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효능, 많은 음식, 보충제 복용법, 히알루론산 원액 구입방법

2019. 8. 13. 

피부미용 정보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을 알고 있을 거에요. 히알루론산은 피부미용과 미용시술에 많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신체 내부에 원래 존재하며 피부 조직을 촉촉하게 하는 윤활물질로 물과 비교했을 때 200배~1,000배 가까운 보습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 양이 줄어듭니다. 

 

제조된 히알루론산 성분은 안구건조에 처방하는 눈물약(점안액)부터 알약 보충제로 먹거나, 직접 피부 조직에 주사제로 주사하기도 하는 매우 다양하게 쓰이는 물질입니다. 

 

 

히알루론산의 신체 기능(효능)를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1. 피부를 촉촉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 몸에도 히알루론산이 들어있는데 그 중 절반은 피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외부와 가장 가까운 부분인 피부는 언제나 건조함과 햇빛 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외부 인자들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히알루론산이 존재합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진피증까지 영양분을 전달하고 체내 다른 조직으로부터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를 언제나 촉촉하게 하여 신체를 방어합니다. 

 

2. 히알루론산은 피부 염증과 상처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면 이때 자연적으로 근처 피부의 히알루론산 농도를 증가해 상처 치유를 돕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상처의 염증을 조절하고 손상된 부위를 줄이고 통증도 줄입니다.

 

3. 히알루론산은 관절 통증을 완화합니다.

히알루론산은 관절 사이의 공간을 채워 뼈가 서로 갈려서 발생하는 통증을 줄이고 뼈 마모를 막습니다.  

 

4. 히알루론산은 눈 안구를 매끄럽게 하고 건조하지 않게 합니다.

눈에 있는 히알루론산 성분은 안구를 지속적으로 마르지 않게 하고 유연하고 매끄럽게 유지시킵니다. 

 

 

 

히알루론산이 많은 음식

히알루론산은 먹어서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닭고기 특히 가죽이나 우린 뼈 국물에서 히알루론산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한 귤이나 오렌지, 향신채소에서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히알루론산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그리고 녹색채소, 견과류, 콩류, 아보카도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에서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도 히알루론산 생성에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히알루론산 보충제 효과와 복용법

 

연구 이용된 복용량과 복용방법

1.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120~240mg을 매일 한달 동안 복용하고 피부 수분을 크게 증가시켜 건조함을 감소 시켰습니다. 또한 피부 주름 크기가 감소되고 피부염이 줄어들었습니다. 

 

2.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2달동안 매일 80~200mg 복용하자 골관절염 환자들의 무릎 통증이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3. 히알루론산 점안액(02%~0.4%함유)을 안구 건조 증상에 사용하자 안구 건조가 개선되었습니다.

 

 

피부에 바르는 히알루론산 원액 구입법

대부분 히알루론산 제품은 농도를 표시 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농도는 2% 이하가 좋습니다. 또한 제품의 히알루론산 분자크기(질량)도 중요합니다. 히알루론산의 분자크기가 중요한 이유는 이 성분이 피부를 통과하는 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히알루론산 분자크기 단위를 kDa(달톤)으로 표시하는데 피부에 가장 유익한 수치는 연구결과 130kDa이었다고 합니다.  130kDa보다 더 큰 수치는 큰 차이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130이 넘어가면 피부에는 그만그만 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한 130보다 낮으면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런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 주름의 깊이를 개선하고
  • 수분을 증가시키며
  • 눈 주위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 더 나은 피부 통과 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관련글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