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박피 - 글리콜산(글리콜릭애시드) 필링 시술 효과와 부작용

2018. 12. 28. 글리콜릭애시드는 AHA라는 이름으로 피부과 박피 시술은 물론 기능성 화장품과 일반 화장품에 폭넓게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글리콜애시드는 각질이나 잡티, 작은 반점을 제거하고 얼굴과 몸의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피부 재생 능력을 촉진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글리콜산(AHA)이란? 

글리콜산( 글리콜릭애씨드, Glycolic Acid)는 알파-하이드록시-애시드(AHA)의 자연 형태로 자연에 존재하며 약산성이며 피부 표피의 마이크로 층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화학적 필링에 사용하는 AHA(α-hydroxy acid, 알파-하이드록시 에시드)는  사탕수수, 사과, 포도, 감귤류에서 추출해낸 천연 과일산입니다. AHA의 종류에는 글리콜산(glycolic acid), 젖산(lactic acid), 사과산(malic acid), 주석산(tartaric acid), 구연산(citric acid)등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글리콜산을 사용합니다. 글리콜산은 AHA중 입자가 가장 작아 침투가 빠르고, 필링을 일으키는 효능도 제일 강하다고 합니다.


피부과 박피 - 글리콜산 AHA 필링 시술 효과와 부작용



필링(peeling)이란? 

해외에서는 'Peel'이란 단어를 쓰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필링(Peeling)'이란 단어를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필링이란 피부 각질층의 죽은 세포들을 인위적으로 없애주는 것을 말합니다. 


필링은 각질층이 두꺼워져 있을 경우 누적된 각질을 인공적으로 박리시키는 것으로 피부의 신진 대사를 빠르게 하고, 영양 물질이 피부에 침투할 수 있도록 흡수력을 높여 피부 재생의 효과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글리콜린산 필링 효능

글리콜산을 이용한 필링은 새롭고 건강한 어린 세포의 생성과 새로운 피부층의 형성을 자극합니다. 게다가, 글리콜릭산은 피부에 탄력과 콜라겐성 섬유의 생산을 촉진합니다. 글리콜릭애씨드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잔주름 뿐만 아니라 잡티, 주근깨 등 표재성 색소 침착의 불규칙성이 감소하거나 사라져 피부 질감이 개선되고 부드러워집니다.




피부 박피 시술의 기대 효과

피부과 의사에 의한 박피 시술 즉, 글리콜릭 필링은 다양한 농도로 수행됩니다. 높은 글리콜산 농도(20-70%)를 가진 필링 시술은 전문 의사에 의해서 만 수행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여드름 흉터 개선, 여드름 후에 남은 붉은 얼룩과 작은 붉은 흉터 
  • 여드름 개선을 위해, 특히 화이트 헤드와 블랙 헤드의 경우
  • 확장된 모공의 경우
  • 잔주름과 주름을 감소 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해
  • 벗겨지기 쉬운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 색소 침착의 경우
  • 피부 구조를 개선하고 더 밝은 색감으로

시술 후 글리콜산 농도가 훨씬 낮은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링 시술 어떤 사람에게 유용합니까?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고 싶으나 장기간의 시술을 받아 들일 수 없을 경우에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위까지 시술 할 수 있습니까?

얼굴, 목, 팔, 심지어는 다리 피부까지 시술 할 수 있습니다. 용액을 피부에 바른 후 약간 따끔 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시술이 진행됩니까?

1차 시술 결과와 적용된 산 농도에 따라 시술은 2차 ~4차 까지 이어집니다. 첫 번째 절차가 끝나면 피부 세포의 죽은 표피층이 제거되고 피부색이 개선됩니다. 남은 여드름 발현이 있는 경우 3~10회 이어서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글리콜산 필링은 14-20일마다 수행됩니다. 절차가 끝나면  SPF 25-30의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줘야 합니다.


 글리콜산(글리콜릭애시드) 필링



글리콜릭 애시드 필링 시술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시술 후에는 효과를 지속시키고, 박피 후 발생할 수 있는 색소 침착과 같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 1주 이후에 후처치를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1]


시술 후 반드시 햇빛 차단에 신경 써야 합니다. SPF 25-30의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줘야 합니다. 또한 피부에 이상 조짐이 보이면 즉시 담당 의사에 연락해야 합니다.


박피 후 피부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박피 후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부작용은 일시적이나 일부 환자는 영구적으로 흉터가 남는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링제는 피부와의 반응 시간과 농도에 따라 피부 손상, 화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 유발 위험성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 외 AHA가 함유된 제품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알카인 원료 비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 베타 하이드록시 성분 제품을 사용 권장하기도 합니다.


기타 글리콜산 독성 정보는 이 링크를 사용하세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