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꽃가루 알레르기에 좋은 네틀 허브차(쐐기풀차)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잡초가 허브로 - Nettle Tea도  우리나라의 전통차처럼 서구과 일부 국가에서 예전부터 사용하던 차의 하나입니다.


네틀 허브차는 말그대로 바늘같은 가시가 달린 쐐기풀(서양 쐐기풀)을 이용해 차처럼 음용하는 것입니다. 쐐기풀의 줄기와 잎에는 수 많은 세밀한 가시가 나있습니다. 


시골길 가의 쐐기풀을 생각해 보세요. 손으로 만지면 세밀한 가시들에 쏘여 가렵고 따갑게 해 피부발진을 일으킵니다. 이것을 말려 차로 음용하는 것입니다.



내틀 허브차 효능 요약

이뇨작용, 진통제, 강장제, 지혈제, 구충제, 영양보충, 항류마티스, 항알레르기, 충혈제거제, 거담제, 항경련 항히스타민, 안티 헤르페스



포함 성분

포름산, 히스타민(신경전달물질), 아세틸, 콜린, 철분, 세레토닌, 엽록소(클로로필 Chlorophyll)카로틴, 비타민 A · B · C, 탄닌, 레시틴, 후라보노이드, 스테롤, 규산, 칼슘, 칼륨, 엽산 등.


향과 맛

약간은 독특한 향과 맛. 마른 잔듸 같은 향과 은은한 단맛. 꿀을 혼합하던지 다른 허브티와 블랜딩해 드시면 좋습니다.



네틀 허브차의 효능(장점)


다양한 미네랄과 엽록소, 철분은 영양보충에 좋습니다.


독일 등지에서는 항히스타민제 효과로  알레르기 치료 약제에 쓰이고 있습니다.


쐐기풀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림프 시스템을 자극하여 감기예방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쐐기풀은 관절의 독소가 되는 요산의 방출을 촉진하며 관절염에 도움을 줍니다. 요산의 배출이 좋아지면 붓기도  잘 빠집니다.

 

전립선 암의 발병을 감소시키며, 신장 결석을 파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 신장에 좋은 허브입니다.


여성 수유중 젖생산을 촉진시킵니다 . 또한 수유중 영양을 보충합니다.


생리시 경련등 증상을 완화하고 복부 팽만감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을 개선합니다.


출혈을 중지시켜 외부에 난 상처를 마르게 하고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여드름등 피부 트러블을 최소화시키며, 아토피,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습니다. 천식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두피의 염증을 방지하고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 탈모완화 및 발모에 도움을 줍니다.


오심(구역질)이 있을때 마시면 개선됩니다.


설사를 완화하고 위장 질환,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입안의 치은염을 감소시키고 네틀 추출물을 입안 세척에 사용하면 플라그 끼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몸속 기생충을 박멸합니다.


갑상선, 비장, 췌장 등  내분비의 상태를 좋게 유지시킵니다.


좌골 신경통같은 신경질환과 알츠하이머 병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부작용
허브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음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직접 말려서 허브티 만든다고 맨손으로 따시면 후회하실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