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성분과 효능 그리고 항암작용

지중해식 레시피에 필수로 들어가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란?


버진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열매에서 오일을 짠 뒤 화학적 처리를 하지 않고, 여과만 한 자연 그대로의 올리브 오일을 말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이 버진 원유 중에서도 특별히 선별된 오일로 산도가 1% 이하로 낮은 것을 말합니다. 전문가가 맛과 향기를 검사하고, 과실의 산화가 진행되지 않도록 수확에서 착유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며 정성을 드립니다. 


이처럼 생산되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화학적 처리를 한 일반 올리브 오일과 달리 생식에도 적합합니다. 물론 가격도 차이가 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성분과 효능

엑스트라 버진 오일에 포함 된 주요 성분은 올레인산 70%과 리놀레산 10%입니다. 나머지는 20%는 비타민A, 비타민B , 비타민E(토코페롤), 폴리페놀류카로틴, 스쿠알렌, 엽록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제품들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제품들


▶올레인산(올레익 지방산)

주성분인 올레인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반대의견]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안의 주 성분인 올레인산도 단쇄 포화지방으로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할 수 있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이든 불포화 지방산이든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하는 것은 마찬가지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올레인산은 대장의 연동 운동을 강화시키고, 장벽을  매끄럽게 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리놀레산

올레인산 다음으로 많이 포함되어있는 리놀레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도 낮추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A B E

비타민 A는 암 예방과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는 피로 회복과 지방의 대사에 관여해 지방을 태웁니다. 비타민 E(토코페롤)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과 토코페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 심장병과 암 예방을 합니다. 


그 외에 일반 올리브 오일에는 없는 오메가-3 지방산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소화기능 개선과 염증 예방과 치료 위궤양이 있을 경우 아침 공복에 올리브 오일 한 숟가락!!

올리브 오일은 바로 섭취하더라도 소화가 잘 되는 편입니다. 또한 위산의 과다 분비를 막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염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 기능도 높여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오일의 항암작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암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지중해식 식단은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췌장암, 자궁 내막 암의 발병을 눈에 보이는 수준까지 예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과일과 야채의 섭취 증가 요인도 포함 됩니다. 


유방암 연구의 경우 올리브 오일를 많이 소비하는 스페인과 그리스에서는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서도 올리브 오일은 항 종양 효과를 보입니다.  이것은 올레인산 등 올리브 오일의 불포화 지방산이 암 성장을 자극하는 유전자를 억제하는 것과 관련있습니다.


그리고 올리브오일 성분인 폴리페놀은 직접 대장에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결장이 독소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올리브 오일 성분은 고기 조리시 생기는 암 물질을 체내에서 억제한다는 증거도 있어 여러모로 암예방에 좋은 오일입니다.





올리브 오일 먹는법 - "이렇게 먹으면 좋아요."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풍미가 풍부하고 영양소가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때문에, 오일 그대로 한 숟가락씩 매일 생식해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샐러드, 드레싱 등 생식에 이용되며 갓 구운 빵에 찍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물론 가열이 필요한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어 구이, 볶음 등 뿐만 아니라 스파게티, 파스타와 수프에도 잘 어울립니다.  


[반대의견: 올리브 오일은 발연점이 낮고 가열하는 과정에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 있어 가열해서 먹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