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마마 이혜졍의 사골육수 만드는 방법과 굴국밥, 배추된장국 응용

빅마마 이혜정 요리사의 사골육수 만드는 방법과 이 육수를 이용하여 '굴국밥' 그리고 '배추된장국' 만드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해물육수 레시피에 이어 두번째 사골육수 만드는 법입니다.

[관련 글] 빅마마 이혜정의 해물육수 만드는 법 (칼국수, 수제비 육수용도)

 

사골육수 만드는 법 (육계장, 떡국, 된장국등 용도)




[팁] 신선한 사골(소뼈) 고르는 법: 뼈를 자른 단면 부분에 구멍이 적고  밀도가 치밀합니다. 또한 뼈의 바깥 색깔이 뽀얗습니다. 뼈이 색깔이 노란색일 경우 신선도가 떨어지는 사골 일 수 있습니다. 


1. 뼈의 핏물을 빼기 위해 물에 완전히 잠기도록  담가둡니다.


2. 핏물이 어느 정도 빠지면 소주물에 30분정도 담궈둡니다.  사골을 소주에 희석시킨 물에 담가두면 끈적임과 누린네가 없어집니다.


3. 4시간정도 큰 솥에 물은 조금만 넣고 끓입니다. 끓인 다음 육수는 덜어내어 따로 보관하고, 새로 물을 넣고 다시 8시간을 끓입니다.  그리고 두 육수를 합칩니다. 그러면 훨씬 진하고 뽀얀 육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골은 세번 정도 우려낼 수 있다고 합니다.




[팁] 사골육수 초간단레시피 - 먹고 남은 여분의 곰국이 남아 있을 경우.

남아 있는 사골 국(곰국)과  물을 1:1 비율로 섞고 파 흰부분을 어슷썰기해 넣어주면 이것이 초간단 사골육수.



사골 육수를 활용한 레시피 2가지


[첫번째] 빅마마 이혜정의 사골육수로 만드는 굴국밥 



재료: 사골육수, 굴, 파(흰대부분 2개), 무, 새우젖, 팽이버섯 



1. 만들어 놓은 사골 육수와 물을 1:1로 맞춰 넣습니다.



2. 파와 무를 썰어 넣습니다. 준비한 흰대 부분 파는 어슷썰기해서 넣어줍니다.  무는 채 썰어 넣어 줍니다. 무는 육수가 끓기 전에 넣어야 무의 깔끔한 맛이 우러납니다.



3. 새우젖 국물 2큰술 정도로 간을 맞춰주세요.  새우젖 건지 한큰술 정도를 추가로 넣어 취향에 맞게 넣어 주세요. 간은 까나리 액젖을 이용해도 됩니다.



4.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된 두부와 굴을 마지막에 넣어 데치듯이 짧게 끓여줍니다.



5. 밥을 말아 팽이버섯을 올리면 요리 끝!





[두번째] 빅마마 이혜정의 사골육수로 만든 배추된장국 


재료: 사골육수, 된장, 배추, 파, 무우, 다진마늘, 참기름, 고춧가루


1. 냄비에 참기름을 한 방울 넣고 소고기를 살짝 볶습니다. 소고기를 볶는 이유는 볶지 않으면 핏물로 인해 누린내가 나기 때문입니다.


2. 된장까지 마져 넣고 한 번 더 볶아준 후 물과 사골 육수를 1:1로 붓고 저어주세요.


3. 다진 마늘을 넣고 끓입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국물맛이 시어지니 적당히 넣으세요.


4. 배추를 결대로 썰어 넣습니다. 


5.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넣어줍니다.


6. 5분 정도 더 끓이면 배추된장국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