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마늘 효능과 영양성분 - 코끼리흑마늘 만드는법, 코끼리마늘된장조림

2018. 12. 11. -
안녕하세요. 효능백과입니다. 오늘은 맛을 따지자면 일반 마늘과 양파 사이에 있고 크기를 따지자면 일반 마늘 보다 10배나 큰 코끼리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코끼리 마늘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알아 보겠습니다.



코끼리마늘의 역사

해외자료를 보면 부추과(또는 백합과)의 코끼리 마늘(elephant garlic,  Allium ampeloprasum var. ampeloprasum)은 지중해 원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자료를 찾아보면 우리 고유 토종작물이라고 합니다. 1940년대까지 국내에서 재배하다가 이후 자취를 감추지만 미국인이 본국으로 가져가 관상용으로 재배를 합니다. 그러던 중 최근 국제 생물 유전자원 협약에 따라 다시 한국에 들어와 충남지역에서 본격 재배되고 있습니다.


코끼리마늘이란 이름은 해외에서 쓰는 이름을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끼리마늘 이외에도 대왕마늘, 황제마늘, 곰마늘, 무취마늘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코끼리마늘




코끼리마늘의 일반 특징 - 일반마늘과 다른점 


1. 양파와 마늘의 중간에 있습니다.  생마늘을 먹어보면 마늘과 양파의 중간 정도의 맛이 납니다.


2. 특유의 마늘 냄새가 나지 않는다.

일반마늘에 비해 마늘 특유의 아리고 매운맛은 적고 단맛은 더 있어서 마늘의 강렬한 맛이 필요없는 음식에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구웠을때 단맛이 살아납니다.


코끼리마늘의 크기- 동전과 비교코끼리마늘의 크기- 동전과 비교


 

3. 코끼리마늘은 일반 마늘의 7~10배 이상 큰 크기를 자랑하며 마늘쪽수는 2~4개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4. 최근까지 주로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코끼리마늘의 영양성분과 효능 보기


대부분 기존 마늘과 같은 영양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중 르디닌(scordinin) 성분은 일반 마늘에 비해 약 2배가 넘습니다. 스코르디닌은 에너지대사를 높여 강장효과, 근육증강효과, 신진대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의 체내 흡수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아미노산과 비타민A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1. 항균작용

7종의 박테리아를 이용한 시험에서 코끼리마늘은 일반적인 박테리아 대장균과 S. aureus에 대해서 항 박테리아 효과가 있었습니다.


2. 항암작용

코끼리마늘 추출물은 G1기에서 S기로의 전이를 막음으로써 인간 골육종(뼈속의 암) 세포 인 U2OS의 성장을 억제했습니다. 그것은 골육종 세포, U2OS, 침입 능력을 감소시켰고 세포 사멸의 비율을 상당히 증가 시켰습니다. 코끼리마늘 추출물은 세포 골격 생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3.항생제 효과
수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늘에는 주요 식품 매개 병원균에 대해 매우 효과적인 디알릴 디설파이드(diallyl sulphide)와 티오황산염(thiosulfinate)를 함유한 알리신(allicin)이라는 항생제가 들어 있습니다


4. 당뇨병에 좋다 - 혈당관리

국립농업과학원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굽거나 익혀먹으면  s-아릴시스테인 함량이 3배 이상 증가합니다. 또한 인도의 쥐실험을 통한 마늘 연구에 따르면 S-아릴시스테인, S-메틸시스테인과 같은 황 함유 화합물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끼리마늘 먹는법

특히 이번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코끼리 마늘로 혈당을 잡았다는  출연자가 나옵니다. 출연자는 코끼리마늘로 당뇨 혈당관리를 했다고 합니다.  코끼리마늘을 구워서 먹거나 마늘된장조림 또는 흑마늘로 만들어 밥을 지어 먹었습니다. 방영되었던 그분의 몇가지 조리법을 소개합니다.

 

[참고] 북미/유럽에서 코끼리마늘 먹는법

양파처럼 단맛이 있고 매운맛이 덜해 미국과 유럽에서는 주로 샐러드, 쩌먹는 용도, 구워먹는 용도로 이용합니다. 마늘빵을 만들때도 이용가능합니다.


 

당뇨에 좋은 코끼리 마늘된장조림 만들기

 


1. 코끼리마늘2알, 브로콜리1개를 각각 먹기 좋게 썰어준다.

 

2. 따로 그릇에 된장2스푼, 간장2스푼, 올리고당1스푼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3. 냄비에 코끼리마늘 껍질을 한 줌 넣고 물을 부어 채수를 끓여준다.

 

4. 끓는 동안 양념장에 코끼리마늘을 버무린다.

 

5. 볶음냄비에 양념장에 버무린 코끼리마늘과 코끼리 마늘껍질 채수를 넣어준다.

 

6. 15분간 조리다가 브로콜리를 넣고 3분간 더 익혀준다.

 

어떻게 당뇨에 도움이 되나?

코끼리마늘에 풍부한 당뇨 완화물질인 알리신 성분은 된장의 이소플라본 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입니다. 또한  브로콜리 속의 인슐린분비를 원할하게 하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코끼리마늘과 된장, 브로콜리를 조려서 먹는 조리법은 당뇨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코끼리 흑마늘 만드는 방법



일반 마늘은 숙성시켜도 매운맛이 나는데 코끼리마늘은 특유의 맛이 없어지고 과당이 높아져 단맛이 납니다. 전기밥솥에 깨끗하게 씻은 코끼리마늘을 넣고 3주 동안 보온상태로 놔두면 코끼리 흑마늘이 됩니다. 특히 마늘껍질을 까지 않고 숙성발효시키면 껍질은 부드러워지고 껍질속의 영양성분도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혈당잡는 코끼리 흑마늘밥 만들기

천기누설 출연자는 이렇게 만든 코끼리흑마늘을 밥에 얹어 흑마늘밥을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1. 백미와 현미를 7대3비율로 섞는다. 

 

2. 여기에 말린 톳 2스푼과 코끼리흑마늘 100g을 넣고 밥을 합니다. 톳을 넣은면 밥이 더 고소하고 꼬들꼬들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톳을 활용한 코끼리마늘밥이 효과는?

코끼리마늘 속의 S-아릴시스테인 성분은  수용성으로 밥으로 지어 먹으면 용출이 더 잘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톳에 풍부한 아연 성분은 인슐린 기능을 도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 및 당뇨합병증에 도움을 줍니다.




코끼리마늘 부작용과 복용 주의사항

- 과용하면 몸에 열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코끼리마늘은 하루 3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코끼리마늘 가격이 높은 이유?
코끼리마늘은 일반마늘처럼 접으로 팔지 않고 Kg당 판매합니다. 1kg당 1만원에서 2만원선에 구입가능합니다. 일반마늘 처럼 종자를 심은 해에 바로 수확하지 않고 종자를 심고 다시 수확한 종자로 다시 심어 3년째에 첫수확을 합니다. 그래서 재배 기간이 길어지면서 가격도 올라가게 됩니다. 상품은 킬로당 5만원을 훌쩍 넘기도 한다고 합니다.


구매 가능한 제품 보기

- 마늘진액 고형분(수분을 없앤 진득한 마늘액기스)

- 마늘액기스

- 코끼리마늘 장아찌
- 마늘차
- 흑마늘


이상 코끼리마늘 효능과 코끼리흑마늘 만드는법,  꼬끼리마늘 된장조림등을 알아 봤습니다.



| ■■■ |