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시슬의 실리마린 성분 부작용과 효능, 복용량, 복용후기

2018. 11. 10.  update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간장보호, 간세포의 재생, 간독성 개선에 도움을 준다!


엉겅퀴는 굉장히 억센 식물입니다. 물론 연하고 어린 식물체를 나물이나 된장독에 심어 장아찌 형태로 먹기도 하지만 조금만 자라도 억세져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먹지 않는 식물입니다. 이런 억센 엉겅퀴가 간을 재생하고 간 건강을 획기적으로 개선 시킨다고 합니다. 


밀크씨슬 씨앗에서 실리마린 성분 추출


밀크시슬(실리마린 성분) 개요

국화과의 엉겅퀴는 한국·중일·일본은 물론 품종은 약간 다르지만 서구에서 밀크시슬(Milk Thistle, 우유 엉겅퀴)이란 이름으로 2000년 전부터 약리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엉겅퀴의 추출물을 이용해 간 치료제 등 약리 성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엉컹퀴 씨앗, 엉겅퀴 잎, 엉겅퀴 꽃


이렇게 간에 효능을 나타내는 것은 엉겅퀴에 들어있는 실리마린(Silymarin)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엉겅퀴의 씨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근래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인의 우루사'라 칭하며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을 간 건강 보충제로 애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실리마린의 강한 성분 작용

엉겅퀴의 유효 성분인 실리마린은 주로 엉겅퀴의 씨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실리마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복합체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건강한 세포와​​ 조직을 손상 할 수 있는 활성산소의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레드 와인에 들어있다는 천연 산화방지 물질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실리마린은 몸속의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해독제입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간독성, 간손상을 예방하고 간세포와 간조직을 재생한다는 것이 연구로 알려졌니다. 연구에 의하면 실리마린은 간에서 항산화 작용에 필요한 글루타치온 농도를 평균 35% 향상 시킵니다. 또한 SOD(항산화 작용을 하는 신체 내부 효소)의 기능도 향상 시킵니다.




실리마린 간 연구 자료 요약:

  1. 간 세포막 보호 작용 - 실리마린은 독소가 간 세포에 침입하는 것을 막는다.( francoise et al. 2002, Klaus et al. 1986, Saller et al 2001)
  2. 간 해독 작용 성분 증가 (Soto et al. 2003, Fraschini et al. 2002)
  3. 간 세포 재생 작용 - 실리마린은 간 세포의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리보솜의 양을 증가 시킨다.(Sonnenbichler et al. 1986, Sonnenbichler et al. 1988)
  4. 항산화 작용 - 실리마린은 SOD의 농도를 증가 시키고 과산화로 인한 세포 괴사를 막는다. (Mira et al. 1994, Pietrangelo et al. 1995, Dehmlow et al. 1996, Campos et al. 1989, Lieber et al. 2003)
  5. 항염증 작용 - 실리마린은 염증 매개 물질인 Prostaglandin과 Leucotriene 생성을 저해한다. 이는 간 경화와 간 섬유화에 연관됨의 증거일 수 있다. (Dehmlow et al. 1996)




실리마린(우유 엉겅퀴 추출물) 효능 보기


한방에서 보는 엉겅퀴 효능

민간과 한방에서 엉겅퀴는 약성이 서늘하여 열을 내리고 열로 인한 각혈·코피·자궁출혈 등을 치료하며 산후 부종, 종기 등 염증성 질환, 급성 간염으로 인한 황달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엉겅퀴의 뿌리는 고혈압과 신경통에 활용해 왔습니다. 


1. 간기능 회복, 간세포의 재생 및 간 질병 치료의 보조

일부 의사들에 의해 알콜성 간염, 알콜성 간경변, 강경화,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간기능 장애의 치료보조에 이용 되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성 간염(일부 C형간염) 치료보조 사용됩니다.


[연구] 실리마린은 알코올 유발 간 섬유화를 지연 시킨다. 이 연구는 쥐를 통한 연구가 아니라 인간에 가까운 영장류(개코원숭이)를 통한 연구였으며 알코올 섭취에 따른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생긴 간 손상을 지연 시키는 결과 도출. <출처>


2. 담석증 치료

실리마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 시킵니다. 또한 담즙분비 장애. 담석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를 통해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이 담석이나 결석을 분해하여 해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당뇨병 개선

연구에 의하면 실리마린은 혈액 안의 고 인슐린 상태를 정상화 시키고, 혈당을 조절해 당을 정상적으로 에너지화 시킵니다. 당뇨병 환자(2형당노병)에게 획기적인 성분인 이유는 실리마린이 독한 약으로 약해진 간세포를 정상화 또는 보호 시키면서 당뇨병을 호전키는 점입니다. 


4. 콜레스테롤 개선

혈액의 콜레스테롤(이상 지질 상태)를 정상치로 만들어준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 수 있는 LDL 수준을 낮춥니다. 이런 특성은 동맥경화나 심장질환 등 혈액 질환을 예방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급성 농약중독과 버섯독성 중화에도 이용

실리마린은 급성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간의 부담을 주는 진통제인 타이레놀의 독성으로 부터 간을 보호합니다.


6. 건선과 소양증 개선

건선, 만성 가려움증 치료에 이용. 실리마린과 건선약을 같이 꾸준히 사용하면 독한 약의 간독성을 완화 시키며 건선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7. 호르몬 분비 조절

실리마린은 분비되는 각종 호르문 분비를 조절하고, 자율 신경계통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호르몬 분비 불균형으로 오는 우울증, 여드름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항염증

실리마린 성분은 체내 염증 효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피부염이나 부종에 기대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효능들이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로 엉겅퀴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성분인 실리마린이 간 문제를 개선한다는 확신을 줄 만한 충분한 과학적 자료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또한 의사들도 실제 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하는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보조 치료제로만 이용 가능합니다.



실리마린 복용량과 방법

실리마린은 단기간에는 효과를 나오지 않습니다. 3개월에서 1년 정도 장기간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터머릭(강황,심황)등 다른 성분이나 첨가물이 들어있는 제품보다는 실리마린 단독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엉겅퀴(밀크시슬) 추출물 보충제

실리마린 하루 복용량:

  • 최소 하루 130mg에서 임상 실험 중에는 700mg을 하루 3회까지 이용 했습니다.
  • 일부 판매처는 하루 총량 500mg으로 복용 권고 합니다.
  • 일부 판매처에서 권하는 통상적인 복용량은 하루 100mg를 2회 식전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 다른 일부 판매처에서 권하는 통상적인 복용량은 3회 200m씩 복용하는 것입니다.
  • 일부 의견으로는 일일 600mg(80% 유효성분함량)정도가 적당하며 알콜관련 간질환, 간염, 간경변 및 담석의 경우 8~12주간 이용하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복용법도 일부 환자에겐  도움이 안될 뿐더러 더 해를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실리마린 보충제 구입은 어떻게?

보통 미국에서 판매되는 엉겅퀴 제품의 실리마린 성분은 70~80%이며 나머지는 지방산입니다. 만약 250mg의 알약을 먹는다면 실제로는 유효성분은 200mg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실리마린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생체 이용율은 50%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1000mg 이상 대용량 실리마린 보충제는 신중히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마다 인종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고용량 보충제를 복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엔 언제나 낮은 용량부터 시작하세요.


또한 실리마린 성분 이외에 어떤 성분이 첨가되었는지 꼭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지 않을 경우 다른 제품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리마린 보충제 복용 후기

엉겅퀴 추출물인 실리마린 보충제를 직접 복용하고 있는 있는 분들의 반응을 인터넷에서 찿아 보니 구입한 이유는 간 보호와 만성피로 등 피로개선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아이러니하게도 숙취해소와 관련 술을 더 많이 자주 먹기 위해서라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건강기능 식품도 '숙취해소' 용도로 허가된 예는 없다고 합니다. 술과 관련해서 무모한 생각과 행동은 자제해야겠습니다.


반응:

-간 건강을 위해 매일 복용 중인데 별다른 느낌이나 개선 효과가 없다.(많이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계속 먹다가 안 먹으면 피곤함이나 졸림이 느껴진다.

-복용 중인데 술 먹고 난 다음날 숙취 개선이 빠르다.

-아침에 일어나면 개운하다.

-변비나 여드름이 개선되었다.(기타 의견)



엉겅퀴(실리마린 보충제) 부작용

  • 관련 연구를 통해 엉겅퀴 추출물(실리마린)을 41개월 동안 장기 복용했을 때에도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실리마린 성분 이외에 어떤 첨가 성분이 들어가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실리마린 복용 중 체질에 따라 드물게  설사, 구역질, 복부팽만, 가스, 위장위화감 등을 격을 수 있습니다. 또 쑥 등 관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예방적 측면에서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 중일 경우 엉겅퀴 추출물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또한 신체 내부로 들어온 엉겅퀴 추출물(실리마린)은 여성의 에스트로겐 호르몬처럼 행동할 수 있으므로 자궁근종·자궁내막증·유방암등 여성암이 있는 분들은 복용 시 유의해야 합니다.
  • 엉겅퀴는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련 약을 먹을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실리마린이 현재 복용 중인 간질병치료제/피임약/호르몬제/항불안제 등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거나 저해·방해할 수 있으니 담당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