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에 좋은 음식 7가지 - 고지혈증을 동반한

지방간에 효능을 보이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방간이란?

지방간은 간에 중성 지방이 축적되어 그 기능이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지방간이 있는 사람들은  내장형 비만,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를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간을 방치한 채로 증상을 키울 경우엔, 간염이나 간경변 등의 만성 간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 고지혈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 간에 지방이 쌓이는가?

원인은 중성 지방의 과다 섭취와 과음, 단백질의 과잉 섭취 등이 원인이 됩니다.  체내에서 소비되고 남은 에너지가 간에 지방 형태로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환이므로 음식을 먹을 때는 지방을 빼고 먹으면 된다" 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포도당 및 알콜도 지방을 합성하기 때문에 간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보기에는 호리호리한 사람도 지방간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방간에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이 중요

운동은 지방을 태웁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내에 남은 에너지가 간에 쌇이지 않고 연소되어 버립니다.   실제로, 식사를 제한하는 식이요법과 매일 운동을 하면 1~2개월 무렵에는 확실히 간에 지방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들

1.등푸른 생선살, 꽁치

지방간이 있을 때는 육고기보다는 생선류를 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류 중에선 등푸른 생선, 그 중에서도 특히 꽁치는 불포화 지방산(EPA, DHA), 타우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PA는 지방간 이외에 심근 경색이나 고혈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DH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2. 허브티, 녹차

커피나 녹차, 허브티를 매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간이 섬유화 되는 것을 현저하게 낮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1) 주로 미디어는 커피에 포커스를 맞추고 이야기 하지만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면  카페인이 없는 카모마일, 페퍼민트, 오레가노 등의 허브티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3.두부와 청국장

두부와 청국장은 양질의 단백질 음식일 뿐 아니라 소화도 잘되는 음식들입니다. 지방간에는 고단백질 식사가 기본이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는 줄이고 대신 식물성 단백질이나 생선을 찾아야 합니다. 

 


4.식초

식초를 섭취하면 체내에서 에너지를 활발하게 태우게 되며 지방 축적을 억제합니다. 여기에 에너지 대사를 더욱 좋게 하려면 양질의 단백질도 섭취해야 합니다. 식초와 함께 단백질을 섭취하면 위장의 소화 효소가 식초의 작용으로 더욱 활발해져 신진대사를 높여 줍니다.


5. 토란

토란은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지질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토란은  비만을 억제하고 혈청 지질을 저하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토란은 혈액 속의 인슐린 농도를 감소 시킵니다. 인슐린은 지방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6. 시금치 등 녹색 채소

시금치 등 녹색 야채는 풍부한 베타카로틴,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방간을 없애는 동안에는 충분한 비타민의 섭취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꼭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7. 미역 등 해조류

지방간에는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가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외에도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역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축적을 방지하고 암세포의 발생도 억제합니다.


이상,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