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식품(음식) 그리고 안티에이징과 항산화의 뜻

활성 산소는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피부의 기미나 주름은 몸의 산화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 산소에 대항해 싸운다.

칼로 자른 사과는 시간이 지나면 갈색으로 변합니다. 이것은 '금속의 녹'과 마찬가지로 산소가 세포와 결합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인간의 몸도 마찬가지 입니다. 산소가 체내에 들어가면 몸의 각 조직이 쓰고 남은 여분의 산소는 독성 물질인 활성산소로 변화합니다. 


활성산소는 원래 세균, 바이러스 등의 외부 침입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유지에 쓰이지만 너무 증가하면 몸의 세포까지 공격하게 됩니다. 이것을 산화라고 부릅니다. 신체의 산화 작용으로 피부는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깊어지며, 몸의 노화, 각종 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과도한 활성산소에 대항해 제거하거나 막는 작용을 항산화라고 부르고, 항산화 작용에 필요한 물질을 항산화 물질(성분)이라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노화와도 싸울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곧 안티에이징(Anti-Aging)입니다.


[노화예방]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들[노화예방]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들



활성 산소가 증가하는 주요 원인

1. 자외선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를 지키려는 체내의 활성 산소가 활발해지고 세포의 산화를 막기 위해 멜라닌 색소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기미가 생깁니다. 또한 자외선은 콜라겐 성분을 산화 시켜 피부 탄력을 잃게 하고 주름이 생기기 쉬운 상태로 만듭니다.


2. 흡연

담배의 독성 물질이 체내에 들어가면 이를 제거하려 활성 산소가 발생합니다.이럴 경우 많은 악영향이 생깁니다. 비타민 등 항산화 물질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3. 스트레스

강한 스트레스를 느낄 때 생기는 활성 산소는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산화 시켜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4. 음주

과도한 음주는 활성 산소의 공격으로 간에 이상이 생기게 합니다. 또한 각종 몸에 필요한 성분을 소모 시키거나 흡수를 방해합니다.


5. 식품 첨가물/농약/공해물질 등 화학 성분들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축적된 화학 성분들은 활성 산소를 발생하게 합니다.



산화에 대응하는 성분·식품


베리류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입니다.


비타민 E

비타민E는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내의 신진 대사를 촉진합니다. 비타민E는 노화를 막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비타민E가 많은 음식:

아몬드 같은 견과류, 호박, 식물성 기름, 장어, 아보카도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호박의 효능 12가지


비타민 C

세포 대신에 산화 되어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산화되 버린 비타민E의 항산화 작용을 재생 시키는 기능도 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피부염이나 탈모, 피부 노화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

감귤, 오렌지.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감자


▶암 예방과 피부에 좋은 브로콜리 스프라우트 효능


아연

아연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소의 구성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돕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굴, 쇠고기, 장어, 계란, 소나 돼지의 간


▶아연의 효능과 아연 결핍(과다) 증상


리코펜

토마토( 항산화성분 리코펜)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 성분 효능 5가지 총정리


카테킨

녹차(항산화성분 카테킨)



안토시아닌

블루 베리 (항산화성분 안토시아닌) 


▶블루베리 쥬스를 마시면 방사능/알츠하이머병으로 부터 뇌손상을 막아.


레스베라트롤

각종 베리류, 포도(항산화성분 폴리페놀, 레스베라트롤), 양파, 피망, 키위, 딸기, 자몽, 양배추 등 많은 야채와 과일 속에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보충제

시판되는 각종 보충제도 잘 이용하면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