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이란? 진단기준 보는 법, 치료방법,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음식

동맥경화를 부르는 이상지질혈증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증가하는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지만, 혈중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고밀도 지방 단백질)이라는 단백질에 실려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적으면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고지혈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지혈증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에서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부릅니다.


단백질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비중에 의해 VLDL(초저밀도 지방 단백질), LDL(저밀도 지방 단백질), HDL(고밀도 지방 단백질) 등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콜레스테롤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지방 단백질에 의해 운반되는지 차이에 의한 것입니다. 





LDL(저밀도 지방 단백질)은 혈관 벽에 축적되어 동맥경화 를 일으키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합니다. 보통 우리가 부르는 콜레스테롤의 이름입니다.

반대로 HDL(고밀도 지방 단백질)은 혈관과 조직에 축적 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지단백이므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항목

기준 mg/dL
총 콜레스테롤 높음 ≥230
경계치 200~229
정상 <200
LDL-콜레스테롤 높음 ≥150
경계치 130~149
정상 100~129
적정 <100
HDL-콜레스테롤 낮음 <40
적정 ≥60
중성지방 높음 ≥200
경계치 150~199
정상 <150

진단 기준 표


진단기준 보는법

자신의 혈액검사표를 위의 표와 대조해 보세요.

총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LDL-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HDL-콜레스테롤이 낮으면 동맥 경화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중성지방이 높으면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원인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고 칼로리, 고지방 식사와 운동 부족 등의 생활 습관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유전적 원인도 포함됩니다.


자신은 마른 편인데도 이상지질혈증이라는 진단을 받으면 의아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저하는 비만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일어나며, 주요 원인은 역시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지방간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증상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통해 인지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 보기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필요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의 대부분은 생활 습관이므로 그 개선이 우선입니다. 잘 짜여진 식이요법으로 적정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몸무게를 줄여야 하는 다이어트 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편식 없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금연

흡연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인자입니다. 금연이 이상지질혈증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동맥경화를 막기 위해 필요합니다.


운동으로 적정 체중 유지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체 활동을 증가 시켜야 합니다. 예로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하루 30~60분, 주 3회 이상 실시합니다. 


식약청에서는 혈청 중성 지방 농도를 낮추기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을 2~4g/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약물 치료 등은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입니다.




좋은음식? 나쁜음식?

이상지질혈증은 먹는 양이 문제이지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요 이상의 열량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증가 시킵니다. 1주일에 4~5회씩 삼겹살을 먹는다면 2~3회로 고쳐야 하며, 채소류를 잘 먹지 않는 편이라면 먹는 횟수를 늘려야 합니다.


칼로리가 많은 음식은 적게 먹어야 합니다.


양을 늘입니다.식이섬유가 많은 잡곡류, 해조류, 채소(특히 녹황색 채소), 과일, 된장국, 버섯류, 두부, 야채샐러드 등

양을 줄입니다 - 육류, 계란, 튀김, 부침, 새우(오징어,등), 술, 인스턴스식품(라면, 햄등) 등 고열량, 고지방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