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구입요령과 부작용 - 제아잔틴을 같이? 복용주의점

2018. 12. 8 - update

루테인은 녹황색 채소류에 존재하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 성분 보충제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2018년도 뉴스들을 보면 50대는 물론 이른 나이인 30~40대에서도 황반변성, 백내장, 노안이 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주요 원인중 하나는 바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면  안구의 지속적 초첨 고정과 모니터(액정)의 청색광 때문에 점점 눈은 피로해집니다. 이렇게 오랜기간 생활하다보면 노안이나 백내장같은 눈질환이 찾아 옵니다. 


이런 분들이 루테인을 찾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한명은 필자입니다. 루테인은 제 영양제 목록에 일찌기 올라와 있었습니다.



먼저 '루테인의 효능과 루테인 성분이 많이 든 음식'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루테인의 효능과 루테인 많은 음식, 흡수율 높이는 방법, 일일 권장량



이 글에서는 루테인의  부작용과 구입요령, 그리고 다른 성분과 혼용 복용하는 것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눈건강 기사에 매번 나오는 황반변성과 황반색소밀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황반변성증과 황반색소 밀도란?

황반변성 질환은 노화나 전자기기의 빛(청색광)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에 장애가 생겨 시력이 나빠지는 질병입니다. 망막의 황반부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메조-제아잔틴이 매우 높은 밀도로 집적해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항산화 보충제 섭취가 황반색소의 밀도 증가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식사를 통해서는 부족하다.

루테인, 제아잔틴 같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은 현대인의 식사를 통해서는 가져오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식사를 통해서 흡수할 수 있는 함량은 약 1.3~3㎎으로 보고 있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루테인은 음식으로 적절히 섭취시 안전합니다. 루테인 보충제는 실험을 통해 최대 2년간 일 최대 15mg의 용량으로 안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시 음식으로 먹는 양 정도는 안전합니다. 



루테인을 장기 섭취하는 흡연자와 폐암

- 흡연자 경우 루테인 장기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루테인을 4년 이상 장기 섭취하자 폐암이 102% 증가했다"


[연구] [1]

결과는 흡연자가 베타 카로틴, 레티놀 및 루테인을 함유한 식이 보충제를 복용한 기간에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피험자가 보충제를 복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위험이 증가했다. 사람이 보충제를 복용한 긴시간은 높은 복용량보다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적정 복용량이라도 오랫동안 복용하게되면 특히 흡연자들 사이에서 폐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레티놀과 루테인 보충제를 4년 이상 사용하면 폐암 발병 위험이 각각 53%와 10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흡연자에 대한 폐암 발병률이 적기 때문에 비흡연자에 대한 위험을 판단할 수 없다.



이런 분들에게 루테인 보충제를 권합니다.



-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시는 분, 

- 야간운전을 자주 하시는 분,

- 평소 눈이 자주 침침해지거나 자주 건조한 분, 

- 장시간 햇빛 등  자외선을 받고 일하는 분,

- 전자기기의 청색광에 장시간 노출되는 일을 하시는 분




루테인 보충제 복용 주의사항


1. 효과 없다고 느껴지면 중단합니다. 아깝다고 또는 보약마냥 억지로 먹지 않습니다.


2. 모든 영양제들이 그렇듯 1달~6달 정도 복용하면 휴지기를 갖습니다. 6개월이상 쉬고 필요하면 다시 복용합니다.


3. 흡연자는 장기섭취 하지 않습니다.


4. 하루 20mg 이상씩 매일 복용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마술을 볼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복용해야 합니다.


5. 루테인 성분은 지방질의 음식을 먹을 때 잘 흡수가 됩니다. 


6. 당뇨병성 망막증상 예방을 위해 복용을 원하는 분들은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 바랍니다.




루테인 영양제 구입요령


루테인은 안과에서 눈영양제로 레스베라트롤(포도씨추출물), 안토시아닌 등과 함께 처방할 만큼 널리 이용되는 성분입니다. 루테인 자체는 실험실에서 합성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판되는 루테인성분(lutein esters)은 매리골드(금잔화) 등 천연 식물에서 추출된 것입니다. 


루테인 보충제 라벨루테인 보충제 라벨 - 추가적으로 지아잔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에 제아잔틴과 같은 다른 카르티노이드, 비타민 등 영양성분을 추가하여 멀티 눈영양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참고] 루테인과 제아잔틴 연관성 - 성분, 효능 비슷해

제아잔틴은 마리골드(금잔화), 민들레꽃, 옥수수, 계란노른자, 등에 들어있는 노란빛깔을 내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제아잔틴(지아잔틴)도 황반색소밀도를 높여주며 눈의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깨끗히 해 심장병등 심혈관질환, 뇌졸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아잔틴은 루테인과 거의 비슷한 분자 구조를 갖고 있고  메소-제아잔틴(meso -zeaxanthin) 이라는 중간체를 통해 체내에서 상호 전환되기도 합니다. 추출 원재료도 비슷하거나 같은 식물입니다. 그래서 많은 루테인 영양제에 함께 들어 있습니다. 



1. 같이 들어있는 잡다한 다른 영양 성분의 질


루테테 보충제엔 셀렌(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A, 아연 등 눈 관련 영양성분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화학공정으로 만들어진 합성성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합성

바타민C같은 경우 '아스코르브산'이란 이름으로 되어 있으면 합성성분입니다. 

~산염, ~나트륨 으로 되어있는 것은 합성성분입니다.


천연

천연성분은 베타카로틴같은 경우 '****추출물(베타카로틴)', 

아연의 경우 '건조효모(아연)'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합성비타민이 천연성분에 비해 건강상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2. 영양성분 겹침

기존에 먹던 영양제와 겹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현재 자신이 복용하는 영양제와 비교해 중복되는 항목이 있을 경우 기존 복용 영양제를 줄이던지 해야 합니다.



3. 눈영양제는 성분함량이 높다고 절대 좋지 않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고함량이 미덕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식의 생각은 부작용을 경험하게 되는 지름길입니다. 알려진 하루 복용량을 근거로 자기 체질에 맞는 필요량을 지키세요. 


4. 캡술일 경우 되도록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으로 제조된 캡슐피를 이용하세요.



5.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증한  ‘건강기능식품’ 마크 제품을 고릅니다. 

라벨에 붙은 유효기간은 반드시 확인하고, 일단 개봉하면 6개월 이내 복용합니다.



이상 루테인 구입요령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주의점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