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과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고르기

2019. 1. 13. - 고양이를 정말 좋아하지만 알레르기 때문에 기르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도 좋아하고 고양이를 기르는 친구 집에 자주 가지만 계속하는 재채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 하죠 "고양이 털 알레르기 때문에 걱정이야"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사실 고양이 털이 알레르기의 원인은 아니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고양이 털 때문에 이런 알레르기가 생길 거라고 오해합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과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알레르기의 원인은 고양이 털이 아니라 고양이 몸에서 떨어져 나간 단백질 파편들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피부에 있던 각질이나 비듬들이 털과 함께 붙어서 떨어져 나갑니다. 이때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원인 단백질도 같이 이동합니다. 


이 고양이의 각질과 비듬들은 먼지가 되어 호흡 중에 체내로 들어 오게 됩니다.  또한 원인 단백질은 고양이의 타액이나 오줌에서도 검출됩니다. 이런 것들이 공기 중을 떠돌거나 소파 같은 직물에 붙어 있다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제 정말 고양이를 좋아한다면 더 이상 고양이를 피하지 말고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헤파필터 공기 청정기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


1. 고양이를 침실에 접근 금지 시킨다.

침실은 집에서 가장 오랫동안 머무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베개나 이불등 알레르기 증상과 연관성이 깊은 물건도 있습니다.  최소한 고양이를 자는 시간 만이라도 침실에서 제한시키면 알레르기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와 침실에서도 같이 있고 싶다면 자주 정기적으로 담요와 시트 베개 커버를 세탁해야 합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과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2. 실내를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고양이와 오랫동안 같이 지내기 위해서는 집안을 언제나 깨끗이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 진공청소기와 스팀청소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팀청소기는 진드기의 포자. 박테리아 등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물질들은 순식간에 제거해 줍니다.  또한 고양이의 변을 보는 장소인 모래 변기도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모래 변기에서 먼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고양이도 씻고 본인도 씻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거의 매일 씻겨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래야 공기 중의 알레르기 먼지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피부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을 필요도 있습니다.  고양이털용 로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도 자주 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에 복용하는 약입니다. 일부 의사들은 항히스타민제가 고양이 알레르기보다 부작용이 가볍다고 말합니다.  꼭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고 싶다면 한번쯤 생각해 볼만한 방법입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과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5. 헤파필터 장착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세요.

고양이 알레르기에는 헤파필터를 장착한 공기 청정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헤파필터 공기 청정기는 방의 구석 구석 세균과 바이러스를 신속히 흡입하여 제거합니다. 


원래 HEPA필터는 고성능 공기 필터의 일종으로 반도체 제조 공정이나 의료 시설에 사용되었으나 최근엔 가정용 공기 청정기에도 적극 이용되고 있는 공기 필터입니다. 



헤파필터 공기 청정기 고르는 방법



1. 가정용 헤파필터 공기 청정기는 방 면적당 충분한 풍량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면적당 작은 사이즈의 청정기를 이용할 경우 정화 속도는 느려지고 효율적인 순환 기류를 발생시키지 못해 효과가 떨어집니다.  


2. 당연히 고성능 HEPA필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확실하게 불활성화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과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3. 공기청정정기는 공기 청정기능만 있는 심플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기 청정기의 청정 속도는 일반적인 필터 및 흡입구의 면적에 비례하지만  만약 가습기능이 추가된 하이브리드 타입이라면 본체 크기에 비해 필터와 흡입구 면젹이 작아져서 공기 청정이 비효율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척과 건조를 정기적으로 하지 않은 가습 필터와 트레이는 세균의 번식이 쉬워지고  이를 통과한 공기도 오염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공기 청정은 24시간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보통 하루 종일 트는 것을 꺼리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24시간 계속 틀지 않으면 감염예방과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요금이 더 나가더라도 24시간 계속 가동시켜야 진정한 공기 청정 효과가 나옵니다.



이상 고양이 알레르기 없애는 방법과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고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