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몬가루(계피) 부작용, 하루 복용량, 쿠마린 함량

2019. 6. 29. 


계피는 독특하고 달콤한 향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인기 향신료입니다. 해외에서는 시나몬이라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약에 사용하는 것을 넘어 차같은 음료나 제과, 건강 식이요법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도 높아 미용이나 다이어트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인기 많고 건강효과가 있지만 알레르기 등 체질적인 문제가 없더라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특히 계피에 들어있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은 간독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성분은 계피의 종류에 따라 그 함량이 극적으로 달라 잘 알아보고 이용해야 합니다.


쿠마린 가루 부작용과쿠마린 함량



쿠마린 함량에 따른 계피 분류

계피의 쿠마린 성분은 간손상과 관련 있습니다. 독일 위험 평가 연구소(BfR)에 따르면 계피에 포함된 쿠마린(Coumarin)은 사람에 따라 비교적 소량으로도 치명적인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피는 종류에 따라 쿠마린 함량이 크게 다릅니다.

계피는 크게 실론계피(Cinnamomum verum)와  계수(육계나무, 카시아계피, Cinnamomum cassia)로 나뉩니다.




실론계피(Cinnamomum verum, Ceylon cinnamon)

쿠마린 함량이 적은 계피 품종

최대 생산국은 스리랑카이면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에서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생산된 실론계피는 얇고 쉽게 손으로 부스러질 정도로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맛은 다른 계피보다 달콤하며 덜 맵고 특유의 향도 적은 편입니다.   이 실론계피의 쿠마린 함량은 13.7ppm(일본조사)입니다. 


실론 계피 특징

가벼고 부드러운 계피, 디저트, 음료, 고기류 잡내 제거, 커피에 넣어서, 사과잼, 사과파이, 달콤함 때문에 설탕을 덜 넣게 된다.


실론 시나몬,실론계피 실론 계피



계수(카시아계피, Cinnamomum cassia, Cassia cinnamon)

쿠마린 함량이 많은 계피 품종

계수의 다른이름은 '차이니즈 시나몬', '카시아 계피'라고도 하며 보통 한약제로 쓰이는 계피라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생산지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미, 미얀마 등지 입니다. 이 계피들은 껍질이 단단하며 분말이 거칠고 색상도 짙은 게 특징입니다. 맛은 실론 계피보다 강하고 맵고 향도 진합니다. 계수는 쿠마린 함량이 실론 계피에 비해서 굉장히 높습니다. 


카시아계피인도네시안 카시아계피


대표적 계수의 종류

  • 차이니즈 시나몬 (Cinnamomum cassia / Chinese cinnamon)
  • 사이공 시나몬 (Cinnamomum loureiroi / Saigon cinnamon, 베트남 시나몬)
  • 인도네시안 시나몬 (Cinnamomum burmannii / Indonesian cinnamon)


계수의 쿠마린 함량은 평균 3,257ppm(일본조사)입니다. Cinnamomum loureiroi(베트남 원산지)이 약 5,000을 넘었고 Cinnamomum cassia(중국 원산지)이 580ppm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카시아 계피 특징

중국과 한국에선 한약재로, 향과 맛과 색감이 강하고 무거운 계피, 수정과, 제빵시 오븐에 가열할 때, 제품을 끓이거나 가열할 때 첨가(실론계피는 가열하면 맛과 향이 날아 가버림)



그렇다면 계피의 하루 복용량은 어떻게 될까?

독일 위험 평가 연구소의 쿠마린 하루 허용 섭취량을 근거로 나온 조사 정보가 있습니다. 실론계피는 하루 복용 허용치는 364g이며,  계수(차이니즈 시나몬)는 1.53g, 베트남 계피는 0.92g입니다. 실론계피와 계수의 차이가 굉장히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피가루 1작은 술은 1.8g입니다. 그러니  쿠마린 함량이 5천을 넘어가는 베트남 계피(Cinnamomum loureiroi / Saigon cinnamon) 1 티스푼을 먹으면 허용량을 넘긴다는 소리입니다.


또 다른 건강정보에는 카시아 계피(차이니즈 시나몬 Cinnamomum cassia / Chinese cinnamon)는 하루에 최대 1 티스푼이 허용치이며, 베트남 계피는 반 티스푼, 실론 계피는 최대 2.5 스푼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양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시나몬차시나몬차



계피 과다 복용 부작용은?

1. 계피의 쿠마린 성분은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계피의 쿠마린 성분은 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동물실험에 따르면 풍부한 쿠마린을 함유한 차이니즈 시나몬 Cinnamomum cassia을 너무 많이 먹으면 특정 암의 위험이 높아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에 따르면 쿠마린을 많이 섭취하면  폐암, 간암, 신장암이 발생 수 있습니다.   


3. 심각하진 않지만 구강 염증을 일으킵니다.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Cinnamic acid)라는 고유의 향을 내는 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구강염증이나 잇몸, 혀의 붓기를 일으킵니다. 또한 가려움증, 흰 반점을 입안에 남길 수 있습니다. 




4. 저혈당을 일으킵니다.

계피는 혈당을 낮추는 건강효능이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거나 저혈당 위험도가 높은 당뇨병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저혈당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피로감, 현기증 심각하면 졸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계피를 복용하면 호흡에 문제가 생겨 기침을 하거나 숨이 턱턱 막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신남알데히드 성분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식이나 호흡기 문제가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6. 임산부는 제한해야 합니다.

계피의 쿠마린과 신남알데히드 성분은 임산부와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실론 계피 위주로 적은 양을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한방용으로 쓰이는 베트남산, 차이니즈 계피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특정약물들과 상호작용 합니다.

아세트 아미노펜(타이레놀, 펜잘, 게보린, 등)이나 스타틴(고지혈증약)과 같이 복용하면 간에 위험을 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약 같은 혈당을 낮추는 약과 같이 복용하면 혈당을 너무 낮추게 됩니다. 

  

8. 계피가루를 그냥 입안에 넣어 먹는 것은 위험합니다.

직접 말라있는 계피가루를 먹게 되면 입안, 목구멍, 폐에 자극을 주고 심할 경우 흡입성 폐렴과 같은 영구적 폐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카시아 시나몬 수확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