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 효능과 영양성분 - 키위 익히기, 키위와인 등 요리법 7가지

(수정) 2020. 1. 5. -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키위는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새인 키위새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의외로 원산지는 중국(chinese gooseberry)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키위를 '다래'. 또는 '참다래'라 불리고 있습니다.


키위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 같은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여성 미용에 좋은 과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단백질 소화효소를 갖고 있어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소화효소를 보충해 줍니다. 육고기 등 소화가 쉽지 않는 단백질  음식을 먹을 때 한개씩 먹어주면 천연 소화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키위는 미 예일대학교 영양 평가에서 100점 만점을 받을 만큼 영양이 풍부합니다.

키위는 100g당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의 154%를 갖고 있습니다.

키위 열매


키위의 영양성분

키위 1개의 칼로리는 100그램당 70kcal로 낮은 편입니다. 


키위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은 비타민C입니다. 키위 1개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귤 3개 분량 정도(100g당 80~100mg)로 매우 함량이 많습니다.  오렌지에 비해서는 1.6배, 사과에 비해서는 14배나 들어 있습니다.  

키위 단면


또한 식이섬유(펙틴 등)는 바나나 2개 분량으로 많고, 피부와 혈관을 지키는 비타민E와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 시키는 칼륨도 풍부합니다. 이외도 엽산,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 등이 들어있습니다.


키위에는 또한 특유의 단백질 분해효소(Actinidin 액티니딘)가 들어있어서 육고기를 먹었을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 효소 성분은 고기를 연하게 하는 연육제, 피부각질 제거용 스크럽이나 미용팩의 재료도 이용하기도 합니다. 키위를 많이 먹으면 입안이 따가운 이유도 이 성분 때문 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키위 속살에 박혀있는 씨앗에는 알파-리놀렌산,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그린키위 영양 성분표


숟가락으로 키위 떠먹기



키위의 효능

1. 키위 1개에는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이 다 들어 있습니다.

그 어떤 과일보다도 많이 포함된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기미, 주근깨 등을 없애고 피부노화를 막는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피부와 신체조직을 탄력있고 탱탱하게 하고 모발건강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을 만드는 데도 작용을 합니다. 


2. 키위는 천연소화제 - 위를 편하게 하고 장운동을 원할하게 합니다.

육류를 먹을 때 키위를 먹으면 단백질 분해효소(Actinidin) 성분의 소화작용을 통해 위를 편하고 깨끗하게 합니다. 키위는 실제 고기 연육제로 쓰일 만큼 강력한 단백질 소화 분해력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체내로 들어오면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빠르게 분해해 영양소의 소화 흡수를 높여주게 됩니다.


실제 뉴질랜드 메시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식품과 키위를 함께 섭취하면 단독 섭취보다 40% 빠르게 소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장운동을  돕고 변비를 개선시킵니다.

키위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도와 배변을 도와줍니다. 만성변비가 있다면 매일 1개씩 식사 전에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4. 키위는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식품

키위는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영양은 높아 다이어트 식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변비나 부종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키위는 알카리성 음식으로 산성 식품의 영향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몸은 PH균형을 가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키위의 비타민C와 비타민E는 항산화제 역할을 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망가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좋은 피부를 얻으려면 몇 조각을 잘라 피부에 붙이거나 바르세요.  


5. 장누수증후군과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

키위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남은 단백질이 장점막을 침투해  생기는 장누수 증후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키위는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에 문제가 있습니까? 대만 타이페이 의과 대학 (Taipei Medical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키위에는 건강에 유용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 항산화제와 세로토닌이 수면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취침 전에 먹으면 수면을 유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키위는 엽산의 좋은 공급원

키위는 엽산의 좋은 원천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발달을 돕고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도 좋은 좋은 성분입니다. 아이들에게 키위를 자주 먹게 합시다.


8. 심장 건강에 좋아요.

키위에는 오메가3,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서 심장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이외에도 

키위는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감기예방, 끽연가의 영양공급에 적합한 과일입니다.


키위새와 키위키위새와 키위



키위 후숙 방법 - 키위 익히기

키위는 숙성이 되지 않은 단단한 상태에서 수확을 하기 때문에 막 딴 키위를 집에서 먹을 때는  먹을 만큼만 봉지에 싸서 상온에 몇 일 두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더 빨리 숙성을 시키려면 키위를 넣은 봉지에 사과를 하나 넣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사과와 키위를 함께 보관하면 사과의 에틸렌 가스가 키위의 후숙을 촉진시켜줍니다.


키위는 이렇게 후숙을 시켜 과육을 부드럽게 한 후  칼로 사과 껍질 벗기듯 하지 않고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떠먹는 것이 더 편하고 버리는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키위 말랭 만들기

키위 자체에는 수분이 많아서 많이 먹을 수 없지만  이렇게 말랭이로 만들어 먹으면 과자처럼 쉽게 자주 다량 섭취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영양성분이 많은 껍질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고 농축된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을 도와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 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잘 익은 키위의 껍질 부분부터 꼭지까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세척한 키위는 항산화 성분과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껍질까지 함께 얇게 썰어 줍니다.  껍질을 같이 이용해도 식감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키위의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이 과실보다 약 3배 더 풍부합니다.




3. 건조기에 12시간 정도 말려줍니다.





2. 키위 와인 만드는 방법

1. 와인효모를 준비 합니다. 인터넷이나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는 '와인효모'는 키위를 알콜 발효시키는 것을 돕게 됩니다.



2. 잘게 썰어준 키위 1kg당 와인효모 2분의1 티스푼을 넣고 효모가 녹을 때 까지 골고루 섞어줍니다.



3.그리고 유리 발효 용기에 담아 상온에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4. 2주 건더기는 걸러내고 맑은 액체만을 이용합니다.  


3. 키위 와인으로 키위 식초 만들기

키위식초는 일반 식초와는 달리 유기산이 풍부해 살균작용과 몸의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방법: 키위와인에 생막걸리(종초)를 넣어서 1년 간 숙성 시킨 후 건더기는 걸려주면 됩니다. 




4. 키위 발효액 만들기

키위발효액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발효가 된 상태라 체내 소화·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발효액은 음식을 만들 때 설탕 대신 이용하면 됩니다.



방법: 키위를 껍질째 믹서기로 갈아서 설탕과 1:1로 섞어줍니다.  그리고 빈병에 담아 밀봉상태로 약 3개월 가량 숙성시켜 주면 됩니다.


5. 키위 요거트 스무디 만들기

다듬어 씻은 키위 1개와 시중 판매되는 요플레 1개, 저지방 우유 1컵을 믹서기에 넣고 짧게 갈아줍니다.


6. 키위 식초 스무디 만들기

우유 한 컵에 껍질을 제거한 키위 과육 1개와 키위식초 2큰술을 믹서기에 넣고 몇 초만 매우 짧게 갈아줍니다.  


7. 샐러드용 키위 요거트 드레싱

재료: 껍질을 벗긴 키위 2개, 요구르트 1개, 레몬즙 1큰술(또는 식초), 꿀 1큰술(또는 설탕), 소금과 후춧가루 약간, 


방법: 먼저 키위와 꿀  레몬즙을 넣고 믹서로 먼저 갈아줍니다. 이 간 재료에 요구르트를 넣어 숟가락을 이용해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면 됩니다. 보관은 냉장보관 하세요.



키위 부작용 - 키위 알레르기

키위는 섭취할 경우 일부는 키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혀나 입안이 따갑거나 가려움증, 염증 등의 가벼운 증상으로 끝나지만 드물게 목이 아프고 붓거나, 구토, 또는 호흡 곤란,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