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의 효능(기능)과 부작용 그리고 타우린이 많은 음식

글을 써도 자꾸 내 몸 상태와 연관되는 글들을 쓰게 됩니다. 이번 글의 주인공은 '타우린'이라는 성분입니다. 타우린은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은 아니지만 건강 진단 받은 병원에선 제가 지방간이 조금 있다고 그러더군요. 지방간은  이상지질혈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물론 검사시 이상지질혈증도 있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당이 많이 든 탄수화물 등을 적게 먹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타우린(Taurine)은 어떤 성분?

타우린은 우리 몸에 존재하고 체내 합성하는 아미노산 성분 중의 하나 입니다. 1827년 소의 쓸개즙(담즙)에서 처음 분리되었습니다. 타우린은 담즙의 주요 성분인 담즙산과 결합하며 소화작용에 관여합니다. 또한, 신경 전달 물질처럼 작용하며, 혈액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타우린은 인체의 심장의 세포와 조직에 제일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근육, 간, 신장, 뇌, 난소, 정자 등에도 고농도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70kg 체중의 성인이라면  체내에 7g의 타우린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타우린의 기능(효능)

▶세포·조직 항상성 : 세포의 안정화를 도와 몸의 세포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고, 신체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관여합니다. 


담즙의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담석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간 해독작용 : 간의 기능을 개선하고 지방간을 예방·개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 혈액 중 중성 지질과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해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을 예방합니다.


혈압을 안정 : 타우린은 신경 조절 작용을 하여 혈압을 낮추고 뇌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기능 강화 : 타우린 성분은 심장근육의 수축운동을 강화하고, 심장 세포막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런 이유로 심장근육이 늘어나는 증상인 확장성심근증의 치료제로도 이용됩니다.


항산화 작용 :  타우린은 새포의 염증 부위에 발생하는 독성 물질을 제거해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도 연구를 통해 눈의 망막 성분 산화를 억제하고,  당뇨병 자의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럼 타우린이 결핍 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타우린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들

타우린 결핍은 고양이의 타우린 결핍 증상으로 처음 알려 졌습니다. 고양이는 체내 합성을 할 수 없어 타우린 결핍을 막기 위해 사료에 타우린 성분을 추가합니다.

 

사람의 타우린 결핍 증상은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임신기간 중에 타우린이 부족하면 유산·사산 또는 저체중의 확율이 높아지고, 중추신경계의 발달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타우린 성분의 체내 합성이 제한된 영·유아는 타우린 성분을 모유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모유를 먹을 수 없을 경우 타우린 성분이 포함된 분유를 섭취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체내 타우린 합성을 할 수 없습니다.


타우린 성분, 보충제로 따로 먹을 필요 있나?

타우린 성분은 만성 피로, 숙취, 간 기능에 좋다는 문구를 달고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우린은  체내에서 자체 합성이 되며 식품으로도 섭취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양을 제외하고 대부분 소변을 통해 배출해 버립니다. 성인 남자의 경우 하루 200mg을 소변으로 배출합니다. 전한 채식주의자에게도 타우린 결핍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타우린이 많은 식품

오징어, 낙지, 문어 등 연체동물에 타우린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말린 오징어의 표면을 덮고 있는 하얀 가루가 타우린 성분입니다. ·조개 등 패류, 새우·게 등 갑각류 그 외에 해조류, 육류, 생선류에도 타우린이 비교적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징어, 낙지, 굴, 새우 등은 퓨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통풍 환자는 피해야 하는 음식들입니다. 퓨린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생성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저처럼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사람들에도 이 음식들은 그다지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그러면 남는 것은 해조류, 육류, 등푸른 생선류 정도군요. 


타우린은 채소 과일 곡류 등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레드불'의 타우린 성분


타우린 성분을 함유한 시판 제품들

타우린 성분은 의약품과 에너지 음료의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예로 레드불, 박카스 등 많은 제품 타우린 성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런 제품을 권장하는 것이 아니에요.  많은 첨가제 때문에 저는 피하는 제품들입니다.


타우린 섭취 부작용

타우린 성분의 과다 복용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아직 없습니다. 필요 이상의 성분은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이상, 타우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타우린이 많은 음식들을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