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효능과 일반 오메가3와 다른점 그리고 반론

2019. 1. 5. 

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크릴오일? 일단 크릴은 고래의 먹이가 되는 작은 갑각류이자 플랑크톤입니다. 새우와는 완전 다른 종류의 생물입니다. 크릴새우는 영하 1.8도~4도의 남극반도 동쪽에 집중적으로 서식하고 있습니다. 크릴은 수온이 영상 4도가 넘는 곳에서는 살 수 없습니다. 


이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이 바로 크릴 오일입니다. 일반 생선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보다 흡수력도 높고 더부룩함도 없으며 효과도 더 높다고 합니다. 크릴 오일은 최근 구미나 아시아 등 세계에서 주목 받고 있으며, 크릴 오일의 유통 비율은 매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남극 크릴오일 효능 - 크릴은 고래먹이


그럼, 이 크릴오일의 효능을 중간 중간 일반 오메가3와 비교하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생선오일 측 반론도 끝에 들어 봅니다. 먼저 간단하게 크릴오일이 각 신체 부위에 주는 건강 기대 효능을 알아 봅니다.




크릴오일의 신체 부위 별 건강 기대 효능

크릴오일과 뇌

크릴오일의 독특한 인지질 성분은 혈뇌장벽을 통과해야 하는 오메가3 DHA의 운반을 돕습니다. 오메가3는 뇌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지질에 관한 내용은 아래서 자세히 언급합니다.

크릴오일과 

오메가3 DHA는  인체 중 망막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HA의 농도는 눈 건강을 유지 하는 데 특히 중요합니다 .

크릴오일과 심장

크릴 오일은 심장 질환의 위험 인자인 공복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등 심장 건강과 관련된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릴 오일에서 발견되는 콜린 (choline)과 오메가3는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크릴오일과 

콜린과 오메가3는 간기능 유지 관리에 중요합니다. 건강한 간 기능 및 지방의 적절한 신진 대사를 돕는다. 간은 우리 혈액 속 영양 수준을 조절하는 주요 기관입니다.

크릴오일과 관절

오메가3는 신체의 염증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평생 동안 우리의 관절을 보호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체내 오메가3의 최적 수준을 최적으로 유지해야 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과 피부

오메가3는 피부의 수분과 탄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가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있게 할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의 효능과 일부 생선오일과 다른 점

1. 다양한 양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단 남극 크릴 오일(krill oil)은 남극해에 서식하는 남극 크릴 새우 전체를 가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것이 특징입니다.  크릴은 생체막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복합 인지질 결합형 오메가3 지방산을 주성분으로, 해양성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Astaxanthin)과 비타민A, 비타민E 등도 미량이지만  균형있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크릴오일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신경신호, 간 및 근육 기능과 같은 많은 신체 기능에 필요한 조건부 필수 영양소입니다. 


2. 일반오메가3보다 체내 흡수율이 최대 10~15배 높습니다.

필수 지방산의 하나인 오메가3(DHA, EPA 등) 지방산은 주로 생선 기름에서 신체 내로 흡수되며,  일부는 들깨, 아마씨 등 식물에서 α-리놀렌산(α-Linolenic acid, ALA)의 이름으로 흡수 됩니다.  이런 오메가3 지방산의 대부분은 단순히 중성 지방과 결합한 상태된 상태로 체내에 들어 옵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의 경우 오메가3 지방산 대부분이 복합 지질인 인지질과 결합한 상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지질은 물과 기름 모두에서 녹는 독특한 성분입니다. 인체에서는 주로 세포와 세포막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남극 크릴오일 효능 - 크릴사진


즉 인체가 인지질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연구결과 크릴오일은 생선오일보다 10~15배 더 잘 흡수된다고 합니다. 또한 크릴오일은 또한 혈뇌 장벽을 뚫고 효율적으로 두뇌까지 도달합니다.


크릴 오일의 복합 결합형 인지질은 흡수성이 좋고 생체 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생선이나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에 비해 섭취량이 적더라도 같은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구]

 Lipids지에 게재된 2011년 연구에 따르면 크릴오일이 생선오일보다 훨씬 적게 섭취해도 되었다.  연구에서 피험자들에게 크릴의 EPA/DHA를 생선오일 그룹보다 63% 미만으로 적게 투여했지만 두 그룹의 혈액 수치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3. 포스파티딜콜린 함유

생선오일을 섭취할 경우, 인체가 생선오일을 활용하려면 포스파티딜콜린 (Phosphatidylcholine)성분에 부착 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크릴오일에는 이미 포스파티딜콜린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생체이용률이 탁월합니다.


포스파티딜콜린에 포함된 전구체 콜린은 두뇌 발달, 학습, 기억력에 중요한 물질입니다. 실제로 콜린(choline)은 태아와 유아의 두뇌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부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4.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제 아스타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선오일을 매우 산화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산화가 되면 활성산소가 형성됩니다. 활성산소 섭취하면 항산화제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생선오일은 항산화제가 매우 낮은 반면 크릴오일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크릴오일에 함유된 이 아스타잔틴 때문에 크릴오일은 매우 안정적이며 산화에 매우 강합니다.


ORAC(활성산소 제거능력) 평가에서 크릴오일(아스타잔틴 함유)은 비타민A와 비타민E의 300 배 이상, 루테인의 47배, 코엔자임10의 34배 이상의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남극 크릴오일 효능 - 크릴오일 캅셀


5. 오염이 안 된 청정 식품

생선은 해양 수질 오염으로 인해 수은 및 기타 중금속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남극의 크릴새우는 이런 오염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크릴새우는 청정 해역에서 잡아 들일 뿐 아니라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다른 오염된 물고기가 아닌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이로 합니다.


6. 신진대사 향상과 중성지방 감소 효과 탁월

연구자들은 인체의 유전자 발현과 신진대사에 미치는 유익한 효능에 관한 한, 크릴오일이 생선오일에 비해 뛰어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크릴오일을 먹인 생쥐와 생선오일을 먹인 생쥐를 비교하여 각 오일에 의한 유전자 발현을 관찰했습니다. 생선오일과 크릴오일이 모두 일종의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지만, 신진대사를 컨트롤하는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크게 달랐습니다. 


7. 지방간 질환에 좋다

이탈리아 연구에서는 크릴오일이 지질 및 포도당 대사와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향상시켜 건강하지 못한 식단으로 인한 지방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8.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대사 회복을 돕는다.

크릴오일은 지방산 산화, 호흡 사슬 복합체, 크렙스 회로(Krebs cycle)를 포함하여 특정 미토콘드리아 대사 경로를 자극하여 건강한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대사를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9. 생선오일에 비해 먹기 편하다

생선오일의 비린 헛트림을 경험해 본 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점은 굉장히 큰 이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크릴오일 제조사측에서는 생선오일보다 소화장애도 적다고 이야기 합니다. 



[반론] 생선기름 추출 오메가3 측 반론


적혈구 멤브레인 (오메가-3 색인, 건강 생체 지표)에서 동일한 수준의 EPA와 DHA를 얻으려면 어유보다 크릴 오일이 약 40% 이상 더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크릴 오일은 기존 생선 어유 가격의 약 3배에 달하기 때문에 어유가 생산 하는 것과 동일한 오메가-3 혈액 프로파일을 얻기 위해 대량의 크릴 오일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제조사가 권장하는 크릴 오일 캡슐 약 150mg은 오메가-3의 혈장 농도를 높이기 위해 충분한 수준의 EPA와 DHA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연구논문을 들어 주장합니다. [1]


그리고 크릴오일의 오메가3가 인지질과 결합되어있음을 강조하지만 실제 지방산 분자는 8%만이 인지질과 결합되어 있고 인체에는 중성지방과 결합되어있는 생선오일이 더 흡수가 잘된다는 주장을 폅니다.


그리고 크릴오일 제조사에서 말하는 아스타잔틴을 연구에서 말하는 정도의 건강효능을 얻으려면 6~12그램 정도를 섭취해야 하는데 일부 크릴오일 제품의 경우 함유량이 마이크로그램 단위로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크릴오일 자체도 3배 비싼데다 영양적 임상적 효과를 얻으려면  생선기름 추출 오메가3 보다 훨씬 많은 양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크릴오일 제조사는 함량을 높이기 위해 크릴오일에 생선오일을 추가해 제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남극 크릴오일 만드는 과정 영상[영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