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린젠트(수렴작용)의 뜻과 천연 아스트린젠트 음식과 성분

수렴작용의 영문은 Astringents(아스트린젠트)입니다. 수렴작용은 화장품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여성들이 '아스트린젠트'라는 화장수를 이용하는데 그 이름 자체가 '수렴작용'을 뜻합니다. 즉 피부에 시원한 느낌을 주고 모공을 조여주는 기능을 하기 위해 수렴작용을 하는 화학물질이나 천연 추출물들을 혼합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아스트린젠트(수렴작용)이란?

수렴작용이란 체내 조직의 단백질과 수렴작용물질의 금속이온이 상호작용하여 변성(침전, 응고)이 일어나 조직이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수렴작용을 하는 물질들이 피부나 내장점막 등 신체 내에서 이런 작용을 할 경우 지혈, 진통, 살균 효과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렴작용 물질 효과

- 장 점막을 자극해 설사를 멈추게 합니다.

- 모세혈관을 수축 시키고 혈액 응고를 촉진 시킵니다.

- 모공을 수축 시키거나 땀 분비를 감소 시킵니다. 

- 땀이나 분비물에서 발생하는 미생물을 살균 시키고 암내 같은 냄새를 줄입니다.

- 점막 표면에 혈액 공급을 제한 시켜 염증을 억제합니다.

- 불필요한 조직을 없애고 신생조직 성장을 촉진 시킵니다.

- 피부 조직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시켜 멜라닌 색소를 배출 시킵니다. 미백 작용이 있습니다.



음식이나 천연으로 얻을 수 있는 아스트린젠트(수렴작용) 물질

다양한 수렴작용 물질들이 있습니다 그중 몇몇 성분은 식품이나 천연 추출물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타닌(탄닌)

대표적인 수렴작용 성분으로 떫은 맛이 납니다. 타닌은 폴리페놀의 한 종류입니다. 타닌은 위에서 언급한 수렴작용 효과와 더불어 폴리페놀의 특성인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에 대항해 나쁜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막고 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동맥경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타닌은 기초화장품이나 미백화장품의 원료로 이용되며 지사제 등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타닌의 과다복용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탄닌이 많이 든 식품과 생약 : 

감의 껍질, 밤의 속껍질, 질풀(생약), 녹차, 홍차, 율피, 포도, 마키베리, 아로니아, 루이보스, 붉나무 벌레집(오배자)  바나나 등 일부 덜 익은 과일류,


구연산

구연산은 야채와 과일류(특히 감귤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 물질입니다. 레몬산, 시트르산(citric acid)이라고도 불립니다. 

구연산은 식품첨가물로서 산패방지나 산화방지제로 이용됩니다. 구연산도 기본적인 수렴작용을 하며 피를 맑게 하고 젖산을 억제하여 원기회복을 촉진 시킵니다. 배앓이를 할 때 구연산 성분이 많은 매실청을 먹으면 설사를 멈추게 하고 복통을 개선 시킵니다. 또한 구연산은 요로결석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연산이 많이 든 식품: 

매실, 귤, 레몬, 오렌지, 자몽, 유자, 사과, 모과


주석산

레드와인에 간혹 가라앉은 결정체가 생기는데 이것은  주석산염의 결정체입니다. 주석산도 수렴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카테킨

카테킨은 떫은맛과 쓴맛을 내는 물질로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수렴작용과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녹차, 홍차, 자스민차 등


이런 유기산들은 다양한 채소와 과일,허브 등에 들어있으며 모과, 포도 등 많은 과일들은 타닌, 구연산, 주석산 등을 공통으로 갖고 있습니다. 




화장품으로서의 천연 수렴제(아스트린젠트)

천연 수렴제는 피부의 모공을 조이고 피부를 부드럽게 합니다. 또한 피부의 자극과 감염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스트린젠트 토너


로즈워트(장미 물)

로즈워트는 서양에서 피부개선에 이용되었습니다.  로즈워터를 피부에 뿌려주면 모공의 크기를 줄이고 피부의 PH의 군형을 이뤄 염증이나 자극을 줄입니다. 약한 수렴제이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 좋습니다. 


녹차. 홍차

녹차 성분 중에는 피부를 탄력있게 하는 천연 화합물인 카테킨이 풍부합니다. 녹차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일으키는 자유레디칼(필요없는 활성산소)과 대항에 싸우는 작용을 합니다. 녹차 가루 세안법이나 팩을 이용해 강한 태양에 피로해진 피부의 자극을 줄이고 여드름 등을 개선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 하젤 추출물(Witch Hazel 토너, 풍년화)

위치하젤은 해외에서 널리 알려진 천연 수렴제이며 화장품의 원료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알콜과 다른 성분과 혼합해 화장수(토너)로 이용됩니다. 위치하젤은 모공 구조를 단단하게 하며, 기름과 죽은 세포 조직(각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박테리아와 곰팡이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Witch Hazel 풍년화Witch Hazel 풍년화


레몬 물 (감귤류 토너)

레몬, 오렌지, 자몽, 귤과 같은 감귤류는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여 피부의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모공을 열어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민트류, 박하 추출물

민트 또는 박하 추출물은 상쾌한 향기와 함께 피부를 시원하게 하며 자극을 줄입니다. 민트 성분은 피부 색조를 균일하게 하며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라는 성분을 통해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피아민트나 박하 잎을 절구에 짓이겨 다른 화장수와 섞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이

이미 널리 이용되는 오이 또한 약하지만 수렴작용을 합니다. 오이 속에는 실리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잔주름을 줄입니다. 오이의 비타민C와 카페산(caffeic acid)은  피부세포의 느슨해짐과 붓기를 완화 시킵니다. 또한 피부발진과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을 완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