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효능 6가지 - 영양성분, 부작용, 먹는법, 체험사례

2020. 6. 9. - 

알로에는 화상이나 햇빛에 그을린 피부가 따가울 때 붙여주면 피부가 진정되고 손상된 부분이 개선됩니다. 이것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알로에의 효능인데요. 여기에 알로에는 장에도 좋고 면역력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줍니다. 이 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다뤄봅니다. 그리고 알로에로 암치료 후 장건강에 이용한 체험사례와 요리법도 알아봅니다.


알로에의 효능


알로에란? 이용 방법은?

알로에는 6천년 전 고대 이집트부터 염증, 위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민간요법 치료제로 이용되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은 페르시아 정복 당시 병사들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알로에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알로에를 자르면 나오는 겔 성분은 상처를 치유하는 성분입니다. 이 때문에 예부터 알로에를 상처나 화상 부위에 붙여 사용했습니다.


알로에는 3년 정도 자란 것이 가장 적당하며 너무 어린 알로에는 무르고 건강 유효 성분이 적어 상품 가치가 떨어집니다.


알로에 맛은 젤리처럼 쫀듯하며 상큼합니다. 알로에를 생으로 먹기 위해 손질할 때는 알로에 아랫부분의 노란색 액체가 나오는 부분은 제거 하고 먹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서 설사같은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안드로퀴논'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알로에 안드로퀴논 제거법알로에 잎의 맨 아래 하얀 부분은 제거한 후 이용해야 합니다.


알로에를 보관할 때는 신문지로 둘둘 말아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 먹고 남은 부분은 밀폐 용기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껍질 그대로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알로에는 껍질을 벗겨내면 금방 변질되고 유효 성분인 알로인 성분이 감소합니다.  



과거엔 피부에 붙이거나 즙으로 만 이용했지만 알로에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생으로 먹는 방법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알로에를 생으로 섭취하면 영양 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 알로에는 물론이고 '알로에 젤리'나 '알로에 청' 다양한 활용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알로에 영양성분

알로에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알로에에는 산화방지제와 항균/항염작용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알로에에는 비타민C, 비타민A(베타 카로틴), 비타민E, 비타민B12, 엽산(비타민B) 및 콜린과 같은 필수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 성분으로 칼슘, 크롬, 구리, 셀레늄, 마그네슘, 망간, 칼륨, 나트륨, 아연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알리아제, 아말라제, 리파제 같은 효소 성분이 들어 있어 당과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지방산인 콜레스테롤, 캄페스테롤, 베타-시스테롤이 등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항염증과 항균 역활을 합니다.


그리고 주요 활성성분으로는

  • 안드라퀴논:독성물질이며 면역력 향상과 항염증/항균 작용을 합니다.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 알로에우르신:  위나 십이지장 등에 생기는 상처,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 아세만난: 생리활성물질, 면역력관련 물질, 항바이러스
  • 알로인: 안드라퀴논계 물질로 변을 묽게 해서 몸속 독소나 체기를 배설.
  • 살리실산: 각질 용해 및 항균성을 가진 물질이다.

등이 들어있습니다.


알로에 효능

1. 변비와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와 개선

알로에는 대장에서 변비약처럼 변을 연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도리어 설사를 하게 됩니다.  이는 완하 효과를 담당하는 화합물인 안트라퀴논(알로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변비를 위해 알로에를 복용하는 경우 소량(약 200ml 주스)으로 시작하여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로에의 소염성분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개선합니다. 또한 결장 속의 박테리아의 수도 줄여줍니다. 

2. 손상된 피부 개선과 상처 치유 촉진

알로에는 화상, 상처, 긁힌데, 상처, 가려운 피부, 곤충에 물린데 및 피부 감염 치료에서부터 용도가 다양합니다. 알로에는 피부에 진정 작용을 하는 성분인 '살리실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같은 의미로 알로에는 홍반(피부 발적)과 같은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건선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피부 보습제나 화장품으로 

피부 모이스처 라이저(수분공급) 및 민감성 피부 완화제와 같은 다양한 보습제나 화장품의 혼합물의 성분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산업용으로는 메이크업, 티슈, 비누, 선크림, 향수, 면도크림, 샴푸의 재료로 이용됩니다.

4. 위궤양과 가슴앓이(위산 역류)

위산이 식도 역류가 발생하면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리고 팽만감과 메스꺼움 및 기침도 하게 되는데 이때 알로에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로에나 알로에 주스는 산성 역류를 진정시켜 줍니다. 또한 항균성이 있어서 위산 역류와 관련된 박테리아를 죽이고 소화시스템을 균형잡게 해줍니다.


또한 같은 의미로 위궤양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항염증 물질로 위 내벽을 치유하고 위궤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5. 구내염과 치석 개선

입안에 생기는 염증인 구내염과 치석을 개선하고 잇몸 연고의 재료로도 이용됩니다.

6. 혈당 관리

당뇨병 치료에도 이용됩니다. 인술린 감수성을 높이고 혈당 관리에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알로에의 장건강과 면역력 효능

알로에의 위와 같은 효능 중에서 장건강과 면역력에 관한 효능을 더 알아보면,


알로에에는 풍부한 면역 다당체가 우리 몸속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바이러스는 물론 나쁜 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알로에 추출물을 섭취하자 대장암 세포 성장이 억제되었다는 한 동물실험 연구도 있습니다. (공주대학교 특수동물학과)


또한 알로에 속 '알로에우르신' 성분은 위궤양 발생을 억제해 위장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알로에의 대표 성분인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세만난'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세균과 바이러스 같은 비정상 세포 파괴를 돕게 됩니다. 또 알로에 속 대장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알로인' 성분은 대장 부패균을 없애 유익균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알로에로 장건강 관리 체험사례

사례자는 7년전(47세, 연0씨, 여, 천기누설) 우연한 기회에 종합검진을 받다 직장암 판정을 받게 됩니다.  처음에 어떤 전조 증상도 없었기에 충격에 빠졌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 중 사촌오빠가 췌장암 말기로 수술 4년후 사망하고, 큰언니는 뇌종양을 앓고 있는 모습을 보며 암이 얼마나 힘든 병인 줄 알기에 무서움도 컸습니다. 


사례자는 생계를 위해 하던 일의 불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등으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있었습니다.  이렇듯 무너진 생활 습관이  면역력을 무너뜨리고 직장암을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암 수술후에도 장내 면역 균형이 무너져 피부발진이나 만성적인 소화불량 등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이후 유산소 운동으로 1만보 정도의 걷기운동을 하다 요즘엔 한두시간 정도 달리기를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노력한 결과 2018년 재발/전이 없이 완치 판단을 받게 됩니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식습관 관리로 예전 건강을 되찾았다는 사례자!


그녀의 식습관 관리 비법에는 장건강과 면역력에 도움을 준 알로에가 있습니다. 그녀는 뒤집어진 피부에 바르고 많이 개선된 후  알로에의 효능을 알아보고 나중엔 직접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장건강에 좋은 알로에 주스 만들기

그녀는 알로에를 7년간 꾸준히 먹었는데 주로 생으로 먹었습니다. 특히 식감을 높이기 위해 주스로 만들어 마셨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그녀는 알로에와 요구르트, 얼음 그리고 키위를 넣어 믹서기로 갈아 마셨습니다.

알로에와 키위 궁합은?

알로에에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아세만난 성분이 풍부하고 키위에는 대장 속 노폐물 배출을 돕는 팩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로에와 키위를 함께 섭취하면 대장 건강과 함께 대장암 재발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알로에 무침

사례자는 알로에와 장에 좋은 채소를 함께 버무려 먹으면 밥반찬으로도 좋고 장에도 편안하다고 합니다. 암수술 후 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알로에 무침.

사례자는 여기에 쑥갓을 넣습니다. 



만드는 방법: 손질한 알로에에 당근과 푸른 야채 등 각종 채소, 간장, 들기름을 넣고 무쳐줍니다.  특히 쑥갓은 꼭 넣어 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사례자만의 알로에 무침 완성! 


쑥갓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여기에 면역세포 활성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알로에와 쑥갓을 함께 섭취하면 대장암 재발 방지는 물론 면역력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알로에 부작용과 섭취 주의점

  • 알로에는 과다 복용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알로에 잎의 하얀 아랫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기능성 소화장애(IBS)가 있는 사람들은 의사와 상담 후 이용하세요.
  • 일상적으로 먹는 채소가 아니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산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 신부전증이나 고혈압으로 이뇨제 복용시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 알로에의 장기 섭취는 일부에게 위장 불편, 근육 약화 및 부정맥과 같은 부정적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