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 효능과 사용방법, 먹는방법, 코코넛오일 다이어트

코코넛 오일하면 미란다 커와 안젤리나 졸리가 생각납니다. 이들은 코코넛 오일를 이용해 요리를 해 먹거나 건강을 위해 매일 오일 자체를 먹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코넛 오일 다이어트'라는 이름으로 방송에 몇 번 나왔던 것을 본 적 있습니다.


저도 물론 코코넛 오일 매일 이용 합니다. 배고플 때는 냉장고에 뒀다가 아이스크림처럼 녹여 먹는 답니다. 그냥 먹어도 그 향기에 취해서 또 먹게 되더군요. 또한 보습제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요리를 할 때는 좀 신중하게 하세요. 특유의 코코넛 향 때문에 한국 음식과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특징

코코넛 오일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고 있는 포화지방산의 일종이지만 체내에서 혈액을 걸죽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등을 일으키는 장쇄 지방산과는 다른 중쇄 지방산입니다.  


중쇄 지방산은 장쇄 지방산과 달리 간에서 신속하게 흡수되고 분해되어 즉시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혈관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코코넛 오일 지방산의 50%이상은 라우린산이 포함된 중쇄 지방산입니다.


"포화지방이라고 다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다."




코코넛 오일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 (코코넛오일 다이어트)

중쇄 지방산은 신진 대사가 빠르기 때문에 칼로리가 연소되기 쉽습니다. 


코코넛 오일 먹는 방법과 양

예로 약 2 큰술의 코코넛 오일을 매일 12주 동안 섭취 한 여성은 복부 지방의 수준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용도로 코코넛 오일을 먹을 경우 식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몸무게 40~60kg일 경우 일 1 큰스푼 정도를 식전에 섭취하세요.

2.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코코넛 오일에는 라우린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고지혈증이나 이상지지혈증이 있을 경우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우린산은 항균, 항 바이러스 작용, 항진균 (칸디다증 등) 작용이 있습니다.

4. 뇌 활성화

코코넛 오일은 알츠하이머, 치매의 개선이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중쇄 지방산은  뇌 에너지원이며 포도당과 비슷한 성분인 케톤의 생산 효과를 높입니다.  

5. 암 예방, 치료

암세포가 좋아하는 포도당을 저하시키고, 중쇄 지방 케톤 생성을 증가 시켜 암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6. 항산화 작용

코코넛 오일은 주름을 감소시키고 조직을 강하고 부드럽게 하며 각질를 제거합니다.

7 갑상선 기능 강화

코코넛오일은 목에 위치하여 호르몬을 분비하고,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등 여려가지 신체 활동에 관여하는 갑상선의 기능을 강화 시킵니다.

8.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위산 역류 가슴 쓰림 해결 방법





코코넛 오일을 사용 방법

1. 보습용으로 

건조한 피부에 바디로션으로 적합합니다.  유아들의 지루성 피부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메마른 입술이나 발바닥 등 어디에도 어울립니다.


2 . 요리에 이용

모든 요리에 기름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O카놀라유 때문에 불안해 하는데 코코넛 오일 어때요?)그리고 빵에 바르는 버터 대신 코코넛 오일을 바를 수 있습니다.  커피에 넣어 진한 맛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용

지방으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바로 에너지로 소진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영양 공급으로도 제격입니다.

4. 마사지 오일로 사용

가족들의 마시지에 오일로 사용합니다.  머리를 감기 전에 코코넛 오일로 두피 마사지를 하거나, 남자들의 면도 크림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썬탠오일이나 사랑할 때 필요한 러브 오일로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5. 메이크업 리무버

코코넛 오일은 화장 지울 때 매우 효과적인 메이크업 리무버가 됩니다. 

6. 잇몸 염증 등 염증 독소 제거

잇몸에 염증이 있을 경우 주위에 발라주면 염증이 완화 된다고 합니다.




[사진] 'Extra Virgin'이라는 문구는 압착방식으로 짠 오일을 말합니다.


어떤 오일을 사야 하나요?

코코넛 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Extra virgin coconut oil)을 사용하세요. 버진 오일은 전통적인 압착 방법으로 짠 오일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정제된 코코넛 오일은 건조 코코넛에서 만들어져 표백된 오일로 코코넛 향기 또한 제거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