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위해 몸속 니코틴 제거하는 법 - 흡연검사 안걸리는 방법

금연을 급하게 하고 싶은 분들 있나요?  니코틴 성분을 몸속에서 깔끔하게 제거하고 싶은 분들 있나요? 회사에서 금연을 실시하고 검사까지 해서 흡연 검사에 안 걸리고 싶나요?


정말로 일부 회사에서는 사내 금연을 선언한 직원을 대상으로 니코틴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통과하지 못하면 감봉이나 인사고과까지 불이익을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금연을 제대로 하면  금전적인 보너스나 댓가를 주기도 합니다.


흡연검사 안걸리는 방법



흡연 검사나 체내 니코틴 검사를 하는 분을 위한 단기간에 니코틴을 체내에서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니코틴검사와 체내에 머무는 시간

흡연을 하면 담배 연기의 니코틴 성분은 혈액에 흡수되고 간에서 분해됩니다. 그리고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니코틴은 간에서 분해되며 분해 생성물 중 하나인 코티닌(Cotinine)을 만들어 냅니다. 코티닌은 니코틴과 일산화탄소와 함께  니코틴 검사에 이용되는 지표 성분입니다.


니코틴검사(니코틴 메타볼라이트 테스트, Nicotine metabolite test)는 소변검사나 타액검사,  혈액검사, 모발검사로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소변검사와 타액검사, 혈액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보통 흡연 후 10일에서 2주까지도 니코틴 성분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모발검사는 최대 1년까지 니코틴(코티닌)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검출기간은 사람마다 검사방법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 니코틴 검출 시간

가끔 씩 담배를 피우면 코티닌이 보통 소변에 약 4일 정도 노출되고 장기적으로 피면 최대 3주 후까지 나타납니다.

흡연검사 안걸리는 방법



혈액검사 니코틴 검출 시간

니코틴은 혈액 속에서 1~3일 동안 나타나며, 코티닌은 최대 10일 동안 혈액에서 검출 될 수 있습니다.


흡연검사 안걸리는 방법



타액검사 니코틴 검출 시간

침이나 타액에는 4일까지 검출됩니다. 


모발검사 니코틴 검출 시간

니코틴은 모발의 모낭에서 최대 3개월까지 검출되며, 니코틴의 체내 분해 생성물인 코티닌은 최대 1년까지 모발에서 발견됩니다.  그러나 모발검사는 비용이 비쌉니다.


모발검사를 제외한 일반적인 니코틴 검사는 약 10일 전부터 담배를 피지 않으시면 됩니다.  좀 더 니코틴의 체외 배출 속도를 높이고 완벽하게 성분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 방법을 씁니다. 




니코틴과 독성물질의 빠른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

1. 최대한 물을 많이 자주 마셔 소변으로 배출하세요. 수분 섭취는 체내 중금속과 니코틴, 일산화탄소같은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최대한 땀을 많이 흘리면 체내 니코틴이 빠져나갑니다.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던지 사우나를 하세요. 되도록 사우나보다는 땀 많이 나는 운동 추천합니다. 


흡연검사 안걸리는 방법


3. 간접흡연은 체내에 니코닌 성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와 장시간 있지 마세요.


덜 효과적이지만 점진적이고 건강에도 좋은 방법

4.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클렌베리 주스 등 베리류의 원액주스를 마시면 독소 배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클렌베리 원액 주스는 해외에서는 마약류나 중금속과 독성물질 배출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를 위해 땀나는 운동 후 주스는 한번에 다 마셔야 합니다.  건강과 실제 효과를 위해 유기농 무가당 NFC주스나 무가당 농축주스를 마시면 됩니다. 


흡연검사 안걸리는 방법클렌베리 열매



5. 비타민B군을 복용하세요. 비타민B군은 활성산소와 독소를 제거하고 소변과 땀으로 빠져나가는 미네랄을 복구하는 신체기능을 돕습니다. 비타민B군이 많이 든 음식에는 브로콜리, 감귤/오렌지류, 생강, 샐러리, 케일, 녹차,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6. 알로에베라 즙이나 겔은 신체를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됩니다.


7. 밀크시슬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8. 에키나시아 잎 추출물(echinacea purpurea leaf extract)은 항산화작용과 해독작용이 있어서 니코틴 제거 음료에 포함시킵니다.  물론 독성 정보는 꼭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이외에도 흡연자는  체내 비타민C와 코엔자임q10글루타치온 성분을 지속적 감소시키니 건강을 위해서 관련 식품 섭취와 운동을 꼭 해주세요.


*잘못된 정보 있을 경우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