효소 만드는 방법


해독주스에 넣으면 좋은 야채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