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연구자료

서양 셀럽들이 즐겨 이용하는 슈퍼푸드 중 하나, 마키베리(마퀴베리, Maqui berries)의 효능을 연구 정보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먹는법과 주의점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키베리란?

마키베리는 형태가 아로니아와 비슷한 짙은 보라색의 베리류 열매입니다. 이 열매에는 체내 산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산딸기류, 아로니아, 오디, 석류, 검은콩의 껍질 등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 성분입니다.


마키베리 나무는 원산지인 남미의 칠레 파타고니아를 비롯해 칠레 전역 그리고 아르헨티나 지역에서 자라는 3~5미터 되는 상록 관목입니다. 이 관목은 큰 일교차와 강한 바람이 부는 한랭지역의 기후에서 자라 생명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칠레에서는 마키베리가 전역에 잡초처럼 자라고 있기 때문에 재배는 따로 필요가 없고, 원주민들이 채취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 상업적으로 대량 재배되는지는 파악되지 않았음) 이런 이유로 농약 등 화학물질 유입이 적어  좀 더 안전한 식품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칠레의 원주민들도 수세기에 걸쳐서 마키베리를 먹거나 주스로 마셨습니다.



마키베리의 항산화 특성

마키베리에는 델파니딘 (delphinidins)이라 불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중금속, 미세먼지, 화학성분 등의 독성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혈관건강과 노화와 관련된 건강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Food Chemistry(2008년)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마키베리 추출물은 체내에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마키베리마키베리 나무


마키베리 안토시아닌 함량

동 연구에 따르면 신선한 마퀴베리 열매는 100g당 약 138밀리그램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건조된 열매는 100g당 212밀리그램이 함유되어 입니다.

[ 항산화능력도 테스트 ]

칠레 2006년 New American Archives of Nutrition, FRAP (ferric reduction activity power, 철 환원 능력, 항산화 활성 테스트)

마퀴베리 : 12.3

블랙 베리 : 3.5

딸기 : 3.1

흰 뽕나무 열매 : 1.7

라즈베리 : 1.6

적(검은)포도  : 1.3

키위  : 0.5

레몬  : 0.3

백(청)포도  : 0.2

단위: (expressed in mmoles Fe/100g)

추가: 최근 우리나라에서 마키베리와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함량이 이슈가 있었다고 합니다. 각 이익 단체는 자신의 품목이 더 함량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개인적 생각은 함량의 차이는 많지 않으며 각자 자신의 취향과 건강 특성에 맞춰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수치 또한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저런 연구는 해당 품목 이익단체에 우호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키베리 효능

[ 칠레 원주민들의 민간요법과 이용 ]

마키는 원주민의 말로 '보라색 구슬'을 의미합니다. 

마키베리는 원주민들의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마키베리의 잎과 열매의 수렴작용 성분은 지사제나 항염증 약물 또는 해열제로 이용 했습니다. 

또한 마키베리 주스는 겨울 몇 개월 동안 체력유지를 위해 이용했고, 민간요법으로 위장병, 진통, 해열, 피부병, 인후통증, 설사 등의 민간 요법에 이용되었습니다.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든 마키베리의 열매나 주스를 먹는 것은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Food Chemistry지(2008년)에 따르면 쥐를 통한 연구에서 마키베리 추출물이 심장마비를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키베리의 산화방지 성분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산화를 방지합니다. 콜레스테롤의 산화는 심장마비와 뇌졸중,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


마키베리의 델파니딘 성분 - 항염증에 효능

델파니딘 (delphinidins)이라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염증 작용이 있어서 항염증과 퇴행성 질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색소 성분은 결장암 암세포의 성작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키베리는 당뇨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국 Rutgers대학과 노스케롤라이나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마키베리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 함유 제제가 고혈당 쥐의 공복 혈당과 포도당 내성을 개선 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연구결과는 안토시아닌의 항염증 효능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마키베리의 항바이러스 효과

Phytotherapy Research지(1993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마키 추출물은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유의한 활성이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효과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외 마키베리의 건강 기대 효과 


노화방지 효능

블루베리, 복분자 등의 베리류와 마찬가지로 마키베리의 항산화성분들은  신체에 존재하는 활성산소(자유라디칼)과 대항하여 노화를 늦추고 피부를 맑고 밝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체에서 쓰고 남은 여분의 활성산소는 주름을 유발하여 피부를 상하게 하는 독성물질입니다.


신체 신진 대사 촉진과 체중 감소에 유리

 마키베리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쉬운 소화에 관여하여 소화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마키베리는 영양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경험적으로 마키베리 주스를 마시면 신체의 인슐린이 유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사와 함께 또는 후식으로 먹을 경우 혈당을 억제하고 에너지를 배출하여 지방세포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키베리 먹는법

현지에서는 마키베리를 이용하여 주스, 잼, 와인을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마키베리 가루를 물에 타서 먹는 것입니다. 

마키베리 얼음 만들기

마키베리 가루를  탄 물을 얼려 먹게 되면 다른 성분들의 방해가 없어져 안토시아닌 성분의 농도가 더 진해진다는 연구 결과(미국 사우스다코다주립대 연구팀)도 있습니다.  

마키베리 각얼음을 만들어 냉동고에 저장해 두고 매일 믹서기에 갈아 요구르트에 섞어 마시면 됩니다. 특히 요구르트와 마키베리의 궁합은 좋은 편입니다.  

요구르트는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이 균형을 맞춰 마키베리의 유효성분인 안토시아닌의 체내 흡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우유와 같이 섞어 마실 경우 흡수율이 요구르트 보다는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우유보다는 요구르트 또는 물과 함께 섭취하기 바랍니다.


마키베리 섭취 부작용과 주의사항

-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특이하게 개인별로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처음 섭취시 소량으로 시작하세요.

- 과다복용으로 인해 또는 소화기가 약한 체질일 경우 소화기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위산과다로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마키베리 정제나 가루 등은 어떤 혼합물이 섞여있는지 확인 후 복용해야 합니다. 100% 마키베리가 아닐 경우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