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 19. 크릴로 만든 오메가3는 크릴오일 뿐만 아니라 크릴분말(krill powder) 형태로도 있는 것 아시나요? 노르웨이의 RIMFROST(림프로스트)라는 회사가 그동안 분말 형태 제품의 가장 큰 문제였던  '저장 중 산화 문제'를 해결해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참고: 크릴오일 vs 생선오일


원래 크릴하면 우리나라 같은 경우 낚시하는 사람들이 먼저 알고 있습니다. 낚시 할 때 고기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냉동 크릴이나 크릴파우더로 만든 밑밥이나 떡밥을 이용했습니다. 


지금도 수족관 관상용 어류 먹이나 낚시 밑밥용 크릴분말은 매우 싼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이런  분말에도 오메가3를 비롯해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을텐데 왜 그동안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보지 못했을까요?



그 이유는?

오메가3는 크릴을 수확하자마자 천천히 산화되어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분말 형태는 산화를 막는 공정을 만들지 못해 제품으로 나오지 못했다고 합니다. 


크릴파우더 효능과 다른 점림프로스트 홈페이지



산화를 막아라

크릴오일이나 크릴분말은 장기간 실온에서 보관되어야 하기 때문에 잡은 후 즉각 처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크릴의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인지질과 결합되어 있는 구조로 생체 이용 가능성이 좋지만 산화도 빨리 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해를 막는 공정을 넣고 있습니다. 이 공정이 크릴오일 제품의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크릴분말의 경우 크릴오일보다 공정을 만드는데 더 연구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연구 끝에 이 회사는 효소가수분해를 통해 신선한 크릴오일을 산화되지 않도록 안정화시켜 제품으로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RIMFROST(림프로스트)의 연구결과


가열하지 않고

가열하지 않고 내인성 프로테아제를 불활성화시킬 수 있는 효소 가수 분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산화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생체 활성 펩타이드의 형성을 가져옵니다. 


아미노산 조성

RIMFROST Krill Powder는 핑크색 건조 분말이며 250μm의 평균 입자 크기를 가집니다. 조단백질 함량은 전형적으로 55% 내지 60%의 범위이고 아미노산 프로파일을 갖습니다.


주요 아미노산

EPA / DHA의 농도 수준에 큰 변화없이 제품의 보관 수명은 상온에서 2 년입니다. Astaxanthin의 경우 농도가 처음으로 떨어지고 일정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측정된 다른 매개 변수에 대해서는 유의 한 변화가 없었습니다


크릴파우더 효능과 다른 점크릴 사진



크릴분말 효능


크릴분말도 크릴오일과 같이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크릴분말도 크릴오일과 같이 오메가3와 단백질 그리고 아스타잔틴, 비타민E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화학 구조상 인지질과 결합되어 생선기름 오메가-3 보다 생체이용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크릴분말은 어유 오메가3보다 중성지방 지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크릴 분말은 어유보다 뇌졸중 지표인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의 값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크릴분말은 혈압과 심장에 좋다

크릴 단백질은 혈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스타크산틴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합니다. 따라서, 크릴 분말은 지질 값을 향상시키고 심장 혈관 시스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크릴 분말 제품 고르는 방법 

  • 크릴파우더는 약간의 붉은 색과 새우 같은 향과 맛을 냅니다. 
  • 크릴분말은 진공상태로 포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 크릴분말은 25도 이상의 온도와 직사광선을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특히 냉장보관하면 아스타크산틴같은 성분은 산화되지 않고 안정성을 오래 유지합니다.
  • 크릴분말은 일반분말이나 정제. 캡술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림프로스트는 크릴파우더 저장기간을 2년으로 늘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