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비트즙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비트즙영양밥, 비트즙나박김치

2019. 2. 4. - 

흔히 빨간무라고 불리고 한국에서는 주로 경기도 이천, 강원도,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비트는 다이어트, 면역력 증진, 항암 작용 등 뛰어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최근에는 비트주스, 비트피클, 비트수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비트를 즙으로 만든 레드비트즙은 최근 인터넷 식품 판매 순위에 언제나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트를 즙으로 먹으면 좋은 점

레드비트는 풍부한 영양을 즙으로 가열하여 만들어도 분해되지 않고 그대로 담을 수 있습니다. 비트의 주요 성분인 베타인과 항산화 성분들은 높은 열에 분해되지 않습니다.  또한 비트의 주요 성분은 수용성으로  물에 녹아 즙으로 먹으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레드비트즙의 효능과 부작용


비트의 핵심 성분인 베타인은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건강즙으로 먹었을 때 영양 흡수가 가장 잘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즙에 포함된 비트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열에 안정적이고 물에 잘 용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측정한 비트의 베타인 성분 함량은 100그램당 128.7mg으로 양배추 0.4 파프리가 7.1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는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체내 흡수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비트즙을 섭취했을 때 도움이 되는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레드비트즙의 효능

우리나라에서 비트는 간해독과 다이어트할 때 포만감을 높이기 위해 이용하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효능 말고도 연구를 통해 알려진 여러 효능이 많습니다.

  

레드비트즙의 효능과 부작용


1. 레드비트는 고혈압을 낮춥니다.

레드비트는 질산염이 풍부해 섭취하면  몸속에서 산화 질소로 바뀝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시켜 혈압을 낯추고 고혈압을 방지합니다. 


2. 레드비트의 질산염은 운동기능과 체력을 향상시킵니다.

질산염이 풍부한 레드비트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산소 섭취량이 최대 16%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레드비트가 운동 지구력을 높이는 스포츠 음료도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 레드비트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개선합니다.

서구에서는 변비같은 소화장애에 이용되어 습니다. 비트의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은 신체독성을 배출시키고 소화기관을 독소로 부터 청결하게 합니다.


4. 레드비트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부암, 폐암, 결장암의 예방에 비트의 베타시아닌 (betacyanins)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외에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도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레드비트는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레드비트의 양양성분과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에 최적입니다.  또한 레드비트의 마그네슘과 칼륨은 몸을 해독하고 신진대사를 최적화 합니다. 


6. 래드비트는 심장 건강을 개선합니다.

비트의 베타인(Betaine)은 몸 속에서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생체 활성 화합물입니다 . 높은 수준의 호모시스테인은 심장 마비 및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Betalains는 심장병과 관련하여 만성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레드비트는 리비도를 올리는 최음제 역할을 합니다.

서구쪽에서는 래드비트를 오랬동안 정력제나 보양식에 이용되었습니다. 비트는 성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붕소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리비도가 증가하고 남성 정자 활동성을 올립니다.


8. 레드비트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이 많아 세포 기능 개선과 복구에 도움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조기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를 함유해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이외에도 

  • 빈혈예방 - 철분과 비타민C 풍부
  • 간 해독 촉진 
  • 치매 예방
  • 중성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 뇌심혈관질환 예방
  • 혈액해독
  • 황반변성 개선
  • 백내장 예방
  • 식이섬유 원천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효능 중에 하나는 바로 관절염 예방입니다.


레드비트즙은 관절염을 완화시킵니다.

비트즙 속에는 물에 잘 녹는 '베타인'이란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관절염을 유발하는 아질산염 제거 능력이 뛰어납니다.  만약 관절염이 진행되면 영양소의 소화 흡수 장애가 동반되면서 근육이 손실되고 관절염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때 비트즙을 먹게되면 비트즙 속 베타인은 우리 몸의 뼈를 지탱하는 근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관절 통증 억제와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트에 들어있는 붕소, 구리,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은 뼈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뼈의 신진 대사를 촉진 시킵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트 주스의 베타인 성분은 근육 효율을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그런데

천기누설 방송에 출연한 사례자(68세)는 목발을 집고 다닐 정도로 악화된 관절염을 비트즙으로 개선했다고 합니다. 사례자는  비트즙이 공복에 먹으면 안 좋다고 해서 식후에 하루에 하루 한봉지를 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자주 먹기 위해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관절건강에 좋은 비트즙 나박김치만들기

1. 양파와 사과, 쪽파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비트즙 나박김치


2. 양파는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제거합니다.

비트즙 나박김치


3. 청경채와 무를 먹기 좋게 썰어 소금에 약 30분 정도 절입니다.   나박김치에는 원래 무와 배추가 쓰이는데 사례자는 배추 대신 청경채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청경채는 가격도 저렴하고 손질하기 쉬우며 비트즙과 같이 먹으면 음식궁합도 좋다고 합니다. 

비트즙 나박김치


4. 손질되 재료를 모두 담은 뒤 물과 비트즙을 1:1로 희석해 부어주면 됩니다. 완성된 나박김치는 하루정도 상온에 숙성시킨뒤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비트즙 나박김치

비트와 청경채 궁합

중국배추의 일종인 청경채에 풍부한 비타민C는 관절 연골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비트와 청경채를 같이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과 완화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비타민C 역시 수용성이기 때문에 나박김치로 활용할 때 국물 속에 용출이 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에는 배추보다 2배 정도 많은 비타민C가 들어 있습니다.


 

 

관절건강에 좋은 비트즙 영양밥 만들기

1. 먼저 쌀은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검은 콩은 씻어 불려 둡니다.

비트즙영양밥


2. 영양밥에 들어갈 애호박을 먹기 좋게 손질합니다. 

비트즙영양밥


3, 여기에 관절염 좋다는 고구마를 넣어줍니다. 고구마는 관절 통증에도 좋은 식이섬유가 껍질에도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은 깍아 내지 않고 같이 통으로 썰어 준비 합니다.  

비트즙영양밥

비트와 고구마 궁합 

고구마의 풍부한 엽산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트이 베타인 성분의 대사 작용을 도와줍니다.  특히 고구마를 익히면 단단한 세포벽에 갇혀있던 엽산이 빠져 나오면서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4. 물과 비트즙을 1:1 비율로 희석한 뒤 밥물로 활용합니다. 같이 넣은 콩, 애호박 등 재료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보다 밥물은 적게 넣어 줍니다.

비트즙영양밥


5. 준비한 재료들과 함께 밥을 지어줍니다. 

비트즙영양밥



비트즙 부작용과 과량 섭취 주의점

  • 비트즙은 과다 섭취 시 해모글로빈을 변성시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는 비트즙 섭취를 삼가해야합니다.
  • 비트즙은 고농도로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비트즙 1~2봉지 이내로 섭취합니다. 
  • 비트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많이 먹으면 소변이나 변이 분홍색으로 변합니다.
  • 많이 먹으면 비트의 옥살산염이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옥살산염은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임신한 여성은 질산염 성분의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비트즙 레시피 동영상

재료: 작은 비트3개, 오이1개, 자색당근2개, 바다소금, 코코넛워터1/2컵, 아마씨가루1/4컵
효과: 체내 해독과 리프레쉬, 소화력개선 그리고 영양 재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