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효능 2가지 - 뇌부스팅과 건성피부 보습효과

기름도 기름 나름 - 기름 섭취를 모두 피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오메가-3 등 양질의 몸에 좋은 기름을 많이 섭취하자.

매 끼니마다 어떤 종류의 기름을 얼마나 섭취하는가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의 경우 견과류, 어패류 등에서 오메가-3 지방산 등을 섭취하고 포화 지방산과 트랜스 지방산을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미 전문지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게재 된 Dietary Fatty Acids for Healthy Adults (지방산의 섭취와 성인의 건강)라는 글에서는 '양질의 기름을 포함한 음식을 충분히 먹자'라는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 지침에서는 보조 식품에 의존하기보다는 살이 오른 생선, 견과류에서 양질의 기름을 얻고, 기름기가 적은 고기, 야채 , 과일, 콩 등을 이용해 이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시킬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기름을 섭취한다는 것은 지방을 단순히 줄이고 탄수화물을 다량으로 섭취하는 안이한 방법에 비교해서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디저트나 패스트푸드는 줄이는 것과 함께 지방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은 적당하지 않다 점 등도 이 가이드 라인의 내용에 포함되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건성 피부와의 관계

우리 몸 안 세포의 "세포막"은 지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이 부족하면 피부 세포의 생성과 죽음(턴-오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 생명력이 약해집니다.


필수 지방산(특히 오메가-3계)은 피부의 수분 유지력의 80%를 담당하는 세포의 지질 성분으로, 부족하면 피부의 수분 보유력이 저하됩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인자는 각질층의 세포 지질이 80%, NMF(천연보습인자)가 18%, 피지는 2%정도입니다.


결과적으로 오메가3는 건성피부에 보습력을 제공합니다.




오메가-3의 브레인 부스팅 효과?



신경학(Neurology) 저널에 실린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방산은  뇌 능력을 증폭 시키며 잠재적으로 더 나은 두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관련이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8년 동안 진행된 노화에 관한 연구에서 혈액 속 오메가 지방산 수치가 2배 이상 높은 78세 여성의 뇌 용적이 비교군과 비교해 0.7%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오메가-3 지방산이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실을 지연 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보고서에서 오메가-3의 혈중 농도가  치매와 우울증의 작용에도 관련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http://guardianlv.com/2014/01/omega-3-is-brain-boosting/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들

아마씨기름, 고등어, 호두, 꽁치, 연어, 콩, 들기름, 올리브유, 포도씨유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