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죽 만드는 방법과 재료 -광부들의 간경화를 치료한 음식

간경화 식이요법에 관한 천기누설의 이번 방영분은 무척 흥미롭습니다. 


일제 강점기부터 탄광 지역이었던 전라남도 화순의 광산촌에서 광부들은 힘든 일을 마치고 술을 자주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지역 광부들은 간경화 등 간질환을 많이 앓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이 지역 약사가 만든 장수죽을 먹고  간질환을 앓던 광부들이 상태가 호전되거나 완쾌되었다고 합니다. 이 장수죽 요법은 지금까지 화순 지역에 내려오고 있습니다.


천기누설에 출연한 사례자 또한 이 장수죽을 먹고 사형선고처럼 절망적이었던 간경화를 이겨내고 지금은 건강하게 살고 있습니다. 


간경화는 만성적인 염증에 의해 간이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질환입니다. 딱딱해진 간은 다시 회복되기 힘들고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병입니다. 


사례자:" (의사선생님이)약이 없다고, (내가) 울면서 그랬죠. 방법이 없냐고?  (그랬더니 의사선생님이) 아줌마 방법이 없다고, 지금도 의사선생님 말이 생각이 나요. 벽돌이 흙이 되겠느냐고... 절망적으로 말하더라고요. ... 내가 울면서 .... 5년만 더 살면 안되겠느냐고 .... "



하지만 지금은 잃었던 건강을 회복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녀는 간경화 진단을 받은 이후 오직 장수죽만 챙겨 먹었다고 합니다. 


정용재 약사 :" 이 지역은 일제강점기부터 탄광지역이었있습니다. 그래서 광부들이 일이 고되다 보니 술을 많이 드셨다고 합니다. 여기서 약방을 했던 분이 간경화 환자들에게  이 식이요법을 적용했더니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본것을 경험하시고 그것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간 건강이 나빠 고통 받던 사람들이 이 죽을 먹고 장수할 만큼 건강을 회복했다고 해서 '장수죽'으로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그럼, 그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 장수죽 만드는 방법과 효능 <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간이 나쁜 사람들은 영양소 섭취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율무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멥쌀이나 찹쌀에 풍부하며 혈당지수를 낮아지게 하는 섬유질이 서로 어울려  영양소 섭취에 시너지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재료: 현미 3: 찹쌀 2: 율무 1: 검은콩 1: 검은깨 1




1.율무: 장수죽에는 눈건강에 좋다는 율무가 주 재료입니다. 율무는 외국 연구에서도 밝혀졌듯이 항산화효과와 항암효과가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율무는 지방간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현미 찹쌀

3. 현미 멥쌀

4. 검은깨

5. 검은콩(쥐눈이콩): 쥐눈이 콩은 약콩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1.율무를 노르스름하게 후라이팬에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아주면 맛이 구수해지고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율무와 마찬가지로 검은콩, 검은깨도 한번 볶아 고소한 맛을 높여줍니다.



3. 현미(멥쌀)와 현미찹쌀은 물에 불리지 않고 생 쌀을 사용합니다.



4. 현미 3: 찹쌀 2: 율무1: 검은콩 1: 검은깨 1 비율로  이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소화가 잘되는 분들은 거칠게 갈아서 이용하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되도록 곱게 갈아 준비합니다. 



5. 갈아준 곡물들은 물과 함께 끓여줍니다. 이때 나트륨은 간의 피로를 높이는 성분이기 때문에  간을 하지 않습니다. 



6. 10분 정도 끓여 줍니다. 끓이는 중에 계속 저어서 바닥에 눌러 붙지 않도록 합니다.



7. 걸쭉하게 죽이 늘어나면 장수죽이 완성 된 것입니다. 



장수죽 복용법(먹는 방법)

사례자는 간경화 진단 이후 매일 2시간 마다 장수죽을 먹었습니다. 하루 6끼를 먹은 것입니다. 사례자는 간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지만 과식하여 간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적은 양을 자주 섭취해 소화·흡수율을 높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