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아마씨유의 효능과 섭취시 부작용 - 오메가3가 많은

안녕하세요 허브파인더입니다.


오늘은 아마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씨와 아마씨에서 추출한 아마씨유는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더 각광받는 식품입니다. 아마씨는 우리나라의 호두나 잣처럼 서구에서 와플이나 크래커 등 가공식품에 널리 이용됩니다. 아마는 중앙아시아 원산으로 아시아·유럽·아메리카 대륙에서 폭넓게 자라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줄기는 섬유의 원료나 약용으로 이용되며, 7~9월사이에 열리는 열매의 씨앗은 약용과 식용기름으로 이용됩니다. 


식물성 오메가3

아마씨는 최근에 식물성 오메가 3 지방산이 가장 많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생선을 통해서 오메가3 지방산을 주로 섭취하지만 여러가지 여건 상 섭취가 힘들 경우 식물을 통해 특히 아마씨나 아마씨유를 통해 오메가3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다른 이름은 ♠알파-리놀렌산(ALA)입니다. 



아마씨와 아마씨유



아마씨의 오메가3 지방산이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다른 식물들에 비해 오메가3가 오메가 6보다 4배 이상 많이 들어있어서  오메가6를 과잉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오메가3와 6의 균형있는 섭취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6는 오메가3의 체내 전환을 방해합니다.


현재 식생활 면에서 보았을 때, 미국의 경우 오메가6를 오메가3 지방산보다 무려 10~20 배정도 더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또한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오메가3와 6의 비율을 최소한 1:4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마씨의 오메가3 지방산 함량>


아마씨앗 100g당 

오메가3 지방산은 22,813mg 

오메가6 지방산은 5,911mg이 들어있습니다.


아마씨유 100g당 

오메가3 지방산은 53,304mg 

오메가6 지방산은 12,701mg이 들어 있습니다.



아마 식물과 꽃



아마씨의 효능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병과 알레르기 억제, 항염작용이 있습니다.

오메가3는 필수 불포화 지방산으로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아토피등 피부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를 막아 주는 것이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또한 오메가3는 항염증 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에 작용하여 우울증에 효과

DHA의 우울증 예방 효과와 뇌를 안정시키는 것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씨의 오메가3(ALA) 지방산은 체내에서 DHA로 전환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DHA·EPA로 전환되어 뇌의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이미 많이 발표되어 있습니다.



리그난 성분의 항산화 작용

아마씨에는 리그난(Lignan)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리그난은 활성산소에 의한 체내 세포의 노화를 억제합니다. 또한 리그난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여성의 피부 트러블과 여성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에 흡수된 리그난은 유산균과 결합하여 항염증·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을 예방

알파-리놀렌산(오메가3)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세포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

아마씨에 들어있는 오메가3를 포함한 불포화 지방산은 동물성 지방 성분과 다르게 지방 축적이 되지 않고 혈당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예방과 치료의 식이요법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관상동맥 질환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호르몬에 의한 생리통 억제

프로스타그란딘(prostaglandin)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 생리통이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특정 호르몬을 억제하는데 아마씨유가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이용

아마씨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내장 지방을 태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곡물 중에서도 최고에 속하는 식이섬유 함유량(24%)은 변비 등을 예방하는 등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중 노폐물 배출을 돕습니다.



아마씨를 갈아서 과일 간 것 또는 요구루트와 섞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마씨와 아마씨유 섭취방법


아마씨 : 가열하거나 볶은 아마씨를 하루에 적당량(10~20g 정도 씩) 씹어서 섭취합니다. 또는 갈거나 씨 그대로 각종 요리에 넣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유: 하루에 한 수저씩 섭취하거나  샐러드나 요구르트의 드레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유는 다른 기름과 다르게 물과 잘 섞이는 편이어서 케이크 등 계란 대신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에 마사지하는 용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유는 가열하여 사용하는 기름이 아닙니다. 튀김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씨를 이용한 빵과 쿠키류


보관방법

식물성 기름 특히 아마씨유는 열에 취약하고 그에 따라 산화 속도도 빠릅니다. 산화방지를 위해 개봉 후에는 꼭 냉장 보관하고 되도록 빨리 먹어야 합니다.  물론 아마씨도 역시 냉장보관이 필수입니다.


섭취 부작용(주의점) 

생 아마씨에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어 과잉 섭취하면 복통, 두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꼭 볶거나 가열한 후에 섭취해야 합니다. 과잉 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