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26. - (수정) 2019. 11. 29.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하게 유행을 타고 있는 건강보조식품 노니(Noni)의 효능과 부작용 등을 되도록 증거기반 자료에 의거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니 건강 효능에 대한 회의적 시각과 간독성, 신장 부하 등 부작용에 관한 글은 하단에 있습니다. 


노니는 생산지에 따라 그 효능 차이가 꽤 나는 것이 조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1) 또한 노니 특유의 고약한 맛을 가리기 위해 다른 맛있는 주스를 혼합하기도 합니다.  좋은 노니 선택법은 아래 링크들을 이용하세요.


 노니는 어떤 식물인가요?

노니(Noni, Morinda citrifolia L.)는 하와이, 남태평양 섬들, 동남아시아, 인도, 호주 등지에서 자라는 모린다족의 작은 열대 상록수 나무와 감자크기의 열매입니다. 폴리네시아와 하와이 원주민들은 완하제(설사약), 피부 트러블에 바르는 약 또는 보습제 등의 민간요법과 염료로 이용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도 수세기 동안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대부분 약용으로 이용되었으며 좋지 않은 냄새/맛 때문에 식용으로써의 기호작물은 아니었습니다.


서양에서는 오래전부터 '의학적 용도의 열대열매'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질병에 좋다고 광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노니제품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니의 연구는 하와이에서 시작했습니다.

하와이 랄프 헤이니크(Ralph Heinicke)박사에 의해 노니의 건강 유효성분이 알려지게 됩니다. 그가 발견한 것이 바로 알칼로이드 성분인 제로닌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체내에서 모든 세포의 정상적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그는 또한 노니 주스에 '프로-제로닌'이라 불리는 전구체가 상당량 함유된 것도 발견했습니다. 제로닌은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기 위해 분자 수준으로 기능한다는 것입니다.


"노니 주스를 마시면 고혈압, 월경경련, 관절염, 위궤양, 염좌, 우울증, 소화불량, 혈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Ralph Heinicke

 

랄프 헤이니크 박사는 하와이 Dole 파인애플 컴퍼니 내 연구소에서 파인애플 효소인 브로멜라인을 연구했으며, 타이티안 노니 인터네셔널의 노니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노니열매의 일반 영양 성분

노니 열매는 90%가 수분이며 나머지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당(포도당,과당), 수크로즈(자당) 등 탄수화물과 지질, 비타민, 미네랄 성분로 구성됩니다.


싱싱한 노니 열매 100g당 열량은 15.3 칼로리입니다. 주요성분은  단백질 0.43g, 지방 0.1g, 회분 0.54g, 탄수화물 3.4g, 식이섬유 0.2g, 당류 1.49g, 수크로오스(자당) 0.1g, 과당 0.32g, 유당 0.1g , 말토오스 0.1g 및 덱스트로스 1.17g을 함유 합니다. 


노니는 비타민C의 훌륭한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과일 주스와 마찬가지로 많은 탄수화물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00 ml의 타히티안 노니 주스에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량(RDI)의 33%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250mg), 비타민B3, 비타민A, 엽산, 칼슘, 칼륨, 황, 마그네슘, 나트륨, 셀레늄 등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합니다.

노니의 활성성분

다 익은 노니가 더 효능이 높습니다.


노니이 활성성분은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사이드, 비타민, 안트라퀴논, 및 다양한 다중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됩니다. 노니의 비타민C를 비롯한 항산화 성분함량은 덜 익은 초록에서 익어가는 흰색으로 변하면  1~1.5배 정도 증가합니다.  


주요 활성 성분 효과 요약

  • 제로닌Xeronine(면역력)
  • 안트라퀴논Anthraquinone(항균,살균)
  • 단나칸달Damnacanthal(종양생성억제)
  • 스코폴레틴Scopoletin(혈관확장)
  • 폴리사카라이드Polysaccharide(면역력향상)


노니의 효능 보기

*대부분의 노니 연구는 노니 제조사와 관련된 연구들이 많습니다. 또한 연구는 기초적인 동물 또는 시험관 실험이 많은 점을 참고해 주세요.


하와이 원주민들의  민간요법

원주민들이 오랫동안 어떻게 이용했는지 알면  활용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먹는 용도보다는 바르거나 외부에 붙이는 용도로 많이 이용했습니다. 이는 노니의 먹기 힘든 식감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노니 잎은 류마티스성 통증과 관절 부종, 복통, 이질, 구충제로 사용되었습니다. 노니 잎은 관절염에 있을 경우 직접 관절 부위에 감싸서 사용합니다.  
  • 노니는 피부에 바르는 보습제로 사용되었으며 바르면 노화의 늦춘다고 믿었습니다. 
  • 화상이나 일반 상처에 잎과 노니 열매 혼합물을 발라 감염(농양)을 치료했습니다. 
  • 뿌리는 천연두 약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1. 노니주스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체내 면역력을 유지 개선시킨다

노니는 체내 면역력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니 연구를 진행했던 Anne Hirazumi-Kim박사는 노니를 마신 사람들은 T세포 수가 증가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T세포는 림프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면역세포입니다. 면역세포들은 감염균이나 독성 세포/물질에 반응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인도 연구에 따르면 노니 주스는 높은 수준의 산화 방지제가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2)


노니주스를 마시고 효과를 봤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비율%


2. 노니는 피부노화 개선. 피부질환 개선

노니는 예전부터 보습제로 이용되었습니다. 피부 노화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노니의 프로-제로닌 성분은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3. 노니는 항염증 작용

노니 성분 중 아스페르로시드(asperuloside), 유게놀(eugenol) 및 스코폴레틴(scopoletin)은 항 염증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노니는 살균/항균 작용

노니의 안트라퀴논 성분은 소화관 내부의 항균/살균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런 잇점이 있는 반면 노니 섭취시 설사나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트퀴라논 성분은 설사약(하제)으로 사용됩니다.


5. 노니는 관절염을 개선합니다.

노니는 생산지 지역의 오랜 민간요법으로 통증 완화에 이용되었습니다. 

골관절염 환자가 노니주스를 90일 동안 매일 3온스(85그램)을 마시자 진통효과로 진통제를 줄일 수 있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4)


6. 암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신체기능 개선과 항암작용

각종 암에 효과가 있다는 학계 연구들이 있습니다. 노니의 활성성분은 항 종양 효과를 갖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에 의하면 노니 6~8그램을 매일 복용하면 진행중인 암 환자의 신체 기능과 피로 회복 그리고 통증을 개선합니다.


또 다른 하와이 대학의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트라퀴논 성분이 실험쥐의 폐암 형성을 억제했다고 합니다.


[연구1]

우리나라의 한국해양대학 해양과학기술연구소에서도 노니 추출물을 이용한 암세포 억제 및 세포 재생 능력 그리고 항산화 작용에 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출처)


[연구2] 폐암 연구

1994년 하와이 대학연구에 따르면 폐암이 걸린 실험쥐에 노니주스를 투여한 결과 실험쥐의 수명이 유의하게 증가되었습니다. 연구팀은 노니주스가 대식세포 및 림프구와 관련된 숙주 면역계를 강화시켰을 것이라 말합니다.

A. Hirazumi, E. Furusawa, S.C. Chou & Y. Hokama, Proc. West. Pharmacol. Soc. 37: 145-146 (1994)



그러나 연구에서 노니 복용이 암 종양의 크기를 줄이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좀 더 입증할만한 높은 단계의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연구가 노니의 제조사와 관련된 학계의 낮은 수준의 연구나 동물실험들입니다.



7. 진통작용, 진정작용, 통증 개선

[연구] 노니의 전통적인 진통효능 입증 실험

1990년 프랑스연구팀은 노니 추출물의 진통과 진정작용을 테스트하였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노니추출물은 독성이 없었으며, 실험쥐에게 진통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C. Younos, A. Rolland, J. Fleurentin, M. Lanhers, R.Misslin, F. Mortier Planta Medica 56 (1990) 430-434


8. 신체 운동 지구력을 높입니다.

노니 잎 추출물이 실험쥐의 지구력 효과 실험에서  에너지 생성과 조절 효율성을 향상시켜 피로감을 지연시키는 효과를 냈음을 증명했습니다. 


다른 인간 대상 연구를 보면, 장거리 달리기 선수에게 100ml의 노니 주스를 하루 2회 복용하게 하자 지구력이 21% 증가하였습니다. (3)


9. 매스꺼움(구역질)을 줄여줍니다.

노니는 위장 불편함에서 오는 메스꺼움을 줄여줍니다. 다만 구토를 억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10. 노니는 변비개선, 완하제

하와이 원주민들은 변을 무르게 해 변비를 개선하는데 이용했습니다.


11. 노니는 고혈압에 좋다.

기초 연구에 따르면 특정 노니 주스(타히티산)를 3개월 동안  매일 4온스(약113그램)씩 복용했을 때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연구]

1993년 하와이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2. 노니는 당뇨병, 혈당은 낮춥니다.

[연구]

2008년 나이지리아 병원 연구에 따르면 당뇨를 유발한 쥐를 대상으로 발효 노니주스를 먹인 결과 저혈당약(glibenclamide)로 치료한 군보다 혈당이 유의적으로 감소되었습니다. 연구진은 그 효과가 트리테르펜(triterpenes)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된 노니 화합물일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13. 노니와 통풍

요산수치를 떨어트려서 통풍에도 좋습니다.


14. 노니와 식도역류. 위궤양

노니 잎 추출물이 역류성 식도염과 위 궤양에  잠재적인 예방과 치료 작용이 있다는 동물실험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건강개선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초적인 동물실험 연구를 통해서 알려지고 있습니다. 노니 열매 뿐만 아니라 뿌리와 잎 추출물을 연구에 이용했습니다. 


만성피로. 우울증. 에이즈. 복통. 발작. 기침 천식. 감기. 변비. 질 분비물 줄임. 신장 질환. 백내장. 심장질환. 편두통.



노니 효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

닥터 웨일의 웹사이트(출처)에서는 노니에 대한 희의적인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하와이 섬 주민들은 전통적으로 노니를 피부질환 용도로 바르거나 하제(설사약) 목적으로 복용했지 다른 건강상의 이유로는 거의 복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둘째, 과학적 증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일부 동물연구가 잠재적으로 암세포 저지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가 있지만 최근까지 인간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는 것. 


셋째는 미국 일부 주와 핀란드에서는 제조업체의 건강효능 주장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노니 주스의 판매를 금지하거나 중단명령을 내렸다는 것입니다. 


실제, 미식품의약국FDA는 몇몇 대규모 노니주스 제조회사에 질병강조 표시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경고문서를 보냈습니다.  과장광고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효능을 제품에 기재한 이유 때문입니다. 유럽연합은 노니제품을 '신식품'(novel food) 분류/승인해 제한적으로 수입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세계적 인기와 판매가 증가하는 이유가 있겠지요. 많은 사람들이 노니주스나 노니가루를 먹고 건강 유지나 개선 효과를 봤다고 믿는 것입니다.


 

노니 복용량?

하루에 노니주스 30~750ml  /  추출물의 경우 500mg 섭취는 인체에 무해합니다. (drugs.com) 

성인을 대상 연구에서 하루에 최대 750ml의 노니 주스를 안전하게 마셨습니다. (6)



노니를 장기 복용하면 얼마 만에 효과를 보나요?

사람마다 매우 다르게 반응합니다. 효과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3주에서 12주 사이에 눈에 띄는 차이를 느꼈다고 합니다.



노니는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하나요? 

노니주스나 즙, 분말, 환, 캡슐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수입된 일부 노니 제품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된 경우도 있으니 믿을 만한 제조사나 유기농 노니를 구입하세요. 


노니 주스나 제품은 냄새와 맛이 불쾌할 수 있습니다. 일부 노니제품 특유의 불쾌한 냄새와 쓴 맛을 없애기 위해 다른 과일주스나 향료를 혼입하기도 합니다. 


좋은 노니 제품 고르는 방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글을 확인하세요.

좋은 노니제품 고르는법 - 폐기된 노니 쇳가루 검출 제품목록(사진), 쇳가루 독성정보



노니의 부작용

노니 열매는 오랫동안 폴리네시아인과 동남아시아에서 약용했습니다. 노니는 역사적으로 기호식품이나 구황작물처럼 식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먹기 힘든 맛 때문이지만 이유 중 하나가 식물 독성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뿌리나 잎 줄기 는 예외로 하더라도 노니 과일의 경우에도 안트라퀴논 성분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출처


1. 간독성, 간손상 부작용에 대한 학계 보고가 몇 건 있습니다. 

일부 노니차나 주스 제품을 복용한 사람들이 간 손상을 일으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학계보고에 의하면 복용 2~8주 사이 발병했고, 간 효소 상승으로 인한 간염과 유사 했으며 노니 복용을 중단하면 간손상은 급속히 회복되었습니다.


또한 간에 부담을 주는 약물(타이레놀 등)들을 같이 복용할 경우 간 손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안트라퀴논 성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지만 확실한 증거는 알지 못합니다. 유럽식품안전청(EFSA)에서는 급성 간염과 노니주스의 섭취에 인과관계가 확실치 않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되도록 간 질환자들은 노니제품을 먹지 마세요.


2. 노니와 설사

노니를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노니의 안트라퀴논 성분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안트라퀴논(anthraquinones)은 설사약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3.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일 경우 복용하지 마세요.

역사적으로 노니뿌리껍질이 낙태에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노니과일을 먹고 낙태를 한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모유 수유 중일 경우에도 노니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노니의 많은 칼륨성분은 신장 질환자에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노니에는 칼륨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신부전 같은 신장 질환자가 노니를 장기적으로 먹을 경우 혈중 칼륨 함량을 높일 위험이 있습니다. 신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은 복용하지 않거나 의사와 상담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미국 신장 저널(7-1)에 따르면 노니는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고칼륨혈증 위험이 있습니다. 노니주스 샘플의 칼륨 농도는 오렌지 주스와 토마토 주스와 유사한 56.3 mEq/L였습니다. 


5. 노니와 요실금

노니 등 모린다족의 식물 특정 성분은 신장을 자극하여 요실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고혈압약과 같이 복용할 경우에도 혈중 칼륨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심장병 질환자 몸 속의 칼륨 수치가 높을 경우(고칼륨혈증일 경우) 심장마비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와파린(쿠마딘, 쿠마린, 헤파린)같은 혈전방지제(항응고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노니 열매를 으깨보았다 - 구린내 나는 감자맛?


이상,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회의적 시각, 노니 복용량 등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